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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에 조형물 세운 '역상조각'의 작가 이용덕 "인물은 나의 영원한 테마"

기사입력 : 2023년07월11일 01:43

최종수정 : 2023년07월11일 10:52

'로카우스'(옛 용사의 집)에 조각 '위대한 결집' 설치
작은 창문 넘어로 과거를 보고 이를 형상화
미니멀조각 대세지만 '인간'은 변함없는 탐구대상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서울 용산역 일대는 '상전벽해'라는 말이 저절로 떠오를 정도로 놀랍게 변모했다. 아모레퍼시픽 신사옥을 중심으로 용산은 이제 '서울의 또다른 별세계'라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최첨단 마천루들이 행진하듯 늘어서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서울 용산역 광장 옛 '용사의 집'에 새로 들어선 로카우스 앞에 세워진 이용덕 작가의 작품 '위대한 결집'(디테일).550x342x826cm. 2023, 스테인리스 스틸, 도색. 2023.07.09 art29@newspim.com

그 가운데 용산역 광장의 옛 '용사의 집'은 가장 획기적으로 변모한 건물이다. 근 50년간 용산역을 오가던 국군 장병들의 휴식처였던 건물은 올들어 고급 호텔로 탈바꿈했다. 지상 30층, 지하 7층에 객실 274개를 갖춘 'ROKAUS'(로카우스)로 재탄생한 것. 건물 앞에는 조각가 이용덕(Lee Yong Deok)의 높이 8.2m의 조형물이 지난 봄 세워졌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용덕 '위대한 결집'.2023. 550x342x826cm,스테인리스 스틸, 도색.2023.07.09 art29@newspim.com

'위대한 결집'이란 제목의 이용덕 조각은 국군 장병이 거수경례하는 모습, 차렷 자세의 모습 등을 반은유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4개의 기다란 금속막대를 끝없이 쌓아올리며 군인을 표현한 이 흰색 조각은 빛, 시선의 방향에 따라 각기 다른 형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사각막대의 직선적 요소를 수없이 반복해 나라와 겨레에 충성하는 용사의 모습을 표현했다. 이를 통해 국군 장병의 결집력을 시각화했다. 이렇듯 '쌓기'라는 단순간결한 기법으로 인물의 태도와 내면까지 형상화하는 방식은 조각가 이용덕의 독창적인 표현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MDF판 500장을 컷팅 없이 그대로 쌓아올린 이용덕의 작품 'Encounter-Submission 만남-진술'. 2014. 베이징 798 Art Factory 전시 출품작. MDF판 집적. 2023.07.09 art29@newspim.com

이같은 기법은 이용덕이 지난 2014년 중국 베이징 다산츠의 798아트팩토리에서 선보여 주목받았던 형식이다. 대규모 조형물이라든가 야외조각에서 지금껏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조형실험을 시도해왔던 이용덕은 베이징에서 단일한 재료를 집적하는 방식을 통해 거대한 인간 두상을 표현했다.

당시 그는 직사각의 MDF판 500장을 계속 쌓아가며 높이 2.25m의 인간 두상과 서있는 인체상을 동시에 표현해 갈채를 받았다. 이어 2017년에는 경북 포항서 열린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에 철판 500장을 쌓아올린 '만남' 작품을 구현했다. 무게 63톤에 달하는 이 조형물은 내부터널 한쪽에 사람 얼굴이 나타나고, 반대쪽에는 인체 실루엣이 나타나는 것이 베이징 798갤러리에서 시행했던 작업과 맥을 같이 한다.

이번에 이용덕은 서울 용산에서 각기 다른 장병의 실루엣을 네(4) 방향으로 동시에 표현해 진일보한 작업을 시현했다.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4개의 금속막대가 교차하며 반복적으로 쌓여져 네 방향 끝 단면에 인물의 외곽선이 나타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용덕 '위대한 결집',550x342x826cm.2023, 스테인리스 스틸, 도색. 2023.7.09 art29@newspim.com

초고층 건축물의 수직적 구조와 이용덕의 수평적 직선작업은 대비를 이루면서 멋진 조화를 보인다. 창공을 향해 30층 높이로 치솟은 수직의 로카우스 빌딩에, 이용덕의 희고 눈부신 수평적 조형물은 수직과 수평, 블랙과 화이트, 단단함과 부드러움이 무리없이 어우러지며 흥미로운 시각효과를 보여준다. 

