- ‘2020 비전’ 선포, 고객중심 회사로 변화
[뉴스핌=송의준 기자] 삼성생명이 ‘생명보험업의 개념’을 재정립해 '고객이익 중심의 글로벌 라이프 파트너'라는 비전을 실천에 옮기겠다고 선언했다. 2020년 자산 500조, 매출 100조를 달성해 세계 생보업계 15위(자산기준)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삼성생명이 '2020 비전'을 선포해 오는 2020년 자산 500조원, 매출 100조원의 세계 생보업계 15위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
삼성생명 박근희 사장은 6일 서울 중구 삼성생명 본사에서 열린 '2020 비전 선포식'에서 “회사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모든 제도와 업무 프로세스를 바꾸고, 고객에게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2020년 자산 500조원의 글로벌 보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이익 중심’회사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삼성생명은 보험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생명보험업의 개념’을 몇 개월에 걸친 리서치와 치열한 내부토론을 거쳐 ‘사랑을 더 큰 사랑으로 키워주는 사업’으로 새롭게 정의했다. 또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익 중심의 글로벌 라이프 파트너’라는 비전을 도출했다.
‘고객이익 중심’이라는 말 속에는 고객이 기대하는 재무적, 비재무적 가치를 최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 관점에서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고객 전 생애에 걸친 반려자로서 고객 삶의 가치를 지키고 함께 풍요를 만들겠다는 의미는 ‘글로벌 라이프 파트너’로 표현했다.
이어 삼성생명은 ‘고객이익 중심’회사로 변하기 위한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전체 임직원·컨설턴트를 대상으로 고객이익을 우선하는 업무 및 영업활동 실천을 위한 마인드 제고 교육프로그램을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매월 CEO 주관의 고객위원회를 열어 주요 고객관련 이슈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그 동안 고객들이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던 보험금 지급 관련 프로세스도 대폭 간소화하며, 보험금 우편․팩스 접수 등 접수 채널은 다양화한다. 또 고객플라자(창구) 접수 건에 대해 당일 지급을 확대하는 등 각종 조치가 상반기 중에 시행된다. 콜센터 및 고객플라자 인력에 대한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도 개발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고객접점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삼성생명은 선포식에서 ‘국내 1위 보험사’라는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금융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되겠다며 2020 비전을 선포했다.
2020 비전은 향후 성장 로드맵을 구체화한 것으로, 삼성생명은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과 사업 다각화를 통해 2020년까지 자산 500조, 매출 100조의 글로벌 보험회사로 성장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 2010회계연도 기준 자산 146조, 매출 26조에 비해 3배 이상 규모다.
비전달성을 위한 3대 전략도 발표했다. 3대 전략은 ‘국내보험사업강화’, ‘미래 성장동력 육성’, ‘사업 다각화’로 우선 국내보험사업강화」차원에서 보장성상품 판매력을 견지하면서 연금·저축성보험의 판매를 강화하고 은행(방카슈랑스) 및 보험대리점과의 제휴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에는 은퇴시장 선점을 위해 은퇴연구소를, 올해에는 부유층시장 선점을 위해 ‘패밀리오피스’를 순차적으로 론칭해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와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 육성차원에서 해외시장 확대도 적극적이다. 기존 중국, 태국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아시아 및 선진국시장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해외 진출이 순조롭게 진행 된다면, 현재 1000억원 수준인 해외 매출액을 27조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사업 다각화」에 대한 의지도 남다르다. 기존에 하고 있던 보험업과 함께 향후 500조원까지 불어나게 될 자산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자산운용업과 관련 있는 신규사업에 진출해 시너지를 도모하고, 성장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생명은 ‘업의 개념’과 ‘비전’을 기초로 경영의 근간이 되는 5대 핵심가치인 ‘고객중심, 사람중시, 프로지향, 도전추구, 소통원활’을 정했다. 또 임직원이 반드시 지켜야 할 행동강령 20가지와 삼성생명 임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소양인 3대 덕목을 정하고 이를 핸드북으로 제작, 배포해 모든 임직원이 체득하도록 할 계획이다.
▶ 주식투자로 돈좀 벌고 계십니까?
▶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