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통일·외교

속보

더보기

'한복 원조 논쟁' 중국 게임 '샤이닝니키' 논란, 靑 국민청원으로 확산

기사입력 : 2020년11월09일 11:36

최종수정 : 2020년11월09일 11:36

청원인 "중국 동북공정 및 문화 강탈에 항의 촉구"
샤이닝니키코리아, 6일 사과 공지 및 서비스 종료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한국 전통의상 한복을 둘러싼 한국과 중국 누리꾼들의 원조 논쟁이 9일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확산됐다.

이날 오전 11시 5분 현재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중국 게임 "*** **(샤이닝니키)"가 한국 소비자들에게 저지른 만행을 고발합니다'라는 글에는 5627명이 동참했다.

9일 오전 11시 5분 현재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중국 게임 "*** **(샤이닝니키)"가 한국 소비자들에게 저지른 만행을 고발합니다'라는 청원에 5627명이 동참했다. 2020.11.9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청원인은 지난 6일 올린 글에서 "*** **"라는 게임은 중국 회사에서 운영하는 게임으로, 게임 내 아바타 캐릭터에 다양하고 예쁜 옷을 입히는 게임"이라고 "그러나 후술할 문제로 인하여 게임의 여러가지 부당한 문제들과 그로 발생한 피해를 고발한다"고 청원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청원글을 올린 이유로 △한국의 전통 의상 한복을 중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억지 주장 △급한 서비스종료 통보와 한국 유저들이 중국의 "존엄성"을 훼손했다는 궤변 △게임 내 탈퇴 요청과 환불 요청 원천 차단으로 소비자보호법 위반 △개인정보 수집과 탈퇴 불가도 문제라며 4가지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첫째, *** ** 게임의 이용자들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원활한 게임 탈퇴와 과금 환불을 도와주십시오." △"둘째, 해외 게임사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신의성실한 운영을 하도록 모니터링하는 체제를 만들어주십시오." △"셋째, 중국 문화 컨텐츠에 만연한 동북공정 및 문화 강탈에 대한 정부 차원의 강력한 항의를 촉구합니다."라고 요청했다.

앞서 중국 게임업체 페이퍼게임즈는 지난달 29일 '샤이닝니키'를 출시하면서 지난 4일 한국 시장 출시 기념 이벤트로 한복 아이템을 출시했다. 그러나 한복 의상을 두고 중국 누리꾼들이 "한복은 중국의 것", "명나라 시대의 '한푸' 혹은 조선족의 고유 의상"이라고 주장하고 나서고, 한국 누리꾼들이 "우리나라 의상인 한복을 강탈한다"며 중국의 억지 주장에 강력히 항의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자 지난 5일 이 게임에서 한복 아이템을 삭제했다.

이어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 운영팀은 6일 오전 11시30분 공식 카페에 '샤이닝니키 서비스 종료 안내(상세)'란 제목의 글을 올리고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 국내 서비스 운영팀은 "금일 자정에 공지된 서비스 종료 안내와 관련해 당혹감을 느끼셨을 것을 알기에 깊이 사과드린다"며 "샤이닝니키는 내달 9일 오후 7시에 모든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본 게시물의 일부 내용이 국민 청원 요건에 위배되어 관리자에 의해 수정됐다"며 게임업체와 게임 실명을 익명으로 전환했다.

샤이닝니키 한국판 서비스 종료 안내 공지 2020.11.9 [사진=샤이닝니키 네이버 카페 공지 갈무리]

다음은 글쓴이가 올린 청원글 전문이다.

중국 게임 "*** **"가 한국 소비자들에게 저지른 만행을 고발합니다.

"*** **"라는 게임은 중국 회사에서 운영하는 게임으로, 게임 내 아바타 캐릭터에 다양하고 예쁜 옷을 입히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후술할 문제로 인하여 게임의 여러가지 부당한 문제들과 그로 발생한 피해를 고발합니다.

1. 한국의 전통 의상 한복을 중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억지 주장했습니다.