수평으로 켜켜이 쌓아올린 금속막대의 반복이 만드는 반투명한 막은 마치 문이나 창문에 설치해 찰랑거리는 가림막 내지는 대나무발을 연상케 한다. 또 시선에 따라 수평의 선들이 겹치는 효과가 발생하며 마치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는 듯한 모아레(moire) 현상을 보여준다. 

이용덕 작가는 "군인들은 작전 수행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채, 서로 연대하고 결집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는 게 특징이다. 개개인이 도드라지는 것보다, 하나로 연대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육해공 용사들의 형상을 수평의 금속막대를 쌓아가는 방식으로 표현했다"고 밝혔다.

대체로 인물조각은 직설화법으로 인물의 모습을 매스(Mass)덩어리로 표현하는게 상례다. 하지만 작가는 역설적인 방식을 택했다. '국군 장병'하면 그 힘차고 늠름한 모습을 묵직한 돌이나 브론즈를 이용해 압도적으로 형상화하기 마련이지만 작가는 오히려 가늘고 긴 흰 금속막대를 차곡차곡 쌓아가는 기법으로 작업해 참신하면서 미래지향적 인물상을 창출해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용덕의 역상 조각 'Wash Up-세안'.04243, 2011. 190x80x12cm 2023.07.09 art29@newspim.com

이번 조형물은 기존 이용덕 조각의 특성처럼 바라보는 시점과 빛의 변화에 따라 다른 조형효과가 연출된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변화하는 햇빛의 조건에 따라 그림자와 직선이 보여주는 강약의 변화, 관찰자의 시점 변화에 따라 선의 방향이 다양한 모습으로 변주되는 것이다.

◆이용덕이 90년대에 창안한 '역상조각'

작가 이용덕은 1990년대 초반부터 실제와 재현의 문제를 탐구해왔다. 모두들 미니멀한 추상조각에 몰두할 때 그는 인물 조각에 매달려 있었다. 많은 이들이 구상조각은 진부하다고 여겼지만 "인물은 여전히 파고들 것이 많다"고 여긴 그가 창안해낸 것은 '음과 양'이 뒤바뀐 역상조각(Inverted Sculpture)이었다. 속이 텅 비어 '네가티브 조각'이라고도 불리는 이 조각은 음각으로 새겨진 조각이지만, 감상자에겐 양감이 느껴져 이채롭다.

볼록함과 오목함, 안과 밖, 음과 양이 뒤바뀐 듯한 이 역상조각은 두 세계의 공존을 눈으로 확인시켜준다. 만져질 것같은 인물이 실은 오목하게 파인 것임을 감상자는 뒤늦게 알고 탄성을 지르게 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이용덕 'writing' 2004, 127x90x12cm. mixed media 2023.07.09 art29@newspim.com

이용덕은 존재이자 실존으로서 우리 '삶의 모습에 대한 통찰'을 작품에 담아낸다. 그가 포착하는 대상은 우리 주변의 지극히 평범한 이웃들이다. 엎드려 무언가 글을 쓰는 여자, 구부정한 자세로 세안하는 노인, 벤치에 앉아 상념에 빠진 여자 등이다.

