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산업

속보

더보기

'코로나 특수'에 판호 축소 '악재', 중국 게임업계 '안갯속'

기사입력 : 2020년03월04일 16:55

최종수정 : 2020년03월04일 17:01

업계 양극화 심화, 영세업체 구조조정 불가피
VR, AR, 클라우드 게임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중국 게임 산업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특수를 맞이했지만, 게임 업계를 둘러싼 불확실성에 향후 전망엔 여전히 '물음표'가 따라붙고 있다. 코로나 수혜업종으로서 실적 확대로 이어질 것이란 장밋빛 전망과 함께 판호(版號) 감소 및 규제 강화에 따른 업계의 구조조정을 예상하는 시장의 관점이 엇갈리는 모양새다.

시장조사업체 가마수쥐(伽馬數據)에 따르면, 1월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49.5% 급증했고, 전월(12월) 대비 37.5%가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춘제(春節) 기간에만 발생한 게임 업계 매출은 47억 7000만 위안(약 8000억 원)을 기록, 전년도 춘제 대비 32.9% 증가했다. 춘제 연휴가 성수기인 점을 감안해도 괄목할 만한 실적 증가라는 분석이다.

다만 당국의 판호(版號,게임 서비스 허가권) 발급 축소에 향후 성장을 낙관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9년 4월 이후 판호 발급 건수는 큰 폭으로 줄어들었고, 특히 지난해 5월은 0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매월 평균 약120건의 판호가 발급되면서, 연간 판호 건수는 2000건을 밑돌았다.

 ◆ 게임 업계 성장지속, 규제 강화 변수로 작용

중국 게임업계는 안정적인 외형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대형 게임 상장사들은 지난 2019년도 실적 면에서 '우수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3월 1일 기준 A주 게임 상장사 중 약 60% 기업이 2019년 실적 면에서 영업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세기화통(世紀華通·002602)의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 2019년 매출 및 순이익은 동기 대비 20.65%, 89.49% 늘어난 151억 1000만 위안(약 2조 5000억원), 25억 5000만 위안(약 4300억 원)에 달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산다게임즈(盛大游戱·Shanda Games)를 인수했다. 

또 다른 대형 게임사인 삼칠호오(三七互娛·002555)의 지난해 매출 및 순이익은 전년비 각각 73.28%, 112.58% 증가한 132억 2600만 위안(약 2조 2000억 원) , 21억 4400만 위안(약 3600억 원)을 기록했다.

대형 업체 및 일부 히트 게임이 시장을 주도하는 현상은 코로나 사태 후에도 이어지고 있다. 매출 순위 상위 60위 게임의 다운로드 규모가 현저하게 늘어났고, 나머지 하위권 게임은 오히려 다운로드 수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텐센트의 게임 '왕자영요'(王者荣耀)는 코로나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광대(光大)증권에 따르면, 왕자영요의 춘제(春節) 기간 1일 활성 이용자 규모(DAU)는 1억 2000만 명에 이른 것으로 추산됐다. 또 1월 한달간 왕자영요의 매출은 92억 위안(1조 55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의 게임 시장은 비록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가마수쥐(伽馬數據)에 따르면, 2019년도 중국 게임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8.7% 성장한 2330억 2000만 위안(약 40조원)에 달했다.

게임 유저들도 증가 추세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IDC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게임 유저 수는 전년비 2.5% 증가한 6억 4000만명에 달한다.

하지만 판호 발급 감소와 규제 강화 추세에 향후 시장 추이는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판단이다. 지난 2018년 당국의 규제 기조로 약 9개월간 중단된 게임 판호 절차는 같은 해 12월 재개됐다. 그 후에도 당국의 판호 총량에 대한 통제로 인해 게임 업체들은 된서리를 맞았다.

특히 영세 게임 업체들은 '판호 가뭄'에 따른 실적 악화에 도산 위기에 내몰렸다. 지난 2019년 사업을 중단한 업체는 1만 8710개 사로, 2018년 규모(9705개)의 두 배 수준으로 껑충 뛰었다.

게임업계에 대한 당국의 규제도 변수다. 게임 산업을 총괄하는 국가신문출판서는 지난해 11월 심야 시간에 온라인 게임 금지를 골자로 하는 '미성년자의 온라인 게임 중독 방지에 관한 통지'를 발표한 바 있다.