해당 게임은 한국 서버를 런칭하며 11월 2일 첫 이벤트로 한복을 출시 예고했고, 한국 서버에서만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대만과 중국 서버에도 동시 진행하게 되었는데 중국 공식 웨이보에서 중국 유저들이 "해당 한복이 명나라 의상과 비슷하다"는 의혹부터 시작하여 "한복은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조선족의 의상이니, 곧 중국의 옷이다.", "한국만의 고유 의상이 아니다", "표기를 정정해라", "한푸를 왜 한복으로 내냐"는 주장이 빗발치는 등 이와 관련된 논란과 댓글 도배를 벌이다, 한국 공식 트위터에까지 원정 항의를 하였습니다.

https://twitter.com/**************

11월 4일 해당 이벤트가 한국 서버에 선적용된 날 게임사 측의 입장문(원본)이 웨이보에만 아래와 같이 게시되었습니다. 하나된 중국의 기업이라는 *** 게임즈는 "(중국에) 매우 죄송하고, 한국서버의 유저가 조국인 중국을 욕하면 한국인 유저들을 채팅금지, 계정정지 시키겠다."며 "앞으로도 중국의 전통과 국가의 존엄을 지킬 것(=한복이 중국 옷이라는 국론을 옹호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에 한국 유저들은 불만을 표출했고, 공식카페에는 한국어로도 사과글을 올리라는 요구와 중국에 대한 비난들이 쏟아지며 환불 및 회원탈퇴 관련한 글도 심심찮게 보이는 사태에 이르렀습니다.

결국 익일인 11월 5일 오전 1시 59분 공식카페에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한국 유저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과 사과도 없이 이벤트 중인 논란 관련 아이템을 전부 파기 및 회수하고 앱스토어 결제내역을 환불해주겠으며 보상으로 일정량의 게임머니를 지급하겠다는 통보성 공지였고, 동시에 한국, 중국, 대만에 게시되었던 한복 관련 일러스트 게시물과 PV가 전부 삭제되었습니다. 한편 아직 이벤트가 열리지 않은 대만과 중국에도 마찬가지로 논란의 아이템 출시를 취소하고 향후 어떤 국가에도 출시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내용의 공지가 올라왔으나 끝까지 한복의 국적을 명확히(중국이라고)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은 적반하장이었습니다.

2. 급하게 서비스종료 통보를 하며, 한국 유저들이 중국의 "존엄성"을 훼손했다는 궤변을 늘어놓았습니다.

한국 서비스 종료를 알리면서도 여전히 중국의 한복 도용 논리를 지지하며 한국 유저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식의 문구를 집어넣었습니다.

[게임사 공지 일부 인용:
하지만 유감스럽고 분노스러운 것은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들은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을 여러차례 쏟아내면서 결국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습니다.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언론과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합니다.]
https://cafe.naver.com/**************

자세히 살펴보면 한복 논란과 그로 인한 폐기가 원인-대응 관계의 짝을 이루는 것처럼 써 놓았지만 사실 논란은 중국인 네티즌들이 제 멋대로 일으킨 것이고, 한복을 삭제한 것은 중국 여론의 편을 들어준 것이지 해당 게임 유저를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렇게 노력했지만 한국 네티즌이) 우리의 한계를 넘었다."는 해괴한 결론을 내려, 마치 한국 유저들과 선을 정해두고 자신들이 양보, 인내한 것처럼 왜곡하였습니다.

3. 유저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 및 환불 약속을 하지 않고, 억지 점검 연장을 하며 게임 접속조차 막아 게임 내 탈퇴 요청과 환불 요청을 원천 차단함으로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하였습니다.

문제는 해당 게임의 서비스 기간에 대한민국의 유저들이 현금을 결제하는 재화 청약을 했고, 이것이 중국 기업 ***게임즈에게 고스란히 넘어갔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상술했듯 탈퇴를 빌미로 개임 내 재화 거래를 요구(게임 머니인 루비 60개를 사고 이를 캡처해 올려라)한 정황까지 있었습니다. 게임사는 유저가 구매한 청약 아이템이 게임 프로그램 내에서 효용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신의성실하게 운영하려 노력하여야 할 필요가 있음에도, 명백히 한국의 법이 통치하는 영역(***게임즈코리아) 내에서 '중국의 국익을 보전' 운운하며 일방적으로 서비스 종료 통보를 했습니다. 설령 사측이 적극적인 환불에 협조한다 해도 유저들은 기간 내 미접속 등 세부적인 불통・시간적 한계 및 기회비용 등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갑작스런 서비스종료 통보로 피해를 본 이용자들은 환불을 받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중이며, 여의치 않다면 게임사를 상대로 하여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4. 개인정보 수집과 탈퇴 불가도 문제입니다.