작가는 언제부턴가 일상을 영위하는 이들의 모습에서 무한한 아름다움이 느껴졌다고 한다. 거리를 걷는 사람들의 생명력 넘치는 동작은 물론이고, 그들의 동작에 따라 구겨지고 펴지는 옷주름까지도 아름다워 감동했다는 작가는 "그것들을 저장(save)해놓고 싶었고, 전이(transfer)라는 과정을 시도하고 싶었다"고 토로했다. 너무나도 평범한 모습이지만 이용덕은 자신이 저장한 대상의 '현존'을 완벽할정도로 섬세하면서도 매력적으로 작품화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이용덕 'sitting'.140786.104x80x12cm 2023.07.09 art29@newspim.com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이용덕은 대한민국미술대전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진수성찬이 그득하게 차려진 밥상이 그 앞에 놓였지만 그는 독일 베를린으로 유학길에 올랐다. 세상은 원래 '모순'으로 가득차 있고, 이를 수용하는 게 인간 삶이라 믿었으나 해소되지 않는 무언가로 답답했기 때문이다. 그 답답함이 독일서 '감각'을 받아들임으로써 차츰 해소됐다고 한다. 

마음을 열고 세상을 보니 '부재를 통한 존재의 인식'이 떠올랐고, 마침내 역상조각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이 작업으로 이용덕은 아시아 현대조각의 주요 작가로 국내외에서 이름을 떨치며 활동했다. 독일 베를린 슐 뮤지엄, 중국 국립미술관, 마카오 미술관, 상하이 다륜미술관 등 국내외에서 19회의 개인전을 가졌고, 세계 각국에서 100여 회의 단체전에 참가했다.

미술평론가 김원방은 "이용덕의 조각은 '물질적 대상'을 만들어 제시하거나 사실적인 '재현'을 만들어내는 대신, 관객이 위치한 현존적 시공간을 총체적으로 개입시키고 연속시킨다. 그것은 일종의 가상현실적 '몰입'의 상황이며, 대상과 주체가 서로를 맞물리는 순간에 발생하는 상호교차적 시공간이다"고 했다. 또 "이용덕의 음각 조각은 '존재 대 무'라는 이분법적 형식이 아니라, '존재의 부정이면서 동시에 무의 부정', 즉 '이중 부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고 평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이용덕 'I'm not expensive', 2008, 700x284x50cm. 2023.07.09 art29@newspim.com

이용덕은 전통적, 기념비적 조각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즉 클래식한 전통조각에서부터 동시대 컨템포러리 설치작품까지 작가적 스펙트럼이 넓고, 표현도 다양하다. 

작가는 과거를 볼 수 없게 막아놓은 벽에 작은 창문을 뚫고, 그 창문을 통해 과거를 본다. 그는 "창문 너머에 있는 이들을 현재 내가 있는 현실에 입체로 만들어놓음으로써 시간의 변화와 공간 속 실체로 되돌아온 것같은 효과를 만들어낸다. 과거라는 시간의 거대한 물줄기에 밀려가 사라져버릴 사실들을 '무시간, 무공간'의 조건 속에 저장해 현재라는 시공간 속에 놓는 것이 내 작업"이라고 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용덕 '안중근 의사상'(부분), 2011. 브론즈. 서울 남산 안중근기념관. 400x400x750cm 2023.07.09 art29@newspim.com

이용덕은 공공조형물(Public Art) 영역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다수 제작했다. 역사적인 인물로는 안중근 의사상(남산, 안중근기념관), 유관순 열사상(삼일공원, 동작구)이 있다. 또 김수환 추기경상, 프란치스코 교황상 (명동성당) 정주영 정신영 형제상(서울 관훈클럽)도 제작했다. 대치동 포스코 사옥의 박태준회장 부조도 그의 작품이다.

중절모를 쓴 박태준 회장이 당당히 서있는 이 역상조각은 관람자가 움직이면 인물이 같이 움직이는 듯하다. 권위적인 기업인 흉상에선 느낄 수 없는 친근함과 함께, 박 회장이 우리 곁에 찾아온 것같은 착시현상에 빠지게 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용덕 '정주영 정신영 형제상'. 서울 종로구 인사동 관훈클럽 정신영기금에 세워져 있다. 2023.07.10 art29@newspim.com

