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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최대의 힙한 아트페스티벌 '어반브레이크'서 놓쳐선 안될 작품10

기사입력 : 2024년07월12일 17:05

최종수정 : 2024년07월13일 01:22

서울 코엑스에서 11일 개막, 14일까지
색다른 아트씬 즐기려는 매니아층 집중공략
톱클라스 작가부터 2013년생 천재까지 다양

[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세상에서 가장 재미있고 크레이지한 아트페스티벌'을 지향하는 '어반브레이크'(약칭 UB)가 11일 VIP프리뷰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 홀B에서 개막해 오는 14일까지 계속되는 어반브레이크에는 그래피티아트,스트리트아트를 예술의 영역으로 훌쩍 끌어올린 미국 출신의 거장 존원(JonOne)을 비롯해 라이브 드로잉의 전설인 고 김정기 작가의 작품이 특별부스로 꾸며져 관객을 빨아들이고 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그래피티 아트를 현대미술의 본령으로 끌어올린 미국 출신의 유명 작가 존원(JonOne)의 추상화 '무제'. 2024. 캔버스에 아크릴릭.100x100cm [사진=어반브레이크] 2024.07.12 art29@newspim.com

여기에 덜크(Dulk 스페인), Vance(중국) 등 작금의 글로벌 미술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작가들과 2011, 2013년생 천재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국적 작가들의 회화, 조각, 사진, 디자인, 설치, 판화, 패션, 아트토이 작품이 총출동했다.

또한 유명안무가 리아 킴의 퍼포먼스 작업과 그 결과물이 거대한 설치작품으로 전시장에 세워졌는가 하면, 다양한 패션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의 부스, 개성 강한 작업을 선보이는 국내외 갤러리 부스들이 곁들여져 활기를 돋우고 있다. 아울러 어반브레이크측이 마련한 특별전과 특별 세션, 라이브 페인팅이 첨가돼 색다른 아트씬을 즐기려는 젊은 감각의 예술애호가를 불러모으고 있다. 올해 어반브레이크에서 놓쳐선 안될 작품 10점을 소개한다.

▲그래피티 아트의 '레전드' 존원의 파워풀한 액션 페인팅=어반브레이크의 최고 스타작가인 존원은 역시 단연 톱이었다. 그의 신작 30여점을 한자리에 선보이는 전시인 '진화하는 지평선:존원'은 과감한 색채의 폭발과 충돌하는 붓질의 레이어가 엄청난 에너지를 뿜어내는 섹터였다.

뉴욕 할렘 출신으로 젊은 시절 거리의 낙서화에 매료된 뒤 1984년에 일군의 작가들과 그래피티 예술집단을 만들어 이 분야를 이끌었던 존원은 1987년 프랑스로 건너가 스트리트 아트의 예술적 경지를 확실히 끌어올렸다.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종 도뇌르 훈장을 받으며 이제는 파리를 무대로 활동 중인 그의 이번 신작은 추상표현주의 회화의 매력을 한껏 보여주는 동시에 여전히 살아 꿈틀대는 캘리그래피적(서예적) 선들과 다이나믹한 색채의 향연이 보는 이를 압도한다. 존원이 왜 존원인지를 확인하게 해주는 이 전시는 시간을 넉넉히 갖고 음미해볼만 하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세계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스페인 작가 덜크의 페인팅. 멕시코 지역에 사는 고래를 그린 작품이다. 이 고래는 현재 아홉마리 만이 남아있는 멸종위기 해양생물이다.[사진=어반브레이크] 2024.07.12 art29@newspim.com

▲멸종위기의 해양생물에 진심인 스페인 작가 덜크=덜크(Dulk)는 지금 글로벌 미술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스트리트 아트 작가 중 한명이다. 그는 기후위기 등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과 인류의 무분별한 지구오염으로 신음하는 바닷 속 동물을 입체적으로 그린다. 어반브레이크 2024에 참가하기 위해 자신의 팀과 함께 한국을 처음 찾은 덜크는 전남 신안군 압해도 읍사무소 외벽에 가로 10m가 넘는 대형 벽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코엑스 UB 현장에서 해양 생물들이 유영하는 듯한 대형 조각작품의 마무리 페인팅을 직접 선보이고 있는 덜크는 매혹적인 고래 그림도 함께 내놓았다. 작품이 내걸리자마자 눈 밝은 컬렉터가 곧바로 지갑을 열고 구입해버린 이 그림은 멕시코 바다에 사는 고래를 푸른 배경 속에 표현한 것이다. 덜크는 "이 고래는 전세계에 현재 9마리 밖에 남아있지 않다고 들었다. 예전에는 개체수가 많았으나 이제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그 고래가 오래 오래 살아남기를 염원하며 내 작품의 아이콘인 수호신과 함께 하는 모습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중국 작가 Vance의 유화 '차가운 얼음 속에서 너를 기다리며'. 캔버스에 오일. [사진=어반브레이크] 2024.07.12 art29@newspim.com

