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박해일이 '헤어질 결심'으로 가장 그다운, 품위있는 형사 캐릭터를 완성했다.
박해일은 최근 '헤어질 결심' 개봉 기념 인터뷰에서 박찬욱 감독, 탕웨이와 첫 영화 작업을 한 소감을 밝혔다. 이번 작품은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것은 물론, 감독상까지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칸 영화제에서 영화를 하는 영화인을 굉장히 환대해주고 있다는 기분을 느꼈어요. 더불어 한국 영화가 많이 소개되고 알려져서. 모두가 오랜 시간동안 일궈놓은 것들을 아주 잘 누리고 왔어요. 저도 조금이나마 일조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감사할 따름이죠. 칸의 룰을 모르고 갔는데 '정말 가차없구나' 싶었어요. 감독님이 전작들 대부분 칸에 초청 받았고 수상도 하셨는데 저와 함께 한 작품이 좋은 평가받았으면 했죠. 수상이 호명되고 맘 졸였던 게 해소되는 순간이어서 '이제 됐다' 하는 표정이 나왔나봐요. 송강호 선배도 함께 수상하셔서 순간 국내 영화제인가? 싶을 정도로 좋았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헤어질 결심'에 출연한 배우 박해일 [사진=CJ ENM] 2022.06.28 jyyang@newspim.com |
칸의 선택을 받은 봉준호 감독과 '괴물' '살인의 추억'에서 호흡을 맞춘 것과 달리 박 감독과는 이번이 첫 작업이었다. 영화적으로 스타일리시하면서도 비주얼적으로 시시각각 멋을 추구해온 감독의 취향과 요구가 박해일에겐 어떤 식으로 투영됐는지를 물었다.
"해준에게 저를 장착시키실 때 일단 슈트였죠. 정장에 넥타이 차림인데 의상 피팅을 할 때 수많은 양복을 입어보고 감독님이 계속 체크하셨어요. 해준스러운 느낌을 찾고 계셨죠. 대부분 클래식한 의상이었고 구두보다는 형사란 직업 특성상 구두 색의 운동화를 신는단 설정이었어요. 또 스마트 워치로 녹음해서 증거, 자료, 메모들을 모으는, 클래식하지만 테크놀로지한 부분도 활용한다는 두 가지 측면이 있었죠. 또 해준은 상의 12개, 바지에 6개의 주머니를 가진 준비된 남자죠. 순간마다 상황에 맞는 무언가가 바로 바로 나오는, 그게 또 극적 장치로도 녹아들어갔고요."
극 중 해준에게 '품위있다'고 말하는 서래의 대사가 그의 캐릭터성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 측면이 있다. 형사치고 고상한 말투와 침착한 캐릭터를 구축해나가며 그는 "박찬욱 감독 특유의 충돌을 느꼈다"고 돌아봤다.
"형사라는 캐릭터와 충돌되고 모순되는 말의 내용과 말투를 느꼈어요. 단어 선택도 남다르죠. 그런 문학적이고 시적인 표현이 형사와 표면적으로 어울리지 않는데, 그게 감독님 색깔이구나 했어요. 그래서 첫 형사역인데도 낯설거나 불편함보다 흥미롭고 호기심이 강한 질감으로 다가왔죠. 시나리오에서 해준의 대사들을 보고 연습을 잘 해서 잘 해내고 싶어졌어요. 서래가 한국어가 부족한 중국인인데, 마침내, 단일한 같은 문어체적인 대사들이 나와요. 그런 부분에서 서로의 동질감을 표현하게도 되죠. 형사가 이런 말투를 구사한다는 게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았고, 매력적이었어요."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헤어질 결심'에 출연한 배우 박해일 [사진=CJ ENM] 2022.06.28 jyyang@newspim.com |
특히 박찬욱 감독이나 박해일의 전작들을 익숙해하는 관객들에겐, 이 영화의 장르 자체가 반전일 수 있을 정도로 충격적이다. 스릴러나 서스펜스를 계속해서 기다리던 관객들은 "이게 진짜 멜로였다니"라고 낯설어할 법하다. 박해일은 그런 반응들이 재미있다며 웃었다.
"다들 계속 마음이 긴장된다고 하더라고요. 일부러 긴장 좀 놓고 담백하게 편하게 보라고 말씀드려요. 어차피 그런 감정을 느끼시겠지만 전작들과는 좀 다른 결과 톤들로 이번 영화는 이루어져있죠. 오히려 그래서 여러 시선으로 다시 보고 싶다는 말씀도 하시더라고요. 해준은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캐릭터가 변화하는데 그 감정의 파고가 잔잔했다가 말 그대로 해일이 몰아치는 느낌까지 감정이 극대화돼요. 순전히 자기 직업의 품위와 자긍심과 직장인이 성과도 잘 내고 열심히 살아가는 직장인에서 송서래를 만나서 모래탑이 서서이 금이 가듯 변화를 겪죠. 붕괴라는 단어를 쓰는 상황까지 벌어지니까요. 이 작업이 쉽지 않았지만 매력있었죠."
