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포스터 [사진=BIFF 조직위원회] |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21작품, 비전 10작품)한국 영화사 흥행기록을 새로 쓴 영화 '명량' [사진=CJ엔터테인먼트]
올해 한국 영화계에서는 사극 열풍이 두드러졌다. ‘역린’을 시작으로 ‘군도’ ‘명량’ ‘해적’이 극장가에서 폭발적인 흥행기록을 세우며 한국 사극의 저력을 입증했다. 이 중에서 ‘명량’은 ‘아바타’의 독주를 마감하며 한국영화 흥행기록을 새로 쓰며 기념비적 작품으로 남게 됐다.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에서는 ‘명량’ ‘해적’ ‘도희야’ 등 파노라마 부문을 비롯해 김태용 감독의 ‘거인’ 등 비전 부문도 주목할 만하다.
·명량(Roaring Currents) 김한민
최민식의 재발견. 이순신의 인간적 면모에 집중한 김한민 감독의 색다른 역사해석도 흥미롭다. 60분에 걸친 처절한 해상전투신 등 시원한 액션도 챙겨 한국영화의 티켓파워를 과시했다.
·해적:바다로 간 산적(The Pirates) 이석훈
‘명량’ ‘군도’와 3파전에서 유일하게 유머코드를 선보여 객석의 사랑을 받았다. 김남길과 손예진의 액션에 유해진의 빵 터지는 개그가 가미돼 시종일관 관객을 들었다 놨다 한 흥행작.
·도희야(A girl at my door) 정주리
올해 칸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된 화제작. 외딴 섬에서 학대 받는 14세 소녀 도희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추악한 현실을 들춘다. 배두나, 김새론, 송새벽의 연기력에 집중할 것.
·거인(Set me free) 김태용
김태용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독립영화. 탕 웨이의 새신랑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은 김태용 감독과 동명이인 연출자로 더 주목 받았다. ‘신촌좀비만화’로 각본가로서 실력도 보여준 이제 27세밖에 안 된 젊은 감독 김태용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한국영화 회고전(8작품)신성일, 김지미 주연의 문제작 '하숙생'의 개봉 당시 극장용 포스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정진우 감독의 작품세계를 재조명한다. [사진=영화 '하숙생' 스틸]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영화 회고전’에서 정진우 감독을 재조명한다. 감독이자 제작자로 시대를 풍미한 정진우 감독은 1963년 ‘외아들’로 데뷔한 이래 감독으로서 50여 작품, 제작자로서 110여 작품을 만든 우리나라 영화계의 산증인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하숙생’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 ‘초우’ 등 정진우 감독이 남긴 걸작을 소개한다.
·하숙생(A student boarder, 1966)
1970년 제16회 자카르타아태영화제 여우주연상(김지미) 수상작이다. 제27회 베니스 영화제 출품작이기도 하다. 한 여성이 얼굴에 화상을 입은 남자를 버리고 다른 사내와 결혼하면서 벌어지는 수상한 사건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어진다. 당대 최고의 스타 신성일과 김지미의 연기하모니가 볼만하다.
·초우(Green rain, 1966)
신성일, 문희 주연의 걸작. 정체를 숨기고 사랑을 싹틔운 남녀가 서로 거짓말을 털어놓으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그로테스크하게 그렸다. 서로를 번듯한 명문가 후손으로 속인 자동차 세차공과 하녀 사이에 벌어지는 아찔한 진실공방이 세태를 날카롭게 비판하며 주목 받은 영화다.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Does Cuckoo cry at night, 1981)
1980년대 정진우 감독의 연출성향을 잘 담은 작품. 제9회 대종상 작품상, 남녀주연상, 여우조연상 등을 휩쓸었고 제34회 칸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개화기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남사당 패거리 딸의 결혼과 연정을 담았다. 정진우 감독 특유의 에로티시즘이 잘 표현된 수작으로 이대근, 정윤희가 출연했다.<③월드시네마, 플래시 포워드, 와이드 앵글에서 계속>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