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스포츠 과학기술프로그램 도입
[의성=뉴스핌] 남효선 기자 = "멘탈코칭을 아시나요."
경북 의성군이 소속 실업팀 운동선수들에게 '멘탈코칭' 등 스포츠과학 기술을 선제 도입해 우수한 성적을 거둬 눈길을 끈다.
27일 의성군에 따르면 군(郡)은 지난해 7월부터 3개월간 '2023 의성군청 직장운동경기부 씨름단 멘탈코칭'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케이스포츠심리상담센터 김미선 박사(사진 왼쪽)가 의성군청 씨름선수단의 경기장 현장 멘탈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케이스포츠심리상담센터]2024.02.27 nulcheon@newspim.com |
해당 프로그램은 운동선수들이 높은 경기 성과를 달성하고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 정신분야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과학 코칭 기술이다.
의성군은 '케이스포츠심리상담센터'와 협약을 맺고 군청 소속 씨름단 선수와 코치 등을 대상으로 1대 1 맞춤형 상담과 단체교육을 병행해 △압박상황에서의 대처 능력 강화 △자아 개념 형성과 강화 △부상 대처 및 회복 △팀 협력과 의사소통 강화 △목표 설정과 동기 부여 △심리적 유연성 등을 강화했다.
이들 멘탈코칭은 곧바로 경기 성과로 이어졌다.
실제 의성군은 지난해 10월 '위더스제약 2023 민속씨름거제장사씨름대회'에서 전도언 선수가 금강장사에 등극했다. 이는 지난 2021년 4월 해남대회 이후 2년 6개월 만에 우승이다.
경북 의성군청 마늘씨름선수단이 멘탈코칭을 받고 있다.[사진=케이스포츠심리상담센터]2024.02.27 nulcheon@newspim.com |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선수들뿐만 아니라 코치와 감독 등 선수단 전체의 경기력 향상과 지도자들의 선수 관리와 심리전략 등이 한층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전도언 선수는 "그동안 힘든 훈련을 견뎌내며 노력한 결과가 나온 것 같아 기쁘다"며 "케이스포츠심리상담센터 김미선 박사님의 멘탈코칭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의성군청마늘씨름단 단장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을 널리 알리고 군민들에게 큰 기쁨을 전해준 씨름선수단에 감사드린다"며 "향후 씨름선수단뿐만 아니라 컬링선수단에도 멘탈코칭 사업을 확대해 선수들 기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ulche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