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실적 턴어라운드 겨냥한 신작 게임 대거 공개
개발 신작 체험 공간부터 각종 이벤트도 풍성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올해 3분기 엇갈린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이달 16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3'에서 대대적인 신작 홍보에 나선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등 국내 주요 10개 게임사로 구성된 KRX 게임 K-뉴딜지수는 이달 1일 대비 14.26% 올랐다.
상장 게임사 대부분은 3분기 흥행작 부재로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경영효율화로 수익성이 소폭 개선되면서 신작 출시 효과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이다.
지난해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2' 현장. [사진=뉴스핌DB] |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적이 기대치에 부합 내지 상회한 인터넷 업종과 달리 게임 업체는 일부(크래프톤)를 제외하면 어닝쇼크를 기록했다"며, "이번 주 개막하는 지스타는 신작의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이익 전망치 하향의 원인이 되는) 출시 연기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크래프톤은 3분기 간판 게임 'PUBG: 배틀그라운드'의 흥행으로, 증권사 전망치를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은 매출 4503억원, 영업이익 18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31% 증가했다.
크래프톤은 지스타에서 '다크 앤 다커 모바일' 및 '프로젝트 인조이' 등의 신작을 공개한다. 다크 앤 다커 모바일은 블루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익스트랙션 RPG로, 크래프톤은 글로벌 시장에서 다크 앤 다커 모바일의 성공을 확신하고 있다.
프로젝트 인조이는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의 PC 신작 게임이다. 이용자가 게임 속에서 신이 되어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변화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삶 속에서 새로운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경험할 수 있는 게 특징이며, 언리얼 엔진5 엔진을 통해 현실과 같은 높은 몰입감을 구현했다.
[사진=크래프톤] |
엔씨소프트는 3분기 흥행 신작 부재로 증권사 전망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은 매출 4231억원, 영업이익 1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89% 줄었다.
엔씨소프트는 실적 부진에 대응해 지스타에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TL)'를 비롯해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등의 신작을 선보인다. 또, 차기작으로 개발 중인 MMORTS 장르의 '프로젝트G'와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장르의 '프로젝트M'도 공개할 예정이다.
프로젝트G는 다양한 유닛과 본거지를 성장시키는 SLG와 입체적 월드에서 전략, 전술적 재미를 더할 수 있는 병기들과 오브젝트들을 운용하는 RTS적 경험을 개인, 길드 간의 규모감 있는 전쟁으로 확장한 게임이다.
프로젝트M은 정보로 이루어진 세계라는 독특한 설정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 배경의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게임이다. 다양한 탐험과 인터랙티브, 그리고 액션 플레이를 통해 내러티브와 플레이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완성도 높은 게임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사진=엔씨소프트] |
넷마블은 3분기에도 21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7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신작 '세븐나이츠 키우기'와 '신의 탑: 새로운 세계'가 선전하고 있지만,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한 6306억원에 그쳤다.
넷마블은 지스타에서 내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수집형 RPG '데미스 리본',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RPG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SF MMORPG 'RF 온라인 넥스트'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넷마블은 총 100개의 부스로 지스타 넷마블관을 꾸미고 관람객들이 170여 대 시연대에서 '데미스 리본',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 'RF 온라인 넥스트'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을 운영한다. 또, 무대를 오픈형으로 구성해 게임 대결 및 경품 뽑기, 드로잉쇼, 성우 더빙쇼 등 각종 이벤트도 개최할 예정이다.
[사진=펄어비스] |
펄어비스는 3분기 간판 게임 '검은사막'의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효과로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부진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은 매출 849억원, 영업이익 21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7%, 영업이익은 82.5% 줄어든 수준이다.
펄어비스는 4분기 '검은사막'과 '이브' IP의 라이브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지스타에서 글로벌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신작 '붉은사막'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붉은사막은 올해 8월 열린 '게임스컴 2023'에서 현지 미디어와 게이머들로부터 뛰어난 그래픽과 모션 캡처 기반의 박진감 넘치는 액션, 주변 환경을 이용한 전략적인 전투 등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펄어비스는 연내 붉은사막 개발을 완료하고, 이후 글로벌 트리플 A 콘솔 시장을 타깃으로 붉은사막 출시에 전념할 예정이다.
[사진=위메이드] |
위메이드는 3분기 '나이트 크로우'의 선방과 '미르의 전설 2·3'의 중국 라이선스 계약 효과에 힘입어 증권사 전망치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은 매출 2355억원, 영업이익 4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7.5%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2년 연속 지스타 메인 스폰서로 참여 중인 위메이드는 이번 지스타에서 출시 예정 신작인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야구 게임 '라운드 원 베이스볼' 등을 선보인다.
또한, 내년에는 MMORPG '미르의 전설2: 기연', 서브컬쳐 RPG '로스트 소드', 방치형 힐링 게임 '어비스리움 오리진', 퍼즐 게임 '어비스리움 매치'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여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사진=데브시스터즈] |
데브시스터즈는 3분기 18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경영 효율화를 위한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회사의 손익 개선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본사 대상 희망퇴직 프로그램도 실시했다.
데브시스터즈는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목표로 '쿠키런: 킹덤'의 중국 진출과 함께 '쿠키런: 모험의 탑', '쿠키런: 더 다키스트 나이트' 등 신작 게임 개발과 출시에 전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스타에서는 구글플레이 전시 부스에서 '쿠키런: 모험의 탑' 게임 시연을 진행,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쿠키런: 모험의 탑'은 개발 스튜디오 오븐게임즈의 신작 퍼즐 어드벤처 게임이다. 쿠키런 모바일 게임 최초로 3D 모델링을 적용, 유저 간 실시간 협력과 몰입도 높은 직접 조작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사진=웹젠] |
웹젠은 3분기 흥행작 부재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모두 감소하는 부진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은 매출 403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24%, 42.31% 감소했다.
웹젠은 지스타에서 대형 전시관을 마련하고, 서브컬처 신작 게임 '테르비스'와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라그나돌' 등을 공개한다. 전시 출품작 중 가장 주목받는 게임은 웹젠이 직접 개발하는 '테르비스'다. '테르비스'는 2D 애니메이션 기반의 수집형 RPG로 전략적 요소가 살아있는 전투와 다양한 협동 및 경쟁 콘텐츠가 특징이며, 웹젠은 내년 상반기 테르비스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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