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일보' 한성일 국장, 단행본 출간...100인의 미니 자서전
10월 18일 오후 2시 대전오페라웨딩홀 3층서 출판기념회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회적 지도층을 찾아가 사회적 약자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삶을 조명하고 그들이 지도층에 오르기까지 히스토리를 재조명해 미니 자서전을 써보자."
이렇게 시작한 것이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이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중도일보에서 10여년간 인터뷰를 해 신문에 연재해온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이 단행본 '한성일이 만난 사람'으로 재탄생했다. 2023.10.02 gyun507@newspim.com |
한성일 중도일보 편집국 국장 겸 편집위원은 대학 졸업하던 첫해 첫 직장으로 중도일보에 입사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33년 여의 세월동안 기자라는 한 길을 걸어왔다. 그동안 써온 기사를 모두 한줄로 모으면 지구를 몇바퀴 돌지도 모른다. 그렇게 결코 짧지 않은 기간동안 같은 일을 계속해왔다.
이제 34년차를 맞아 그동안 해온 일과는 다른 일을 했다. 10여년간 인터뷰를 해 신문에 연재해온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이 단행본 '한성일이 만난 사람'으로 재탄생했다.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년이 넘게 지났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글로 만나는 사람은 의미가 남다르다. 강산이 한번 변한다는 10년을 훌쩍 넘긴 시간 속에서 100명이 넘는 분들과 소중한 만남을 가졌다."
한성일은 이들 가운데 최근 인터뷰한 126명에 대한 글을 책으로 엮었다. 신문 지면의 특성상 한번으로 소비돼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래 간직할 수 있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분들이 헌신, 봉사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는 사실을 더 많은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었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한성일 중도일보 편집국 국장 겸 편집위원이 만난 사람들' 출판기념회는 10월 18일 오후 2시 대전오페라웨딩홀 3층에서 열린다. 2023.10.02 gyun507@newspim.com |
한성일은 "저명한 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을 인터뷰라는 명분으로 만났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큰 감명을 받았다. 각자의 분야에서 소임을 다하면서, 더불어 사는 사회에 봉사와 기부를 통해 헌신하는 모습들이 일반 유명인사와는 다른 감동으로 다가왔다"고 진심을 전했다.
그래서일까. 많은 이들이 '한성일이 만난 사람'에 대해 다른 듯하면서도 다르지 않은 평을 한다.
이진숙 충남대 총장은 "다양한 색과 질감을 가진 각각의 실타래가 '한성일'이라는 글쓰기 명인을 만나 씨줄과 날줄로 엮어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옷감으로 탄생했고, 이번에 발간되는 책을 통해 독자들과 만나 비로소 훌륭한 옷으로서 생명을 얻게 됐다"고 추천사를 올렸다.
정교순 유엔아이 대표변호사는 "한성일은 이론과 현상에 대한 촌철살인의 탁월한 분석력으로 인간됨을 분석해 조선시대 안견이 안평대군의 꿈 속 이야기를 듣고 몽유도원도를 그리듯이 글로써 굴곡진 한 인생의 명과 암을 조화롭게 그렸다"라고 했다.
김선호 한밭대 명예교수는 "한성일의 지난 10여년에 걸쳐 쓰디 쓰면서도 달디 단 피땀과 열정이 녹아 있는 名品(명품)인 '한성일이 만난 사람'은 각별히 情(정)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중의 꽃 모란, 섬세한 아름다움의 상징인 無窮花(천년화)를 생각나게 한다"고 추천했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단행본으로 재탄생한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은 자신의 분야에 도전해 성취해 내는 교훈과 감동의 미니 자서전이다. 2023.10.02 gyun507@newspim.com |
단행본으로 재탄생한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은 그들의 미담 사례와 함께, 때로는 역경을 이겨내고 자신의 분야에 도전해 성취해 내는 교훈과 감동의 미니 자서전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 수록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한성일 스스로도 크나큰 교훈과 감동을 얻게 됐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마음가짐에 성찰과 공명을 심어주었다.
"개인 위주의 삶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삶을 살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새겨본다."
한성일이 이 책을 읽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이다.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 출판기념회는 10월 18일 오후 2시 대전오페라웨딩홀 3층에서 열린다.
gyun507@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