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차 타보시 개] 우주선 닮은 스타리아, 대형견 거뜬한 공간감 '으뜸'

기사입력 : 2022년07월21일 06:00

최종수정 : 2022년07월21일 06:10

넉넉한 공간 바탕 대형견과 차크닉도 문제 없어
일반·투어러·라운지 모델 따라 2열 활용방식 달라

[편집자] 반려인구 1000만 시대. '반려견 동반 호텔'과 같은 서비스가 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체중 제한은 있어 10kg 이상인 반려견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곳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차만 있으면 어디든 쉽게 떠날 수 있는 점에서 차박(차+숙박)과 차크닉(차+피크닉)은 반려인에게 분명 매력적입니다. 반려견과 함께 타기 좋은 차를 몰아 보고 차 안에 누워도 보면서 반려견과의 차크닉에 좋은 차들을 살펴봤습니다.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디자인도 멋지고 정말 넓어 보인다. 강아지랑 같이 타고 놀러갈 수 있으면 좋겠다."

지난해 출시된 현대자동차 스타리아를 보고 처음으로 들었던 생각이다. 기존에 학원차 등으로 많이 운영되며 익숙했던 스타렉스와 달리 스타리아는 외관부터 우주선을 떠오르게 했다. 실제로 스타리아는 모델명부터 '별'(STAR)과 '물결'(RIA)을 합성, 우주선이 떠오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했다.

우주선을 닮은 외관에 내부는 넉넉한 공간감을 자랑했다. 현대차가 스타리아를 다목적차량(MPV, Multi-Purpose Vehicle)으로 분류한 만큼 압도적인 공간감으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대형견과 함께 차크닉을 떠나고자 스타리아를 선택했다.

지난 17일 서울 잠실한강공원에 스타리아를 타고 차크닉(차+피크닉)을 다녀왔다. 시승차는 스타리아 디젤 7인승 라운지 인스퍼레이션 4WD 모델로, 아내와 대형견 루디(30kg·골든리트리버·6살)가 함께 탔다.

스타리아 라운지에 3열을 폴딩하고 짐을 실었다. 트렁크 공간이 큰 것은 아니지만 3열 폴딩 시 수납에는 문제가 없었다. [사진=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 우주선 닮은 외관에 활용성·편의성 높은 실내

스타리아는 이름대로 우주선 같은 외형을 자랑했다. 일자로 뻗은 헤드램프는 미래적인 인상을 주고, 후면부의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의 LED는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를 연상시키며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했다.

무엇보다 거대한 차체에 높은 시트 포지션으로 운전석에 앉은 후에도 시야가 트여 운전하기에 편했다. 동승한 아내도 확실히 다른 차보다 시트 포지션이 높다는 의견을 줬다.

7인승 라운지 모델인 만큼 2열은 2개의 좌석이 놓였고 3열은 3인용 시트가 이어졌다. 2열의 시트는 앞뒤로 위치 조절이 가능해 루디의 이동장인 켄넬을 싣고도 겉돌지 않도록 시트 포지션 조절이 가능했다. 일부 큰 차들이 공간감은 넉넉하지만, 2열 시트 포지션 조절이 어려워 켄넬을 잡아주지 못 해 아쉬웠는데 스타리아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는 셈이었다. 30kg의 루디보다 더 큰 강아지들도 탑승하는 데 문제가 없어 보였다.

조수석에서 바라본 운전석의 모습. 스타리아는 MPV 차량이지만 현대차 승용차에 들어있는 웬만한 편의사양을 갖췄다. [사진= 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2열에 루디가 들어간 켄넬을 싣기 위해 문을 열 때는 파워슬라이딩 도어의 편리함을 만끽할 수 있었다. 스타리아는 1열은 일반 도어지만 2열부터는 슬라이딩 도어로 문을 여닫는다. 슬라이딩 도어는 문을 밀고 닫을 수 있는 공간만 확보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했다. 실제로 차크닉 장소에서 옆차와 제법 간격이 좁은데도 문을 열고 닫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 '파워슬라이딩'인 만큼 전동으로 움직여 편리함도 더했다.

