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빈 메타, 로린 마젤이 총애했던 라파엘 파야레 지휘
서울(5·6일), 대구, 통영서 4회 공연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캐나다 퀘백의 자랑 몬트리올 심포니 오케스트라(Orchestre symphonique de Montréal, OSM)가 14년 만에 한국을 찾는다.
7월 5일부터 8일까지 서울/대구/통영에서 펼쳐지는 이번 공연은 2021년 감독에 지명되고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약을 시작한 음악감독 라파엘 파야레(Rafael Payare)가 맡아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몬트리올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세계적인 명성의 젊은 음악감독 라파엘 파야레 지휘로 18년만에 한국 공연을 연다. [사진 = ㈜인아츠프로덕션] 2022.06.07 digibobos@newspim.com |
서울에서 펼쳐지는 7월 5일과 6일의 프로그램에는 각각 선우예권(피아노·1989-)과 힐러리 한(바이올린·Hilary Hahn, 1979-)이 협연자로 무대에 선다. 두 협연자가 프로코피예프를 선택했다는 공통점 외에는 프로그램이 상이하다.
5일 공연은 라벨의 '라 발스'를 시작으로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3번으로 전반을, 후반에는 바르토크의 '중국의 이상한 관리' 모음곡과 드뷔시의 '바다'로 이어간다. 6일의 프로그램은 전반부는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 1번, 후반은 말러의 교향곡 5번이다. 5인의 작곡가가 모두 음악사적으로 격변의 시기였던 19세기말을 살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작품에 스며들어 있는 개성은 확연히 다르다.
첫날 협연하는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은 2017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으로 자신의 입지를 다진 연주자다. 2015년 인터내셔널 저먼 피아노 어워드, 2014년 방돔 프라이즈 (베르비에 페스티벌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 1위 수상으로 음악계를 놀라게 한 바 있으며 2013년 센다이 음악 콩쿠르 1위, 2012년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 플로리다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 등 무려 8회에 달하는 국제 콩쿠르 입상 경력으로 한국인 피아니스트 최다 국제 콩쿠르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 ㈜인아츠프로덕션] 2022.06.07 digibobos@newspim.com |
지난 2018년 게르기예프가 지휘하는 뮌헨 필과의 협연에서도 프로코피예프 3번을 택해서 이 작품의 대중적 인지도를 한층 올려놓은 주인공이기도 하다. <시카고 트리뷴>지가 호평한 것처럼 "땀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천둥과 같은 종합적인 테크닉을 구사하는 피아니스트"에겐 최고의 선곡이 아닐 수 없다.
한편 몬트리올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샤를 뒤투아와 마르타 아르헤리치의 협연으로 발매한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1, 3번 앨범으로 그래미상 '최고의 협연' 부분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이번 협연이 어떤 조화로움과 어떤 개성을 보여줄지 기대하게 만드는 포인트다. 좀더 완벽한 협연 무대를 만들기 위해 선우예권은 특별히 몬트리올로 날아가 현지 리허설을 진행했다.
힐러리 한은 10살의 나이에 커티스 음악원에 입학한 '천재 소녀'에서 '바이올린의 여제'로 완벽하게 성장했다. BBC 필하모닉(2008 내한), 밴쿠버 심포니(2008 내한), 잉글리시 체임버(2011 내한), 프랑크푸르트 방송 교향악단(2012 내한), 도이치 캄머필(2018 내한) 등 유럽과 북미의 명문 오케스트라들이 한국 무대를 꾸밀 때마다 어김없이 선택했던 바이올리니스트가 바로 힐러리 한이다. 안정된 보잉과 정제된 비브라토, 구조적인 프레이징, 타고난 리듬 감각으로 바이올린의 표준을 들려주는 음악가로 아무도 이견을 제시하지 못한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 [사진= ㈜인아츠프로덕션] 2022.06.07 digibobos@newspim.com |
2019년 안식년을 선언하고 2020년에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잠시 휴식의 시간을 가졌으나, 팬데믹으로 인해 한동안 한국에서 그녀의 실연을 접할 순 없었다. 그러나 팬데믹 시기에도 음반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아 2021년 <파리>라는 타이틀로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이 수록된 앨범을 프랑스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발매했다.
방대한 디스코그래피를 자랑하는 몬트리올 심포니 역시 레일라 요세포비치, 조슈아 벨 같은 유명 바이올리니스트들과 프로코피예프 협주곡 1번을 협연한 레코딩을 가지고 있다. 힐러리 한과 라파엘 파야레와의 호흡은 2021년 9월 메종 심포니크(OSM의 상주 공연장)에서 펼쳐진 드보르작의 바이올린 협주곡 무대를 통해 확인되었다. 현지 언론의 큰 호평을 받고 다음 무대를 기약했다는 후문이다. 그때의 불꽃 튀는 호흡을 한국 무대에서 재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통상적으로 OSM 같은 대규모 오케스트라의 아시아 투어는 4-5개의 국가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이번 내한공연은 오롯이 한국 음악 팬들만을 위해 기획되고 실행된다. 야심 찬 선곡과 관객을 배려한 협연자 선정, 두 군데로 나뉜 공연 장소를 봐도 짐작할 수 있듯이 한국 공연은 파야레 감독이 부임한 이후 공들여 준비한 첫 해외 투어이다.
거리 두기 완화로 시장이 다시 활력을 찾으면서 많은 단체들이 연초에 해외 오케스트라의 공연 계획을 발표했었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의 침공으로 항공을 비롯한 물류 비용이 폭증하는 상황이 되었고 다수의 해외 오케스트라 공연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 공연을 주최하는 ㈜인아츠프로덕션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들이 속출해 공연 성사까지 고충이 많았다. 오직 손익을 생각하면 벌써 취소되었어야 하는 공연이다. 그러나 14년 만에 주어진 귀중한 기회를 포기하기엔 책임감과 아쉬움이 커 일정 연기나 프로그램 축소 없이 진행한다."고 밝혔다.