박찬욱 감독이 "고생 좀 해야 하는 영화"라고 언질을 준 것과 더불어, 박해일은 이번 역을 해내며 몸 고생과 마음 고생을 둘 다 겪었다. 함께 연기한 탕웨이와도 언어 장벽을 넘어 배우로서 교감하는 순간을 거쳤고 감동받고, 배운 점도 있었다.
"탕웨이씨와는 소통의 문제나, 해준 역의 배우를 어떻게 생각할까 긴장감, 궁금함도 있었죠. 일단 굉장히 자기 고집이 있는 배우고 자신만의 방식을 꽤 고수하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타입이에요. 해준의 대사를 녹음을 해달라고 부탁을 받았는데 리딩할 때 한국어, 중국어, 영어 세 버전의 대본을 내려놓는 걸 보면서 정말 어려운 과정을 거쳐 서래를 펼쳐내는 거겠구나 싶었죠. 얼른 녹음해서 주고 저도 중국어를 녹음해달라고 부탁했어요. 심심찮게 도움이 많이 됐죠. 연기가 갑자기 되는 게 아니라 켜켜이 내면에서 스스로를 괴롭히면서 송서래가 나오게 되는 거죠. 쉬운 방식이 아니예요. 연극, 연출을 전공했다는 얘길 들었는데 퍼즐처럼 조합이 맞춰졌어요. 감독님과 소통하고 이해가 돼야 카메라 앞에서 연기가 되는 그런 배우였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헤어질 결심'에 출연한 배우 박해일 [사진=CJ ENM] 2022.06.28 jyyang@newspim.com |
영화를 접한 이들은 박해일의 해준을 두고 '가장 멋지지만 사랑에 있어서는 가장 바보'라거나 '잡놈'이라거나 다양한 견해를 내놨다. 직접 연기한 박해일은 그런 반응이 다채롭고 재밌다고 털어놨다. 어른들의 사랑 이야기라고 이 영화를 소개한 박찬욱 감독의 의도 역시 영화에 에둘러서, 모두가 단번에 눈치챌 수 없는 방식으로 담겨있다.
"세상에 이렇게 사랑하는 사람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봤어요. 어쨌든 둘은 가상의 세계에 사는 사람같지 않고 현실에 발을 붙인 채로 살아가고 있죠. 그럴듯 했어요. 어른들의 사랑 이야기를 제 식대로 얘기해보면 일에 충실하다가도 자기도 모르게 넋을 놓는 순간이 있지 않아요? 라고 묻고 싶어요. 알아채거나 인지하지 못한 채로 뭔가에 빠지는 거죠. 영화는 어쨌든 사람 사는 얘기를 하는 건데, 누군가로 인해 넋을 놓게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거죠. 나랑 이렇게 비슷한 사람도 있네? 자긍심을 가졌던 직업과 신념을 뒤로하게 되기도 하고요. 얼빠진 사람처럼 헤어나올 수 없는 경우도 있겠죠. 그러다 새 삶을 살기도 하고요. 그런 조각같은 이야기들을 하나의 에피소드로 또 깊고 넓게 감독님 식으로 표현하신 게 아닌가 싶어요. 어쩐지 시간대별로 나이대별로 꺼내서 보고 싶은 작품이 될 것 같아요. 인생이 담겨있는 느낌이거든요."
박찬욱 감독이 박해일, 탕웨이를 통해 빚어낸 '헤어질 결심'은 해준같은 느낌의, 또 서래같은 존재감의 영화로 완성됐다. 영화 속에 나오는 수많은 대사들은 대부분 단번에 한 가지 감흥만을 전달하지 않기에 더없이 영화적이다. 덕분에 중의적이고 또 비유적인 표현들을 오래도록 곱씹게 된다.
"'저 폰은 바다에 버려요'라는 말이 감독님만의 이 장르를 보여주는 색깔의 문장같아요. 보신 분들이 그 표현을 곱씹으시더라고요. 감정 표현에 대해 묻기도 하고요. 여운이 많이 남기도 하고 다시 생각하게 되는 대사이기도 하죠. 해준의 대사 중에 '슬픔이 파도처럼 밀려오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물에 잉크가 퍼지듯이 서서히 물드는 사람도 있는 거야'라는 게 있는데 그걸 잠복 중에 하거든요. 그런 말투와 상황, 설정, 관계가 정말 재밌었어요. 영화에 안개 설정이 있는데 요즘 날씨를 보니까.(웃음) 영화를 즐기시고 여운이 남으시면 엔딩곡까지 가사와 함께 음미해주시면 그 밤이 안개같은 밤이 되지 않을까 해요. 꼭 엔딩곡까지 듣고 가시면 좋겠다는 추천을 드립니다."
jyy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