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는 11일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새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나 채팅방, 카카오톡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카톡 검색에서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채팅방 내에서만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었는데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에서 해당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또한 메시지는 친구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도 적용 가능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카카오가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새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진행했다. [사진=카카오] |
쇼핑 검색은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보여준다.
카카오는 지난해 5월부터 카카오톡에 적용한 '예약 메시지' 기능의 사용성도 향상시켰다. 기존 예약 메시지는 죠르디 아이콘이 표시돼 사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로 예약메시지 내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져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을 더하는 등 카카오톡의 디지털 접근성도 강화했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설명을 제공하고 음성으로 읽어줄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그간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에만 한정됐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에 음성 안내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카카오는 이외에도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에는 실험실을 통해 iOS 이용자에 한해 말풍선 번역 지원 기능 제공 등 다양한 신규 기능도 추가했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