▲얼음 속에 갇힌 인물, 또는 미키마우스=중국의 인기 작가 Vance Yuan은 얼음을 차용한 차갑고 투명한 회화와 조각을 선보이는 작가다. 이번 어반브레이크에도 자신의 시그니처에 해당되는 작업들을 여럿 출품했다. 얼음의 투명성과 현실적 질감을 화면에 솜씨좋게 어우러지게 해 감상자들을 매료시키는 그의 작품은 이미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 호응이 뜨겁다. 특히 미키마우스 작품 등이 인기인데 서울 전시에도 나왔다. 반스는 2008년부터 거리 그래피티에 몰두해 여러 실험을 거듭했고, 근래에는 유화 중채기법 디자인 등을 연구하며 작업의 깊이를 더했다. 작품 속 얼음의 투명함은 시간이 멈춘 듯 보이지만 실은 끊임없이 변화해 곧 소멸로 달려감을 은유한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서울옥션 엑스가 해외작가 리서치를 통해 선보인 일본 신예 아티스트 소에다 나나(30)의 회화 'Capital Dog'. 2024.캔버스에 오일. 60.6x72.7cm [사진=서울옥션 엑스] 2024.07.12 art29@newspim.com
 
 

▲서울옥션 엑스가 선보인 일본과 태국의 젊은 작가들=어반브레이크 2024에 서울옥션 엑스는 짜임새있는 부스를 꾸몄다. 페스티벌을 즐기기 위해 코엑스를 찾는 컬렉터들에게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일본과 태국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내걸었다. MZ컬렉터와 고수 컬렉터를 사로잡을 아시아의 '뉴 페이스'를 찾기 위해 오래 전부터 전문스탭을 가동하며 소싱과 선별작업을 거친 것.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태국의 젊은 작가 ERTHH의 작품 [사진=서울옥션 엑스] 2024.07.12 art29@newspim.com  

그 중에서도 태국 작가 ERTHH의 자화상같은 페인팅은 개막하자마자 솔드아웃됐다. 깨진 달걀 껍질 속에 오롯이 자리잡은 남성은 붓과 물감에 둘러쌓여 있다. 애잔한 표정과 유머러스한 설정이 컬렉터의 마음을 파고들었음애 틀림없다. 태국의 또다른 작가는 여섯 편의 영화에 출품한 배우 출신의 MIWD. 눈을 질끈 감은 인형들을 이탈리아 작가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바나나' 설치작품처럼 두꺼운 테잎으로 고정시킨 위트가 흥미롭다.

서울옥션 엑스가 이번에 제시한 일본 작가는 2명이 모두 여성 작가다. 소에다 나나의 '자본주의의 개'라는 작품은 똑 떨어지는 구도와 강렬한 색채가 참신한 조형성을 보여준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미국의 2011년생 천재 아티스트 니콜라스 블레이크의 용그림 '자이안틱 드래곤'. 2023. 캔버스에 아크릴릭, 칼라펜슬, 펜. 91.44x 91.44cm [어반브레이크] 2024.07.12 art29@newspim.com

▲2011년생 천재 아티스트의 힘찬 동물 그림=코엑스 어반브레이크 현장을 마치 놀이터처럼 뛰어다니며 수시로 라이브 페인팅을 선보인 작가가 있다. 미국의 영 아티스트 니콜라스 블레이크(13)다. 호랑이 그림 등 동물 그림에 있어 특별한 재능을 선보였던 이 천재는 용그림도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절묘하게 잘 그렸다. 당연히 페스티벌이 막을 올리자마자 판매됐다. 타고난 표현력이 신명나게 발휘된 페인팅이라 한 점 소장하고 샆게 만드는 그림이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스페인의 천재 작가 레오나르도 파스토라나(11)의 작품 'Squidward'.캔버스에 아크릴릭, 차콜, 마커 등 혼합재료. 2022. 130x90cm  [사진=반디트라소] 2024.07.12 art29@newspim.com

▲스페인의 또 다른 천재 소년의 페인팅=망설임 없이 머릿 속에 떠오른 이미지를 그려내는 레오나르도 파스트라나는 2013년 생의 스페인 작가다. 올해 어반브레이크에는 천재 소년들의 작업이 관람객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레오나르도는 스페인과 남미 작가들을 국내에 꾸준히 소개해온 반디트라소가 선보이고 있다.

