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레코드산업협회 공식 홈페이지 발표
'dominATE'투어...총 220만 관객 동원 기대
21일 새 디지털 싱글 '믹스테이프:도미네이트' 발표
[서울=뉴스핌]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앨범 '合(HOP)'으로 통산 아홉 번째 미국 레코드산업협회(이하 RIAA) 골드 인증을 획득하면서 'K팝 최초' 다섯 개의 RIAA 골드 인증 앨범을 보유한 그룹이 됐다. RIAA는 미국 내 싱글과 앨범 판매량 50만 이상을 기록한 작품에 골드 자격을 부여한다. 앨범 부문에서 5개 이상의 '골드' 인증을 받은 K팝 그룹은 스트레이 키즈가 최초다.
![]() |
[서울=뉴스핌]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그룹 '스트레이 키즈'.[사진 =JYP엔터테인먼트] 2025.03.12 oks34@newspim.com |
스트레이 키즈는 이로써 싱글 부문에서는 '신(神)메뉴', '마니악'(MANIAC), '백 도어'(Back Door), '소리꾼', 앨범 부문에서는 '★★★★★'(파이브스타), '락스타'(樂-STAR), '에이트'(ATE), '맥시던트'(MAXIDENT), '합' 등 총 9개의 RIAA '골드' 인증을 보유하게 됐다.
스트레이 키즈는 최근 멤버 필릭스가 피처링한 일본 가수 리사의 신곡 '리어웨이커'(ReawakeR)를 미국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정상에 올려놓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들이 진행 중인 월드투어 '도미네이트'(dominATE)는 전 세계 34개 지역에서 55회에 걸쳐 220만명을 동원해 단일 투어 기준 K팝 최다 모객 신기록을 세울 전망이다. 스트레이 키즈는 앞서 21일 올해 첫 작품인 디지털 싱글 '믹스테이프:도미네이트'(Mixtape : dominATE)를 발표한다.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