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콘텐츠 거장과의 만남'을 통해 영화·드라마, 웹툰·IP, 빅데이터 등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강윤성 감독은 30일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에 위치한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콘텐츠 인사이트: K-콘텐츠 거장과의 만남'에서 "한국 콘텐츠는 이미 여러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인이 좋아한다는 것이 증명됐다. K-콘텐츠 시장이 커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콘텐츠 인사이트'에 출연한 김태훈 칼럼니스트, 강윤성 감독, 김보통 작가, 송길영 부사장(왼쪽부터) [사진=콘진원] 2023.03.30 alice09@newspim.com |
이날 자리는 콘진원 성과보고회의 일환으로 K-콘텐츠의 전 세계 확산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카지노', '범죄도시1, 2', '롱 리브 더 킹' 등 유수의 작품을 탄생시킨 강윤성 감독을 비롯해 아시아 10개국 넷플릭스 TOP10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던 시리즈 'D.P.'의 원작 웹툰 'D.P 개의 날'을 집필한 김보통 작가, 국내에서 손꼽히는 빅데이터 전문가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이 연사로 나섰다. 또 김태훈 문화평론가가 모더레이터로 참여했다.
강윤성 감독은 영화‧드라마 부문 'OTT 시대 K-콘텐츠 글로벌 진출 사례'를 주제로, 김보통 작가는 웹툰‧드라마 부문 '웹툰이 슈퍼 IP의 근간이 되는 이유'를 주제로, 송길영 부사장은 'K-콘텐츠 빅데이터에서 정답을 묻다'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다.
◆ 강윤성 감독의 '카지노'…해외 OTT의 문제점에 대해 짚다
강 감독은 최근 글로벌 OTT 디즈니+에서 선보인 오리지널 시리즈 '카지노'로 흥행에 성공했다. 그는 이번 작품을 OTT에 선보이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카지노' 각본을 쓰기 시작한 것은 만 3년 전부터이다. 그전에 관계자와 경찰을 만나 각 사건에 대해 취재를 했다. 내용에 강도가 있어서 처음부터 OTT를 목표로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콘텐츠 인사이트'에 참석한 강윤성 감독 [사진=콘진원] 2023.03.30 alice09@newspim.com |
이어 "최민식 씨를 섭외하고 넷플릭스에 제안을 했는데, 최종 거절 통보를 받았다. 당시에 여러 여건을 고려했을 때 국내 OTT와는 제작이 어렵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2020년 겨울에 디즈니+가 한국에 들어온다는 소문이 있어서 관계자를 만나게 됐다. 여기서 '카지노'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했을 때 거짓말인 줄 알았다. 이후 제작 인원이 세팅되면서 '카지노'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강 감독은 디즈니+를 통해 글로벌 OTT와 작업을 마쳤다. 그러다보니 OTT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짚었다.
그는 "앞으로 해외 OTT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더 많은 가입자에 대한 유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존에 있는 가입자를 유지시키는 정책으로 나가야 하는데, 넷플릭스도 '더글로리'를 나눠서 방영할 정도로 가입자를 유지시키는 정책이 지금의 OTT한테는 가장 큰 부분이라 생각한다"라며 "'카지노'가 끝나고 나서 영화로 돌아가려고 했는데 영화 현장이 너무 안 좋다. 신규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실상 영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많은 인력이 OTT로 넘어가서 영화 작가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OTT를 통해 한국 콘텐츠가 세계 사람들이 좋아한다는 게 증명이 됐다. 우리 시장이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이전에는 우리 안에서만 소화가 됐다면 지금은 세계적으로 통하니까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판이 넓어졌다고 본다. 미국, 중국 자본이 들어와서 전 세계에 공동 개봉을 할 수 있는 영화와 시리즈가 기획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고 짚었다.
◆ 'D.P 개의 날' 김보통 작가…"웹툰, 확장성이 큰 장점 있어"
넷플릭스 시리즈로 영상화가 됐던 'D.P 개의 날' 김보통 작가는 '웹툰이 슈퍼IP의 근간이 되는 이유'를 주제로 연설을 시작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콘텐츠 인사이트'에 참석한 김보통 작가[사진=콘진원] 2023.03.30 alice09@newspim.com |
김 작가는 'D.P 개의 날'에 대해 "처음에는 신문 만화로 실렸던 작품"이라며 "이후 비슷한 시기에 웹툰 플랫폼 사이트에서 연재가 됐다. 신문에 연재가 되고 3주차에 영화사에서 판권을 구입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 이 작품은 처음부터 영상화가 됐으면 좋겠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했다"며 "그러다 넷플릭스와 함께 하게 됐고, 생각 외로 작품이 너무 잘 됐다"고 밝혔다.
김보통 작가는 "웹툰이라는 것이 만들 때 굉장히 저자본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만드는 과정에서 작가는 그림도 그리고 글도 쓰기 때문에 영상화를 하기에 용이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고 운을 뗐다.
그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작비가 슈퍼IP의 근간이 되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또 프리퀄, 시퀄, 스핀오프, 영화, 후속 웹툰, 드라마, 뮤지컬 등 확장성이 크다. 이외에도 원작 작가가 참여해 빠른 제작이 가능하다. 작가 입장에서는 저작권을 확보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도 크다"고 설명했다.
◆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 부사장…"데이터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
송길영 부사장은 '데이터 포 크리에이티브(Data for Creative)'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그는 "넷플릭스가 지상파를 역전했다.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삶 속에서 광고비 지출이 급감하는 것이며, 콘텐트를 보기 위해 많은 비용과 에너지를 써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콘텐츠 인사이트'에 참석한 송길영 부사장 [사진=콘진원] 2023.03.30 alice09@newspim.com |
이어 "크리에이티브가 정말 중요해졌다. 아무거나 베껴서 해왔지만 이제는 그게 통하지 않는다. 이전에는 TV를 통해 하나의 콘텐트를 다 같이 봤다면 이제는 각자 다른 것을 보고 있다. 콘텐츠가 확장되고 있는 세상 속에서 챗GPT가 와도 크리에이티브를 돕는 것이 저희가 할 일"이라며 "필요한 것은 데이터가 아닌 사람의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송 부사장은 챗GPT와 AI 기술에 대해 "미래 콘텐트에 끼칠 영향이 크다고 본다. 지금 챗GPT같은 거대 언어 모델이 나오면서 우리가 알게 된 것은 생산도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는 안 할 수도 있지만, 생산을 돕는 순간부터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거장에게는 축복이다. 시놉하나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기 위해 칩거를 했는데 그런 시간이 줄었다. 다만 AI가 만들어 낸 것을 구체화 시키는 것은 사람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인사이트'의 강연과 대담은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됐으며, 오후 6시20분부터는 콘진원의 신진 뮤지션 지원사업인 '뮤즈온 2022' 출신 밴드 잭킹콩과 지소쿠리클럽의 음악 공연이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에서 펼쳐진다. 오후 7시20분부터는 뉴욕 타임스퀘어 전시돼 세계를 놀라게 한 디스트릭트의 '웨일2' 미디어 파사드 전시도 콘텐츠인재캠퍼스 외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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