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중국 장쑤성 롄윈강 첨단 기술 개발구내 기업들의 거래 업무 시스템이 스마트 업무 체계로 전편 개편 됐다.
장쑤성 롄윈강 첨단 기술구 당국은 최근 기술구안의 과학기술 혁신기지 C 동 기초 검측 프로젝트 사업이 '비대면 스마트 입찰 평가' 업무 형태로 순조롭게 완료됐다고 밝혔다.
롄윈강 해주구 첨단 기술구 행정 허가국은 공공자원거래 시스템에 입각해 비대변 입찰 평가 관련 서비스 업무에 적극 돌입했다.
첨단기술구 내 행정 허가국은 '디지털 증명 서류' 시스템을 서비스 지원하며, 관련 종사 인원들은 센터 디지털 증명 서류 취급실에 입장하기만 하면 온라인 감독, 증명 서류 확인 서비스 관련 업무를 일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롄윈강 첨단구 행정 허가국에서는 총 25건의 '디지털 증서' 거래가 완료되었으며 49건의 '비대면' 입찰 평가 작업이 완료되었다.
'비대면' 평가 입찰은 첨단 기술구 행정심사 허가국이 추진해온 공공자원 거래의 디지털 개혁에 따라 관리와 서비스, 거래 각 업무에 대해 '협동적이고 효율적이며 융합화한 집중 시스템으로 단축 개편하는 것이다.
롄윈강 첨단 개발구는 최근 수년 동안 공공자원 배치의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첨단기술의 공공자원 거래 서비스에 대해 디지털 스마트 기술 기능을 강화하고, 공공자원 거래 환경을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효율화하는 방향으로 업무 시스템을 재편해 왔다.
롄윈강 기술 개발구 당국은 업무 환경에 대한 이와같은 개혁이 첨단기술의 공공자원 거래 분야에서 비즈니스 환경의 소프트 파워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롄윈강시 해주구 선전부 당국은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디지털 스마트화' 구현을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첨단기술구 공공자원 거래 서비스는 심사제에서 약정 허가제로 전환하는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중국 장쑤성 롄윈강시 첨단기술개발구내 행정 허가청 창구. 2024.04.25 chk@newspim.com |
롄윈강시 해주구는 이를통해 프로젝트 발주자의 책임 소재를 강화하고 '입장 관문'을 엄격히 통제할수 있으며, 심사제에서 약정제로 전환함으로써 발주자가 직접 원클릭 공고를 시작하여 심사와 최종 허가 단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주구 첨단 개발구 관계자는 행정 허가국에서는 입찰 계획의 사전 공개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시간 예약 원격 셀프 서비스 모델을 최적화하며 입찰 활동의 공개 투명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거래 파일의 '전자화'를 촉진, 디지털 공유를 강화하고 정보 데이터의 원천을 일제히 추적할 수 있으며 전 과정에 걸쳐 업무 프로세스를 일체화해 거래 데이터의 완전한 획득과 명확성을 제고할 수 있다.
롄윈강 해주구는 행정 허가국 업무의 전체 프로세스가 '온라인 사무소'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플랫폼의 효율적인 운영을 촉진하기 위해 첨단 기술 지역 공공 자원 거래 서비스는 '전천후' 거래 모델을 구현하고 특히 입찰 거래 업무가 주 5일 근무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
무엇보다 입찰 기한을 대폭 단축해 기업의 거래 비용을 감축시킬 수 있게 하고, '온라인 환불 + 즉시 알림' 전자 보증금 환불 방식을 도입해 입찰 보증금이 적시에 환불될 수 있도록 했으며 문제 요구 사항에 대해 '실시간 해결' 방식을 구현했다.
해주구 첨단 기술개발구는 또한 입주 기업과 거래 참여 기업들에 대해 불만 제기 통로및 불만 제기 방법을 상세히 공개해 거래 주체의 다양한 요구를 효율적으로 수렴하고 전담 인력을 배치해 실시간으로 100% 완벽한 고충 처리를 지원할 수 있게 했다.
롄윈강시 해주구 관계자들은 공공거래 및 프로세스 전 과정에 걸쳐 '비대면' 거래 업무 처리가 촉진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첨단 기술구내 국유 자금 투자 사업 전자거래 플랫폼에 따라 기술구내 공공자원거래서비스는 계속해서 '디지털 입찰 평가' 시스템 구축을 최적화하고 '비대면 입찰+온라인 입찰+온라인 감독' 모델 구축도 가속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무 수행 플랫폼은 기존 종이 입찰서 제출과 프로젝트 매니저 현장 도착, 심사 위원 접근성 등 오프라인 모드에서 모든 업무 처리 과정이 전자화 입찰로 전면 업그레이드 된다. 개발구 당국은 이것만으로도 평균 입찰 비용이 거의 세배에 가까운 70% 이상 절감될 것이라고 밝혔다.
롄윈강시 해주구 당국은 편리한 운영으로 인해 지역 제한을 철폐하고 더 많은 외부지역 입찰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디지털 위안화' 온라인 지불 시스템을 사용하여 전문가 검토 수수료와 원클릭 결제, 즉시 입금, 온라인 확인' 등 업무를 대폭 간편화하고 입찰 '제로 러닝', 입찰 현장 '제로 방문' 및 지불 '제로 장애물' 등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서울=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ch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