요즘 작가는 '아이의 얼굴처럼 그 자체로 완벽한 것','자연의 바위와 나무처럼 생명감 넘치는 것', '그저 있기만 해도 아름다운 것'들을 계속 저장해가며, 무언가 이야기하고 싶어질 때 새로운 작업을 펼치겠다고 한다. 마침 내년 2월이면 교수직(서울대학교 미술대학)도 정년이라 홀가분한 마음으로 새 감각을 다시금 일깨울 계획이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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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상가 공실률이 급증하면서 오피스나 상가 투자의 위험성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다. 최근 주요지역 오피스 및 상가 공실률을 살펴보면 '코로나19' 당시 보다는 회복됐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공실률은 8.6%로 높은 편이다. 지역별로도 편차가 극심했다. 서울의 경우 2022년 1분기 공실률 7.1%에서 2년 뒤인 2024년 1분기에는 5.4%로 1.7%(P) 감소했다. 기업들에게 인기가 많은 여의도 지역의 공실률은 3% 미만이다. 반면 강원도나 충북의 공실률은 무려 26%다. 인천 역시 21.3%로 상당히 높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다. 보유중인 상가에서 공실이 발생할 경우 대출이자와 관리비를 감당하기가 어려워진다. 특히 공실 상가는 매물로 내놔도 거래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애물단지로 전략하게 된다. 또 공실이 아니더라도 세입자 관리가 만만치 않다. 결론적으로 핵심지인 서울 강남이나 여의도의 경우 공실리스크는 적지만 투자금액 규모가 상당하다. 평범한 중산층 은퇴자들의 노후대비 전략으로는 맞지 않다. 그렇다고 가진 돈에 맞춰 지방 상가에 투자할 경우 공실 위험이 상당하다. 이게 은퇴자들을 고민에 빠트리는 요인이다. 사실 상가보다는 주거용 부동산 투자가 더 안정적이다. 과거에는 본인이 거주하는 주택 외에 추가로 1-2개의 주택을 더 취득해 이를 월세로 임대해 현금흐름을 만드는 방식도 많이 활용됐다. 하지만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가 강화되면서 이런 방식도 시들해졌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로 노후를 대비하려는 수요가 과거보다 줄고 다른 방식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내려는 분위기가 강해졌다. ◆ 달러 기반 미국 월배당 ETF 투자 대유행 한국인의 전체 자산 중 부동산 비중은 70%가 넘는다. 따라서 여전히 주거용 부동산이나 상가 투자규모가 압도적으로 크다. 하지만 점진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미 한국인의 미국 주식이나 미국 상장 ETF 직접 투자규모가 100조원이 넘는다. 또 한국에 상장된 달러 노출 '미국 주식 월 배당 ETF' 투자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주요 7개 ETF의 순자산 규모 합계액만 벌써 3조원에 육박한다. 이는 그 만큼 매월 지급받는 현금흐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의미다. 또 미국 달러자산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한국 상장 월배당 ETF 중 은퇴 준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은 미국에 상장된 '슈왑 미국 배당주(SCHD) ETF'와 유사한 '미국 배당 다우존스 ETF'다. 1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을 늘려온 기업 100여곳에 분산 투자하는 게 특징이다. 연간 배당률은 약 3% 내외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순자산 8200억원,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배당다우존스'가 순자산 5200억원, 한국투신운용의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ETF가 순자산 31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한국에 상장된 각 운용사들의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는 미국 상장 ETF와 달리 개인연금, 퇴직연금, IRP, ISA계좌에 편입이 가능한 게 최대 장점이다. 따라서 소득공제 및 저율과세 혜택 때문에 더 인기를 끌고 있다. 은퇴자들 입장에서는 따박 따박 들어오는 월 배당금(분배금)이 생명선이나 다름없다. 운용사간 3파전도 치열하다. 운용사들도 앞으로 월배당 ETF의 성장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해 총력전이다. 덕분에 연간 총보수는 0.01%까지 내려갔다. 채권형도 아닌 해외 주식형 ETF의 총보수가 고작 0.01%인 건 매우 이례적이다. 예비 은퇴자들에게 앞으로도 인기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조건을 모두 갖춘 셈이다. [사진 = 셔터스톡] 퇴직 중인 아시아 여성 ◆ 은퇴자들 고민은 달러강세, 세금, 그리고 건보료 한국의 은퇴자들과 은퇴 준비생들은 요즘 기록적인 일본의 엔화약세 현상을 목격하며 새로운 고민에 빠져들었다. 본인의 자산을 100% 원화 기반으로만 보유했다가는 10년이나 20년뒤 일본 엔화처럼 원화가치가 폭락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다. 