레오나르도의 넉점의 작품은 저마다 구성이 다르고 색채도 다르지만 주제를 자유롭게 풀어내는 역량은 똑같다. 붉은 바탕에 두 종의 동물을 빠른 필치로 그려낸 이 그림은 재기발랄하다. 다른 작품들도 강력한 흡인력을 고루 지니고 있어 미래를 기대케 한다. 이미 자라, 망고 등의 패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가졌으며 스페인의 유력 갤러리인 VLAB화랑이 이 천재 작가를 캐스팅해 전세계적으로 알리고 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베어브릭 특별전 섹터에 전시되고 있는 전문컬렉터 안도근(검은 지츠얘 씨의 베어브릭 컬렉션. 각종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품은 레어템들이 다수 포함돼 아트토이 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준다. [사진=서진수 교수] 2024.07.12 art29@newspim.com

▲메디콤 사의 아트토이 베어브릭의 오묘한 세계에 빠져볼까?=어반브레이크에는 아트토이들이 곳곳에 포진해 수집가들의 발길을 잡아끈다. 그 중에서도 3000점의 베어브릭이 진을 치듯 전시되고 있는 특별부스는 그야말로 장관이다. 베어브릭은 토이를 뛰어넘어 아트 캔버스이자, 현대미술의 아이콘임을 보여주는 특별 세션이다. 아트토이에 관심이 지대한 관람객은 물론이고, 별반 관심이 없었던 이들도 수집가들이 들려주는 해설을 들으면 베어브릭에 빨려들 수 밖에 없다.

특히 국어 논술강사 등을 역임했던 베어브릭 전문컬렉터이자 전시기획자인 '검은 지층' 안도근 씨의 해설과 도슨트는 특별하다. 논리정연하게 그간의 파란만장했던 수집 스토리와 여섯차례에 걸쳐 베어브릭 컬렉션 전시를 갖게 된 과정, 베어브릭만의 매력, 감상법을 들려주니 가급적 해설을 청해 볼 것.

결코 손에 넣을 수 없을 것 같았던 한정판 희귀 아이템을 기적처럼 수집했을 때의 감격 등 안 씨의 도슨트는 스릴 넘친다. 투자를 목표로 하는 '아트토이 리세일러'와 진정으로 아트토이 수집을 즐기고 일반 대중과 자신의 컬렉션을 공유하려는 '애호가'간 차이점은 새겨들을 만한 내용이다. 일본의 전통 수성목판화 우키요예의 대표 아이콘인 '후지산' 그림이 새겨진 베어브릭 등 희귀템에 대한 안 씨의 설명을 듣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간지갤러리가 출품한 다원(Dawon)작가의 회화 'Guardians of the Journey'. 2024. 종이에 연필, 피크먼트 잉크 펜. 아크릴릭. 60.5x45.5cm. 2024.07.12 art29@newspim.com

▲만화에서 영감을 얻은 Dawon 작가의 세밀한 회화=동아시아 율력체계 12간지의 '간지'를 앞세운 간지갤러리가 어반브레이크에 출품한 한국 여성작가 Dawon(다원)의 작품은 섬세함과 긴장감이 각별하다. 대학서 미술사와 회화를 복수전공한 작가는 설치작업 등을 해왔으나 2018년부터 만화를 패러디한 세밀화로 방향을 틀었다. 놀라운 집중력과 세련된 표현력으로 누구나 감탄할 법한 페인팅 연작을 내놓았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중국계 화랑인 노와이 갤러리가 출품한 중국 아티스트 조우빈의 인물화 'Thorns & Crown' [사진=노와이 갤러리] 2024.07.12 art29@newspim.com

▲중국의 인기 작가 조우빈의 시니컬한 인물화=중국계 젊은 화랑인 노와이갤러리는 어반브레이크에 중국 아티스트와 한국 아티스트의 작품을 고루 출품했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은 조우빈의 인물화들이다. 베이징의 명문 대학인 칭화대학교 미술대학 출신인 그는 이탈리아로 건너가 로마미술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이후 이탈리아의 로마, 파도바,피렌체에서 열린 국제미술제 등에 초대돼 동서양 문화가 교차하는 독특한 그림을 선보였다.

