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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엔터의 '부활'..모바일 게임이 살렸다(종합)

기사입력 : 2016년05월13일 10:34

최종수정 : 2016년05월13일 10:34

4분기 연속 적자서 흑자전환…모바일 게임 매출 사상 최대

[뉴스핌=최유리 기자] 신규 사업 부진으로 지난해 4분기 연속 적자였던 NHN엔터테인먼트가 부활했다. 모바일 게임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흑자 전환을 이끌었다.

13일 NHN엔터는 올 1분기 91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7.4% 증가한 2036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24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당초 시장 전망을 뛰어넘는 성적이다. 증권업계에선 NHN엔터가 1분기 8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흑자 전환은 모바일 게임이 이끌었다. 모바일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45.7% 증가한 727억원을 달성했다. '라인디즈니 쯔무쯔무'와 '크루세이더퀘스트'가 분기 기준 최고 매출을 기록한 결과다. 여기에 '프렌즈팝'의 꾸준한 성장세와 '요괴워치 푸니푸니'의 효과가 더해졌다.

NHN엔터 2016년 1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 <그래프=NHN엔터>

전체 게임 매출 중 모바일 게임 비중은 60%까지 확대됐다. 매출이 발생하는 지역을 기준으로 보면 한국 44%, 해외 56%로 해외 비중이 국내를 추월했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48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7% 늘었다. 웹보드 게임의 서비스 개편 효과와 계절적 성수기 영향의 덕을 봤다는 분석이다.

안현식 NHN엔터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1분기 웹보드 게임 매출 비중이 20% 미만을 차지했다"며 "웹보드 규제 완화 이후 게임의 재미요소가 증가하면서 트래픽과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9% 증가한 822억원을 나타냈다. 에이컴메이트와 1300K 등 커머스에서 386억원, 피앤피시큐어 등 기술사업에서 193억원, 벅스와 티켓링크, 코미코 등 엔터테인먼트에서 175억원을 벌었다. 간편 결제 서비스 페이코와 광고 등을 포함한 기타 부문은 68억원으로 집계됐다.

<CI=NHN엔터>

영업비용을 줄인 것도 흑자전환의 요인이다. 1분기 NHN엔터는 영업비로 전년 동기 대비 14.5% 줄어든 1944억원을 썼다. 영업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급수수료는 17.1% 줄어든 862억원을 기록했다. 광고선전비는 53.3% 줄어든 133억원으로 집계됐다. 

안 CFO는 "페이코 마케팅비로 52억원을 집행해 작년 4분기보다 121억원 감소했다"면서 "2분기 이후에는 신규 게임 출시로 마케팅비가 늘 전망인 가운데 페이코는 추이를 보며 조절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상당한 마케팅비를 투입한 페이코는 4월말 기준으로 누적 결제 이용자 360만명,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다. 회사는 페이코의 이용자 확대를 위해 면세점, 배달앱, 게임사 등 온·오프라인 가맹점을 추가한 바 있다. 아울러 송금서비스과 지문인식 시스템 같은 이용자 편의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NHN엔터는 올해 모바일 게임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3분기에 '갓오브하이스쿨', '피시아일랜드2'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한·일 양국에서 서비스하는 '마블 쯔무쯔무'와 '킹덤스토리'를 미국에서 론칭하는 등 '글로벌 원빌드 전략'을 지속한다는 설명이다.

정우진 NHN엔터 대표는 "모바일 게임 분기 매출이 사상 최대를 경신하는 등 게임 사업에서 성과가 본격적으로 발현되고 있다"며 "페이코와 엔터테인먼트, 쇼핑, 기술, 광고 등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 부문에서도 각 사업 간 유기적인 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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