지난 14년간 엔화가치는 달러 대비 반 토막이 났다. 미래에 한국 원화도 일본 엔화와 같은 길을 걷는다면 한국 원화 기반의 부동산, 주식, 채권에만 투자해 놓는 건 위험한 선택이다. 이제 달러로의 통화 분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돼 가고 있다. 또 한국의 재정적자는 갈수록 심각해 지고 있다. 이 또한 원화 약세 요인이다. 이에 따라 미래에는 정부가 부득이 증세를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런데 한국의 소득세 최고과세율은 이미 49.5%(주민세 포함)로 충분히 높다. 상속세 최고과세율도 50~60%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증세를 한다면 한국의 부동산 세금이나 재산세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래 저래 부동산보다는 재산세가 없는 달러 기반의 미국 주식이나 미국 ETF 비중을 높이는 게 더 효율적인 전략이다. 준조세나 다름없는 건강보험료도 문제다. 은퇴를 하고 나면 자식들 명의의 피부양자로 등록해 건강보험료를 안 내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현재의 건보료 재산기준으로는 소득과 상관없이 재산과표(지방세 기준) 9억 원을 초과하면 피부양자 자격이 박탈된다. 또 재산과표가 9억원에 미달하더라도 연 소득 1000만원이 넘고 재산과표가 5억4000만원∼9억원에 해당하면 피부양자 자격을 잃도록 돼 있다. 따라서 이 요건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건강보험료가 공포스러울 수 밖에 없다. 더 무서운 건 급격한 노령화로 건강보험료는 계속 인상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이래 저래 한국에서 은퇴자가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만50~59세 계층'에 해당되는 669만명의 은퇴 예정자들은 좀 더 철저히 본인의 은퇴계획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바야흐로 각자도생의 시대다. longinus@newspim.com     2024-05-13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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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아내 처신 사과…특검, 수사 후 부실 있을 때 하는 것" [서울=뉴스핌] 박성준 김가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제 아내의 현명하지 못한 처신으로 국민께 걱정 끼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윤 대통령은 야당의 특검요구에 대해서는 "어떤 면에서는 정치 공세, 정치 행위 아닌가"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2년 국민보고 및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특검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검찰에서 수사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검찰 수사에 대해서 어떤 입장 또는 언급을 하는 것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해가 일어날 수 있기 떄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공정하고 엄정하게 잘 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를 하고 있다.[사진=ktv 캡처 ] 2024.05.09 photo@newspim.com 이어 "특검 문제는 제가 지난 1월에 재의요구를 했지만 검찰 또는 경찰의 수사가 봐주기 의혹이나 부실 의혹이 있을 때 특검을 하는 것이 맞다고 야당도 주장해 왔다"며 "특검이라고 하는 것은 일단 정해진 검경, 공수처 등 기관의 수사가 봐주기나 부실 의혹이 있을 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도이치(모터스)니 등 사건에 대한 특검 문제도 지난 정부 2년 반 정도 사실상 저를 타겟으로 검찰에서 특수부까지 동원해서 치열하게 수사했다"며 "그런 수사가 지난 정부에서 저와 제 가족을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것인지, 봐주기 수사를 하면서 부실하게 했다는 것인지, 저는 거기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윤 대통령은 "그 자체가 모순이라고 생각한다. 특검이라고 하는 것을 20여년 넘도록 여러 차례 운영해왔지만 그런 관점에서 여야가 의견 일치를 보고 해온 것"이라며 "지난번 재의요구에서 했던 특검에 대해서는 지금도 여전히 할 만큼 해놓고 또 하자는 것은 특검의 본질이나 제도 취지와는 맞지 않는, 어떤 면에서는 정치 공세 정치 행위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진상을 가리기 위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 그런 생각은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parksj@newspim.com 2024-05-09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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