이탈리아에 머무면서 르네상스및 바로크 회화 등 서구의 클래식한 명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자신의 작품 속에 유연하게 녹여내 동양과 서양이 공존하는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이미 인기가 많아 팬층이 두텁게 형성된 작가다. 면류관을 쓴채 왕관을 보듬은 여성의 신랄한 표정이 의미심장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왕좌와 왕관'이란 명제의 이 작품은 어반브레이크의 막이 오르자마자 바로 판매됐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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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논술 효력정지' 이의신청 [서울=뉴스핌] 방보경 기자 = 2025학년도 연세대 수시모집 자연계열 논술시험 효력을 정지한 법원에 연세대학교가 다음달 13일 합격자 발표 전까지 본안소송 판결을 선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연세대는 18일 입장문을 통해 "가처분 결정의 취지를 존중하며, 입학시험 관리와 공정성에 대한 우려를 야기한 점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있다"면서도 "향후 입시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법원의 최종 판결을 최대한 신속히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절차적 이의신청을 제기했다"고 했다.  2025학년도 연세대 수시모집 자연계열 논술시험 도중 한 고사장에서 시험지가 일찍 배부돼 문제 사전 유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의 모습. [사진=뉴스핌DB] 이어 "이는 이번 논술시험에서 제기된 의혹과 무관한 다수의 수험생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며 "본안 소송의 판결 결과 및 기일에 따라 후속 절차 등 2025학년도 대학 입시를 온전히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앞서 서울서부지법 제21민사부(부장판사 전보성)는 15일 수험생 18명 등 총 34명이 연세대를 상대로 제기한 논술 시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인용 결정을 내렸다.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해당 전형은 집단 소송 결과가 확정되기 전까지 입시 절차가 중단된다. 이번 결정으로 연세대 수시모집 자연 계열 논술 시험은 판결 선고가 이어질 때까지 합격자 발표가 중지될 전망이다. 다만 재판부는 '재시험 이행'에 대해서는 판단하지 않고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연세대 측은 가처분 결과가 난 당일 재판부에 이의신청서와 이의신청에 대한 신속기일 지정신청서를 제출했다. hello@newspim.com 2024-11-18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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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만전자' 밀리자 7년만의 결단..."회장님 감사합니다"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한 때 주가가 4만원까지 밀렸던 삼성전자가 결단을 내렸다. 삼성전자는 별 다른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자 7년 만에 자사주 매입 카드를 꺼냈다. 매입 규모는 모두 10조원으로 향후 1년간 분할 매입하기로 했다. 지난 6월말 기준 425만명에 달하는 소액주주들은 우선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뉴스핌DB] 삼성전자는 15일 이사회를 열어 향후 1년간 총 10조원의 자사주를 분할 매입하는 계획을 의결했다. 이 중 3조원의 자사주는 3개월 내 사들여 전량 소각하기로 했다. 오는 18일부터 내년 2월 17일까지 장내 매수 방식으로 매입해 소각할 계획인 자사주는 보통주 5014만4628주, 우선주 691만2036주다. 나머지 7조원 어치 자사주에 대해서는 자사주 취득을 위한 개별 이사회 결의 시 주주가치 제고 관점에서 활용 방안과 시기 등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 14일 4만9900원으로 장을 마치며 끝내 '4만전자'로 추락했다. 삼성전자 주가가 4만원대를 떨어진 것은 지난 2020년 6월 15일 이후 4년 만이다. 이 여파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300조원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지난 8월 8만원을 넘어서며 '10만전자' 기대감을 밝혔던 삼성전자 주가는 뚜렷한 반등의 기회 없이 속절없이 떨어졌다. 특히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대량 매도한 영향이 컸다. HBM 경쟁력 확보에 의문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에 대한 불안 심리가 겹쳤기 때문이다. 지난 8일까지만 해도 5만7000원선을 유지했던 삼성전자 주가는 3거래일 만인 지난 13일 5만600원까지 밀렸다. 트럼프가 반도체과학법(칩스법)에 의한 보조금 지원에 부정적인 데다 대중 반도체 수출 통제를 더 강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무엇 보다 삼성전자의 자체 경쟁력 상실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올 3분기 시장기대치를 밑도는 3조86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파운드리 사업이 부진을 면치 못했고 일회성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 컸다. 잠정 실적을 발표하면서 이례적으로 반성문을 낸 이유다. 15일 삼성전자 주가는 다행히 반등에 성공해 하루만에 '4만전자'를 탈출했다. 이날 주가는 전날 대비 7.21% 반등해 5만3500만원으로 장을 마쳤다. '4만전자' 탈출에는 성공했지만 성난 주주들을 달래기에는 부족했다. 결국 삼성전자는 7년 만에 자사주 매입 카드를 꺼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9조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015년에도 11조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당시에도 3개월간 1회차 규모로 4조2000억원어치를 매입하기로 했다. 자사주 매입 계획이 발표되면서 투자자들은 일단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한 주식토론 커뮤니티에는 "이재용 회장님 감사합니다"라며 추가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해 달라는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와 함께 주주가치 제고 계획이 너무 늦었다는 의견도 있다. "'6만전자'가 무너졌을 때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밝혔으면 이렇게 미끄러지지 않았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자사주 매입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근원적인 기술경쟁력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예정된 올 연말 인사에서 대대적인 인적쇄신과 조직개편으로 삼성전자의 쇄신 의지를 시장에 확실하게 심어줘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syu@newspim.com 2024-11-15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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