3열은 폴딩한 채 차크닉을 위한 짐을 넣었다. 작은 사이즈의 여행용 캐리어 한 개와 차크닉을 위한 쿠션 매트, 평탄화 매트와 은박 돗자리, 카메라 가방 등을 넣었지만 공간에 부족함은 없었다. 루디도 켄넬에 들어간 채 2열에 앉아 있는 모습이 편안해 보였다. 다만, 2열 좌석 두 개가 떨어져 있는 만큼 2열에 켄넬을 실을 때 두 좌석에 얹힐 수 있도록 하는 데 애를 먹었다. 이런 문제는 좌석이 모두 연결돼 있는 3열 시트에 강아지 켄넬을 놓으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2열에 개아들 루디가 들어간 켄넬을 실었다. 2열 시트가 떨어져 있어 싣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사진= 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스타리아는 후면이 기아 레이처럼 뚝 떨어지는 박스카 모양이다. 뒤에 트렁크 공간이 있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는 다르다. 때문에 트렁크에 대한 걱정이 될 수도 있지만 4인 가족 수준이면 1, 2열에 사람이 앉고 3열은 폴딩해 짐을 수납하면 무리 없어 보인다.

운전을 위한 편의사양도 가득하다. 큰 차량임에도 현대차의 승용차들이 갖추고 있는 대부분의 편의사양들이 들어갔다. 내비게이션은 직관적으로 조작이 가능했고 클러스터에서도 내비 확인이 가능했다. 또한 다른 현대차그룹의 차처럼 운전 중 방향지시등을 켜면 옆차선 차량을 카메라로 비춰주며 안전운전을 돕는다.

여기에 내비게이션 기반 어댑티드 크루즈컨트롤로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어줬다. 스타리아 차량의 특성상 대가족이나 여가용으로 운전을 많이 할텐데 내비게이션 기반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장시간 운전이나 정체 구간에서 운전자의 피로가 경감될 수 있을 것 같았다.

높이가 2미터에 달하는 스타리아도 드라이브스루 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차크닉 가기 전 커피를 테이크아웃하고 있다. [사진=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 '넓은데 왜 쓰지를 못하니'...모델따라 다른 2열 활용법

오후에 차크닉을 떠나면서 호기심이 생겼다. 동네에 프랜차이즈카페 드라이브스루 지점이 있어 차체가 높은 스타리아가 들어갈 수 있을지 궁금해진 것. 스타리아는 2미터에 달하는 전고(1990mm)와 넓은 전폭 1995mm, 5미터가 넘는 전장(5255mm)을 갖췄다.

드라이브스루 카페를 이용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다른 차들과 마찬가지로 진입을 한 뒤 커피를 주문하고 차크닉 장소인 서울 잠실한강공원으로 향했다.

주말 한강공원은 차크닉을 즐기러온 사람들로 붐볐다. 짐을 풀기 전 루디와 가볍게 산책을 하고 차로 돌아왔다. 본격적으로 차크닉을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해 2열 시트 폴딩을 하려고 했는데 뭔가 이상했다. 2열 시트가 접히지 않았던 것이다.

2열이 폴딩이 안 돼 당황스러워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귀여움을 유지하고 있는 루디. [사진= 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시승 모델은 스타리아 7인승 라운지로 2열이 폴딩되지 않는 모델이었다. 스타리아 라운지 7, 9인승은 3열만 완전 폴딩이 가능했다. 9인승 라운지 모델의 경우 2열이 180도 회전이 가능한 스위블링 시트(Swiveling Seat)가 적용됐고 7인승 모델은 편안하게 눕는 자세가 가능한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가 적용됐다. 2, 3열을 완전 폴딩해 넉넉한 실내공간을 체험하고자 했던 계획이 시승모델에서는 애초에 불가능한 것이었다. 그렇다고 2열 폴딩이 불가능하다는 게 밝혀진 상황에서 편안하게 눕는 2열 시트를 이용할 일도 없었다.  