OSM은 새로운 수장을 앞세워 들뜬 마음으로 14년 만에 한국 팬들을 만난다. 스위스 출신의 지휘자에게 오랜 시간 엄격한 트레이닝을 받고, 아시아계 미국 지휘자의 온화한 리더십 밑에서 꽃을 피운 오케스트라가 이제 남미의 열정과 폭발하는 에너지를 가진 40대 초반의 젊은 음악감독을 만났다. "천둥 같은 테크닉을 가진" 청년 피아니스트와 "무조건 믿고 듣는" 바이올리니스트를 만나서 어떤 시너지를 내게 될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4번이나 펼쳐진다.
공연 문의는 ㈜인아츠프로덕션으로 하면 된다.
OSM은 1989년 내한에는 스트라빈스키 '불새' 한국 초연으로 공연 역사를 쓰고, 1997년 내한에는 조수미, 사라 장이라는 역대급 협연자로 화제를 모았다. 2008년에는 금호문화재단이 진행해오던 (베를린 필, 뉴욕 필 등) 해외 명문 오케스트라 초청 시리즈의 일환으로 한국을 방문했었다. OSM의 내한시 처음 두 번은 지휘자 샤를 뒤투아와 함께였고 2008년 방문은 켄트 나가노가 이끌었다.
몬트리올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캐나다뿐 아니라 미대륙 전체를 대표하여 활약하는 국제적 명성을 가진 명문 오케스트라다. 1934년에 몬트리올 심포니 콘서트 소사이어티(Société des Concerts symphoniques de Montréal, CSM)라는 명칭으로 창단되었고, 캐나다 출신의 지휘자이자 작곡가, 예술 행정가이기도 했던 윌프리드 펠레티어(1896-1982)가 초대 음악감독으로 활약했다.
창단 후 아직 한 세기가 지나지 않은 젊은 오케스트라이지만 OSM을 거쳐간 리더들의 면면만 살펴보아도 그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다. 견고한 고전파 양식의 해석에 탁월한 오토 클렘페러(1885-1973)는 예술 자문(Artistic advisor)으로 1950년부터 1953년까지 활약했으며, 동시대 작곡가들의 작품에 집중했던 이고르 마르케비치(1912-1983)는 1957년부터 1961년까지 오케스트라를 맡아 레퍼토리의 확장에 큰 역할을 했다.
주빈 메타(1936-)는 30대 중반의 젊은 나이에 파격적으로 음악감독으로 기용되었으며 1961년부터 1967년까지 오케스트라를 이끌었다. 이 시기 주빈 메타는 적극적으로 유럽 진출을 추진하여 오케스트라 역사상 최초의 유럽 투어를 진행했다. 스페인이 낳은 거장 라파엘 프뤼베크 데 부르고스(1933-2014)도 짧지만 OSM을 지휘했다(1975-1976).
1977년부터 2002년까지 총 25년, 샤를 뒤투아(1936-)가 최장 기간 음악감독으로 재직했다. 실제로 OSM의 컬러와 음악적 스타일은 뒤투아 재임 시기에 확고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뒤투아에 이어 2006년부터 2020년까지 오케스트라를 맡은 켄트 나가노(1951-)는 공로를 인정받아 퇴임과 동시에 '명예 지휘자'로 임명되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라파엘 파야레 음악감독 [사진= ㈜인아츠프로덕션] 2022.06.07 digibobos@newspim.com |
나가노 퇴임 이후 잠시 공석으로 있던 OSM의 음악감독 자리는 팝스타 같은 외모만으로도 존재감이 특별한 베네수엘라 출신의 지휘자 라파엘 파야레(Rafael Payare, 1980-)가 물려받았다. 오케스트라 선정 위원회의 만장일치로 제9대 음악감독에 선정된 그는 2018년 최초로 OSM을 지휘했으며 2019년 객원 지휘자로 인연을 이어갔다. 2020-2021년 시즌에는 상주 예술가(Artists-in-Residence)의 지위로 큰 가능성을 재차 확인받고, 2021-2022 시즌 초고속으로 음악감독에 임명되었다.
파야레 음악감독은 2012년 5월 말코 국제지휘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하고 더욱 많은 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출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그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찍 알아본 영국 얼스터 오케스트라가 2014년 이 젊은 지휘자를 수석 지휘자로 임명했고 곧 음악감독으로 추대하여 2019년까지 활약하도록 했다.
파야레를 각별하게 아꼈던 로린 마젤은 자신이 이끄는 미국 캐슬턴 페스티벌의 부지휘자로 초빙했고 로린 마젤의 사망 이후인 2015년부터 파야레는 페스티벌의 상임 지휘자로 활약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샌디에이고 심포니 음악감독을 맡아 2026년 시즌까지 계약이 연장된 상태이다.
현재 빈 필, 런던 심포니, 로열 필, 버밍엄 심포니, 드레스덴 국립, 뮌헨 필, 바이에른 방송, 라이프치히 게반트 하우스, NDR 엘프 필, 프랑스 파리 국립, 산타 체칠리아 아카데미, 취리히 톤할레, 로테르담 필, 로열 스톡홀름 필하모닉, 오슬로 필, 예테보리 심포니 등의 유럽 명문 오케스트라와 LA 필, 시카고 심포니, 보스턴 심포니, 피츠버그 심포니, 신시네티 심포니, 미네소타 심포니 등 미국을 대표하는 오케스트라들을 지휘하며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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