통지에 따르면, 철저한 실명제 도입과 함께 미성년자들은 밤 10시부터 오전 8시까지는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수 없게 됐다. 이와 함께 게임 과금 시스템에도 메스를 들이댔다. 16세 미만 미성년자들이 매월 게임 유료 서비스를 위해 충전할 수 있는 금액은 200위안으로 제한됐고, 1회당 충전요금은 50위안으로 설정됐다.

가상현실 디바이스를 착용한 모습[사진=셔터스톡]

◆ e스포츠, 클라우드 게임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 등 기존 게임 분야의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e스포츠 게임, 클라우드 게임 등 신흥 게임이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IDC에 따르면, 2019년도 e스포츠 게임 시장 규모는 947억 3000만 위안(약 16조 원)으로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 e스포츠 유저수도 급증하고 있다. 2015년 2억 2000만명에 달했던 이용자 수는 2019년 들어 4억 4000만 명으로 확대됐다. e스포츠 게임은 실시간 전략 게임, 1인칭 슈팅 게임 ,경주 게임 장르가 주류를 이룬다.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게임 분야도 고속성장을 하고 있다. 지난해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게임 매출 규모는 각각 64.3%, 49.3% 늘어난 7000만 위안(약 118억 원), 26억 7000만 위안(약 4512억 원) 에 달했다.

 5G 통신 상용화로 클라우드 게임 산업도 주목받는 분야다. 클라우드 게임은 통신망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게임 유저들의 각광이 예상된다. 시장 조사기관 아이미디어(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 및 산업 규모는 오는 2021년이면 3억 7300만 명, 193억 위안(3조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dongxuan@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위례과천선 광역철도 민자적격성 통과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송파구 일원을 연결하는 위례과천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고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28.25km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민간투자방식으로 지어진다.  위례과천선 노선도안 [자료=국토부] ※노선 미확정 위례과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제안서 검토 및 지자체 협의과정을 거쳐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했고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완을 거쳐 올해 11월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본 사업 영향권에 있는 9개 공공주택지구에 총 8만6000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신규 철도노선을 통해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입주 예정 지구는 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 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이다. 다만 노선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세부노선 및 역사는 실시협약 체결 시 확정‧공개할 방침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2024-11-07 17:36
사진
의왕 오전왕곡, 1.4만 가구 들어선다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2029년 개통예정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그리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이 연계되는 경기 의왕시 오전동, 왕곡동 일대에 약 1만4000가구가 들어선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8월 발표한 '주택 공급 방안' 후속 조치로 의왕 오전왕곡지구가 신규 택지 후보지로 선정됐다. 오전왕곡지구는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왕곡동에 걸쳐 있고 187만㎡(57만평)에 1만4000가구가 들어선다. 의왕 오전왕곡은 경수대로·과천-봉담 간 도시 고속화 도로에 연접한 부지로 산업 기능 유치 잠재력이 높은 곳으로 난개발 방지를 위한 계획적 개발이 요구되는 곳이다. 특히 지구 내 친수 공간이 풍부해 정주 환경이 우수하고 인접한 과천지식정보타운 등과 연계한 의료·바이오 산업 유치에 유리해 자족 기능 확보를 통한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직주 근접 생활 공간 조성이 전망된다. 의왕 오전왕곡은 서울시 경계에서 약 10㎞ 남측, 의왕 IC 인근으로 인접 지역에 의왕·군포·안산 신도시, 의왕고천지구, 의왕백운밸리 등이 위치하고 있다. 과천~봉담 도시 고속화 도로, 경수대로(국도 1호선)가 인접하고 있으며 의왕시청역(가칭) (동탄~인덕원선, 2029년 개통 예정)이 700m 거리에 위치한다. 현재 도시철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오전왕곡지구는 주변에 형성되는 3개 광역철도와의 연계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국토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인덕원-동탄선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접근이 가능하도록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GTX-C 노선 연계성, 인덕원~동탄선 접근성 강화 등 철도 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이와 함께 대상지 북측으로 월곶~판교선이 예정돼 있는 만큼 현재 주거단지로 바뀐 백운호수 일대와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될 전망이다.  현 과천-봉담 고속화 도로와 경수대로(국도 1호선)의 연결 및 주변 도로 확충을 통해 서울 등 지역 간 접근성 개선 및 교통량 분산도 추진한다. 의왕 TG 광역버스 정류장을 활용한 광역 대중교통 환승 체계 개선과 오전동과 왕곡동으로 분리된 사업 지구 간 도로 연결 체계를 구축해 지구 간 단절을 해소하고 단일 생활권으로 조성한다. min72@newspim.com 2024-11-05 15: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