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도 250억 원 흑자전환
연매출 2.46조 원 '사상 최대', 티몬 사태 영향으로 영업손실 326억 원
올해 '다키스트데이즈' 등 게임 신작 6종 출시..."전사 수익성 개선 박차"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NHN이 지난해 4분기에 게임과 결제, 클라우드 등 주요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회사는 올해 유망 신작 게임 출시와 AI 사업 확대를 통해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14일 NHN은 작년 4분기 연결 기준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7.6%, 전분기 대비 5.8% 증가한 6,43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250억 원으로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2조4,561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3분기 티몬·페이코 관련 일회성 영업비용을 제외할 경우 연간 영업이익은 1,081억 원으로 전년 대비 94% 증가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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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별로 보면, 게임 부문 매출은 1,19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전분기 대비 5.7% 증가했다. '한게임 포커클래식'은 신규 콘텐츠 '길드전' 도입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45% 성장하며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한게임 더블에이포커'도 '빗썸-더블에이포커 챔피언십' 개최 성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일본 게임사업의 대표작 '컴파스'는 현지 유명 만화 '헌터X헌터'와의 컬래버레이션과 8주년 오프라인 이벤트 효과로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B2B 사업 성장과 NHN KCP의 해외 가맹점 거래금액 증가에 힘입어 3,07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NHN페이코의 B2B 기업복지솔루션은 4분기 거래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기술 부문은 1,18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2%, 전분기 대비 15.4% 증가하며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NHN클라우드는 2024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을 진행한 17개 기관 중 행정안전부, 국토지리정보원을 비롯한 10개 기관에서 CSP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공공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정우진 NHN 대표는 이날 열린 2024년도 4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는 게임사업에서 유의미한 성과 창출에 집중하는 한편, 주요 사업 부문별 구조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며 수익성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저비용, 고성능 AI가 대두되며 관련 경쟁력 확보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고 수준의 AI 개발 인프라를 보유한 광주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서비스형 GPU(GPUaaS)' 사업을 확장하고, 정부의 AI 관련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NHN은 올해 총 6종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다키스트데이즈'는 오는 25일부터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 뒤, 상반기 중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 지역에 PC·모바일 버전을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서브컬처 수집형 RPG '어비스디아'는 지난 1월 공식 커뮤니티 오픈에 이어 2분기 일본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달 중에는 소셜카지노 게임 플랫폼 '페블'을 런칭하고 NHN의 재화관리 역량을 살린 '페블시티' 등의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인기 대형 IP와 협업한 '프로젝트 STAR'를 3월 중 IP 공개와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NHN두레이는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돼 국내 협업툴 최초로 금융기관 내부망에 SaaS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우리금융지주, 우리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IBK기업은행 등 4개 금융기관은 AI를 포함한 두레이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