2, 3열 완전 폴딩은 고급모델 라운지가 아닌 일반 모델 투어러 9, 11인승에서만 가능했다. 이를 미리 알지 못 하고 일반 모델이 아닌 고급 모델을 시승차로 빌린 기자 자신이 원망스러웠다. 차크닉이 아니라 차박이었으면 어땠을지 아찔해졌다. 

급히 계획을 수정해 완전 폴딩한 3열에 쿠션 매트와 패브릭을 깔았다. 다행스럽게 넉넉한 공간감으로 제법 차크닉 분위기가 났다. 2, 3열 시트를 가능한 가장 앞쪽으로 밀더라도 2열과 3열 사이에 공간이 제법 있어 사람과 강아지가 들어갈 수 있었다. 플랫된 3열이 높이가 있는 만큼 3열 공간을 테이블 같이 쓸 수 있었다.

생각보다 널찍하게 나오지 않은 공간에 인간들은 한숨이 나왔지만 강아지는 그럭저럭 만족하는 듯했다. 강아지는 트렁크에서 내려가는 턱에 앉기도 하고 완전 폴딩된 3열에 앉아서 밖을 구경하기도 했다. 다만, 차체 자체가 높은 만큼 대형견뿐만 아니라 다른 강아지가 타고 내릴 때 사다리 등의 기구가 필요해 보였다.

2열부터 전좌석이 폴딩된 스타리아 투어러. 이런 컨셉의 차박 또는 차크닉을 원했던 것인데 시승차인 라운지 모델은 2열 폴딩이 불가했다. [사진=현대차]

정신을 차리고 3열을 살펴보니 차박과 차크닉을 위해 신경을 쓴 부분들이 눈에 들어왔다. 3열 시트를 폴딩한 뒤 좌우에 컵홀더가 있다. 3열 시트 폴딩 전에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폴딩 후에 음료를 마시고 컵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했다.

스타리아가 차크닉에 적합하다는 점은 한강공원에서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반응에서도 알 수 있었다. 운동과 산책을 하러 나온 사람들은 패브릭으로 커튼을 달아 꾸며놓은 스타리아를 보면서 '요즘은 자동차에 저렇게 해서 쉬더라', '저렇게 해놓으니 근사하다'라며 한 마디씩 거들고 갔다. 일부 에티켓 없는 사람들은 꾸며놓은 자동차 실내를 마치 부동산에서 집 보러 온 것 마냥 대놓고 살펴봐 당황스럽기도 했다. 차박이든 차크닉이든 남의 차 안은 함부로 들여다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결국 3열 시트만 폴딩한 채로 3열을 테이블 같이 사용했다. 루디는 그것도 모르고 밖에 나와서 즐겁다. [사진=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비록 2, 3열 풀 폴딩이 가능한 투어러 모델이 아닌 3열만 폴딩 가능한 라운지 모델이었지만 스타리아의 공간감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운전할 때와 대형견 루디가 타고 내릴 때 그리고 차크닉을 할 때도 공간이 좁다는 느낌은 없었다. 다만 2열이 폴딩 되더라도 3열처럼 폴딩 시 높이가 높아진다면 폴딩된 2, 3열에 앉았을 때 천장이 낮을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스타리아 가격은 일반(화물 및 승합용) 디젤 기준 ▲카고 3인승 2726만 원 ▲카고 5인승 2795만 원 ▲투어러 9인승 3084만 원 ▲투어러 11인승 2932만 원이다. 고급 모델 라운지는 ▲7인승 4135만 원(2열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 기본 탑재) ▲9인승 3661만 원(2열 스위블링 시트 기본 탑재)부터 시작한다.

차크닉 중 차 안에서 차 바깥을 향해 찍은 모습. 2, 3열을 폴딩해 넓은 공간을 사용하려고 했는데 계획이 무산돼 개와 아내가 고생했다. [사진=정승원 기자 아내 제공]

origi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