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이 1999년 법인화 이후 최초로 자체 수입 200억 원을 넘겼다.
세종문화회관 2023년도 예산결산 결과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수입 등으로 이뤄진 자체수입은 전년 대비 18%(34억원) 증가한 219억 원이었다. 2023년 자체 수입은 공연수입과 대관수입이 전년대비 12% 증가한 112억 원, 후원금과 매장 임대수입 등 기타수입은 23% 증가한 10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소속 예술단 중심으로 진행한 공연수입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76억 원에 이른다.
[사진=세종문화회관] |
지난 2022년 '제작극장' 선언 이후 세종문화회관은 소속 예술단인 6개 서울시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 공연 품질개선에 집중했다. 그 결과 2023년 자체수입 중 예술단 공연수입은 전년 대비 12억원이 증가한 33억 원으로 집계되었다.
세종문화회관측은 연초 사업발표회를 통해 "기존 공연장과 차별화된 관람 체험 서비스로 관객에게 새로운 극장경험을 꾸준하게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문화회관의 '제작극장' 비전은 올해도 계속된다. 2024년 세종 시즌은 소속 6개서울시예술단 중심의 29개 작품 229회 공연으로 구성했다.
1999년 재단법인으로 출범한 세종문화회관은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매년 시로부터 출연금 형태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세종문화회관은 순수예술 중심의 서울시예술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술교육사업, 사회공헌사업 등도 꾸준히 진행해왔다. 공공 문화예술기관인 세종문화회관은 공익사업 위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기관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재정건전화를 이뤄내기가 쉽지 않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mironj19@newspim.com |
자체수입 개선을 위한 다변화 노력과 예술단 창작공연 성공
2021년 안호상 사장 취임 이후 세종문화회관은 2022년 2월 대관 중심에서 벗어나 '제작극장'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그 결과 서울시예술단 중심으로 자체 공연을 제작하는 비중은 높아졌고, 조직개편을 포함한 공연제작 시스템을 개선해공연 품질도 높여 나갔다. '예술단 중심의 제작극장' 비전을 제시한 지 3년 차에 접어든 세종문화회관은 민간과는 차별된창작공연으로 공연 생태계를 살리고 관객들과 꾸준히 만났다.
세종문화회관은 대극장 등 공연장과 미술관의 공실률을 최소화해 대관수입 증가도 유도했다. 또한 기관 내 임대공간을적극 발굴해 임대 수입을 늘리는 등 수입 다변화하며 자체 수입을 높였다.
2023년 자체수입에서 주목할 부분은 서울시예술단 창작공연의 성공이다. 2023년 세종문화회관의 유료 관람객 수는49만 5537명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49만 7320명)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고, 2023년 소속 6개 예술단 전체 관람객 수는 8만 6275명으로 2022년(5만 9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그 결과 예술단 공연수입은 2022년 21억 원에서 2023년 3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7% 상승을 기록했다. 예술단 공연 매진 사례도 이어졌다.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서울시합창단 '가곡시대', 서울시극단 '키스' 등 소속 예술단 공연이 매진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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