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통계기법 확대에 힘 보탤것"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통계청은 26일 류근관 통계청장이 OECD 통계정책위원회 의장단에 선출됐다고 밝혔다.
류근관 통계청장 [사진=통계청] 2022.01.27 jsh@newspim.com |
OECD 통계정책위원회는 선진통계 부문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전문위원회로, 의장단은 국적이 아닌 개인 기준으로 선출된다.
올해는 캐나다(의장)를 비롯해 한국, 폴란드, 노르웨이, 네덜란드, 유럽통계처(EUROSTAT), 영국, 칠레 등 8개국이 의장단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류 청장의 의장단 선출은 OECD 통계데이터국장의 직접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류 청장이 경제 및 통계학자로서의 뛰어난 전문성과 국제 통계사회에서의 활동을 높이 평가했다는 통계청 설명이다.
류 청장은 지난해 제18차 OECD 통계정책위원회에 참가해 코로나19 회복 정책지원을 위한 데이터 혁신방안으로 모바일데이터 등 빅데이터 활용 및 각 부처 간 데이터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자료연결 및 동형암호를 활용한 개인정보보호 기술이 적용된 'K-통계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해 회원국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류 청장은 이번 의장단 선출 소감으로 "고품질의 국제 비교가능 자료와 증거기반 분석에 기초한 정책결정 지원 및 공공데이터 연계·활용 등 최신 통계기법 확대에 힘을 보태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jsh@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