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역량 뛰어난 학생 위한 캠프 조성 필요"
한성대에서만 초·중·고교생 1600여명 '디지털 캠프'
지속적 디지털 교육 위한 '표준교육과정' 도입 필요
인공지능(AI) 챗봇 챗GPT 파장이 크다. 교육계에서도 허용 금지와 활용 방법에 대한 교육 등 의견이 분분하다. 논란은 있지만 분명한 것은 온라인 수업과 함께 시작된 디지털 전환의 핵심이 교육 혁신에 있다는 점이다. 디지털 자체에 대한 교육, 디지털을 활용한 교육이 혼재하는 시대에 현장에서 미래교육의 길을 찾는 이들을 만나봤다.
[서울=뉴스핌] 소가윤·김범주 기자 = "'역사 메타버스' 만들고 싶어요"
올해 한성대 인문대학 예비 신입생인 이유진(20·여) 씨는 스스로를 융합인재라 칭하며 당당한 포부를 밝혔다. 이씨는 "언리얼 엔진을 이전에 혼자서 사용했을 때 어려웠는데 바로 옆에서 교수님이 설명해주시고 직접 따라해보니 게임 하나를 쉽게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올해 겨울 입학식을 앞둔 한성대 예비 신입생들은 '언리얼 엔진' 프로그램을 이용해 혼합현실(XR) 게임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우는 중이다. 한성대는 입학 후 1년은 의무적으로 SW 수업을 이수해야 한다. 이번 캠프는 학점 연계 프로그램이지만, 향후 학생들이 진로를 고민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취지에서 미리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개혁] 글싣는 순서
1. '디지털' 실험 싹 틔웠다…"교육격차 해소에 기대감↑"
2. 인문학에 디지털 이식…"'역사 메타버스' 만들고 싶어요"
3. "쉬는 시간도 아까워요"…화장실도 안 가고 '로봇코딩' 삼매경
이씨는 "고등학교 때는 이런 수업이 없었는데, 이번 캠프에 참여하면서 머릿속으로만 생각한 걸 실제로 꺼내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며 "나중에 역사 관련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 꿈이 있다"고 말했다.
10일 한성대 SW·AI 캠프에서 진행한 메타버스 캠프에서 학생이 만든 VR 콘텐츠를 본인이 직접 시험해 보고 있다. [서울=뉴스핌] 소가윤 기자 = 2023.02.10 sona1@newspim.com |
사회과학부 입학을 앞두고 있는 이효찬(20·남) 씨도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어서 뜻 깊었다고 전했다. 이씨는 "얼마전 고등학교 졸업식을 마치고 친구와 함께 오락실을 갔다가 이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게임을 발견해 반가웠다"며 "제가 만든 건 실제 게임에 비해서 그래픽 측면에서 아직 부족하지만 친구한테 나도 만들어봤다고 자랑할 수 있었다"고 웃으며 말했다.
전공 수업을 듣기 전 사전 체험을 했다는 학생도 있었다. 이 대학 IT전공 예비 신입생인 송효준(20·남) 씨는 "앞으로 전공 수업을 들으려면 어려운 점이 있을 거 같은데 방학 기간에 맛보기를 할 수 있었단 점에서 만족한다"고 했다.
학생들 지도를 담당한 정지신 강사는 "학생들이 대부분 게임 프로그램을 처음 다뤄봐서 수업 시간에 유튜브 영상을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도 했다"며 "5일간 학생들이 배우기에는 프로그램 수준이 어렵기 때문에 기간이 조금 더 늘어나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신상기 ICT디자인학부 교수는 "계열 구분없이 배울 수 없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며 "콘텐츠 제작의 전체적 내용을 학생들이 배우고 숙지해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꼽았다.
10일 한성대 SW·AI 캠프에서 진행한 메타버스 프로그램에서 혼합현실(XR) 게임 콘텐츠를 만든 학생이 게임을 실행하고 있는 모습. [서울=뉴스핌] 소가윤 기자 = 2023.02.10 sona1@newspim.com |
◆ "디지털 역량 뛰어난 고3 학생도 강사하도록"
한성대는 지난해 12월부터 이달까지 3개월간 서울과 경기 지역 초·중·고 학생 138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캠프와 농어촌·도서 지역, 장애인·다문화 배경 학생 240명 대상 특별캠프를 운영 중이다.
SW·AI 교육캠프는 AI와 피지컬컴퓨팅, SW, 메타버스 등 총 4개 분야로 구성했다 수준별로 초급·중급·고급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각 교육캠프는 주 강사를 전공 교수로 두고 현직 초·중·고 정보교사 29명은 보조강사, IT전공 대학생을 수업보조원으로 선발했다.
노광현 산학연구처장은 "앞으로 캠프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 초·중·고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미래 인재인 초·중·고 학생의 디지털 역량 배양을 대학의 책무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노 처장은 교수나 정보교사뿐만 아니라 역량을 갖췄다면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처장은 "이번 캠프에서 지난달에 디지털 역량이 뛰어난 고3 학생이 메타버스 분야에서 중학생을 가르쳤다"며 "수업을 들은 중학생들이 다시 예비 중1 학생의 수업보조원으로 캠프를 진행하기도 했다. 뛰어난 학생들의 역량을 활용한다면 교육적 효과도 얻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초·중·고교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SW·AI를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그는 "학생들에게 SW·AI를 수업과 동아리에서 교육하면서 대학과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진다면 학생들의 디지털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표준교육과정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노 처장은 "한성대에서는 수준별로 캠프가 나뉘는데, 기관별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표준교육과정이 있어야 한다"며 "학생들이 수준별로 연계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어야 캠프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10일 한성대에서 신상기 ICT디자인 학부 교수가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시험 운영 중이다[서울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2023.02.10 wideopen@newspim.com |
◆디지털 교육 확산, 대학만 59개 참여
올해 교육부에 디지털 교육 신청을 한 대학은 총 59개다. 민·관·학이 협업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만큼 여러 기관에서 참여하고 있다.
서울에서는 고려대, 광운대 등 10개 대학이, 경기도에서는 가천대 등 11개 대학이, 부산은 부산대 등 3개 대학이 각각 관련 캠프를 운영했거나 진행 중이다.
이중 가천대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식물키우기' 캠프를 진행했다. 아두이노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단일보드 형태의 마이크로 컨트롤러다.
학생들에게는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식물 생육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법, 스마트·그린시티를 예상하는 방법 등이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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