해당 게임은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며 탈퇴 과정 또한 복잡합니다. 게임이라면 게임 시스템 내에 당연히 존재해야 할 탈퇴 버튼도 없습니다.
이 때문에 게임 출시 일주일도 되지 않아 탈퇴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늘었는데, 게임사 측에서는 '신중히 생각해달라'는 똑같은 내용의 답변만 했으며, 심지어는 유료 결제를 하지 않은 사용자는 본인 인증이 되지 않았으니 탈퇴를 하려면 게임 머니인 루비 60개를 사고 이를 캡처해 올리라는 요구를 하기도 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해당 탈퇴 양식입니다.
https://cafe.naver.com/*****************

이상의 이유로, 본 청원인은 정부에게 요구합니다.

첫째, *** ** 게임의 이용자들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원활한 게임 탈퇴와 과금 환불을 도와주십시오.

둘째, 해외 게임사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신의성실한 운영을 하도록 모니터링하는 체제를 만들어주십시오.

셋째, 중국 문화 컨텐츠에 만연한 동북공정 및 문화 강탈에 대한 정부 차원의 강력한 항의를 촉구합니다.

[본 게시물의 일부 내용이 국민 청원 요건에 위배되어 관리자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medialyt@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모바일 주민증' 27일부터 시범 발급 [세종=뉴스핌] 김보영 기자 = 앞으로 17세 이상 국민 모두가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담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7일부터 전국민의 신분증인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시범 발급한다고 26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행안부 제공2024.12.26 kboyu@newspim.com 행안부에 따르면,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먼저 세종특별자치시, 고양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발급을 해 시스템 안정성을 검증한 뒤 내년 1분기 중 전국에서 발급할 계획이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되는 법적 신분증으로, 기존 주민등록증을 소지한 모든 국민(최초 발급자 포함)이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2021년부터 제공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재외국민 신원확인증에 이어 네 번째 추가되는 모바일 신분증이다. 행안부는 먼저 세종시, 전남 여수시, 전남 영암군, 강원 홍천군, 경기 고양시, 경남 거창군, 대전 서구, 대구 군위군, 울산 울주군 등 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시범 발급하며, 이후 내년 1분기 중으로 전 국민에게 발급할 계획이다. 시범 발급 기간 동안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해당 지역인 주민들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IC주민등록증'을 휴대폰에 인식시키거나 'QR 발급' 방법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다. 전면 발급 시에는 정부24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시 6개월 이내의 사진을 제출해야 한다. QR 발급 방법은 사진 제출이 필요 없지만, 주민등록증 사진이 오래된 경우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안면 인식이 어려울 수 있어 재발급 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하다. 한편,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블록체인과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정보 유출 및 부정 사용을 방지하고 높은 보안성을 제공한다. 본인 스마트폰에만 발급되며, 분실 시에는 잠김 처리되어 도용을 막을 수 있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1968년 주민등록증 도입 이후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변화가 이루어졌다"며 "이번 시범 발급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boyu@newspim.com 2024-12-26 13:18
사진
LIG넥스원, 루마니아 방공시스템 탈락 [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LIG넥스원이 루마니아 정부의 단거리 방공 시스템 도입 입찰에서 서류상 오류로 탈락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LIG넥스원은 지난 16일 루마니아의 공공조달 관련 민원 행정기관인 CNCC에 입찰 탈락 관련 이의를 제기했다 LIG넥스원 판교R&D센터 전경 [사진 = LIG 넥스원] LIG넥스원은 이달 초 루마니아의 단거리 방공 및 초단거리 방공 시스템 2차 입찰에서 탈락한 바 있다. 입찰 참여 초기 단계에 필요한 보증금 영수증을 제출하는 과정에서 서류상 실수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LIG넥스원은 이견을 주장하고 있다. 입찰 회의 당시 공정하지 않은 대우를 받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LIG넥스원은 이의제기 문서를 통해 이같은 주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아직 탈락한 것은 아니고 서류제출 과정에서 상호 이견이 있는 상황"이라며 "수출 과정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사업 주관 기관에서 정한 이의제기 프로세스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입찰 보증금 규모는 해당 입찰 진행 사업비의 1% 수준인 420만달러(61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aykim@newspim.com 2024-12-24 15:54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