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스타톡] '달걀의 모든 얼굴' 윤유선 "안면인식장애, 제 얘기 같았어요"

기사입력 : 2018년07월13일 19:18

최종수정 : 2018년07월13일 19:18

1년 만에 연극 무대에 올라 힘들지만 즐거워
이해제 연출과의 신뢰와 안면인식장애 소재에 선뜻 출연 결정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1년 만에 무대에 올랐다. 어떤 이들에게는 낯설 수도 있는 모습이지만, 장소가 어디든 그만의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연극 '달걀의 모든 얼굴'에 합류한 배우 윤유선을 지난 12일 서초구 반포동의 한 까페에서 만났다.

"처음에 리딩하다가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웃음) 연극적인 요소가 많고 그림이 딱 떠오르는 대본이 아니어서 저한테는 어려웠죠. 제가 할 수 있을까란 걱정을 많이 했고, 제가 놀 수 있는 범위를 많이 벗어난 것 같은 부담이 많았죠. 뻔뻔함이 부족해서 이번에는 좀 뻔뻔해지자는 마음을 먹었어요. 그러니까 조금 더 편하게 즐기면서 노력하고 있죠."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윤유선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2 deepblue@newspim.com

연극 '달걀의 모든 얼굴' 안면인식 장애를 모티브로 인간의 탐욕과 이 탐욕이 만들어낸 아이러니와 해학을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이다. 일제 강점기 말미를 배경으로,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는 주인을 두고 목숨 걸고 유언장을 고치려는 심복들의 통쾌한 반란을 그린다. 대학로의 소문난 이야기꾼 이해제 연출가가 8년 만에 선보이는 작품으로, 윤유선 또한 그를 믿고 작품에 출연을 결정했다.

"이해제 연출과 처음 일해요. 처음에는 연출만 믿고 대본이 나오기 전에 하겠다고 했죠.(웃음) 진경 씨가 먼저 알려줬거든요. 이해제 연출에 대해 이야기해주는데, 궁금하고 같이 해보고 싶었어요. 통화도 하고 만나서 얘기도 하면서 그를 신뢰하게 됐는데, 막상 대본을 봤더니 너무 어려운 거에요. 작품을 잘 못 살리면 어떡하나 그것 때문에 엄청 힘들었어요. 연출이 디렉션을 많이 주는 스타일이 아니라서요.(웃음)"

윤유선이 맡은 역할은 '최집사'. 안면인식 장애를 가진 장총재(정석용, 전배수)의 심복으로, 집안의 크고 작은 일을 도맡아 처리하는 인물이다. 야망도 있고 프라이드도 강하지만 어딘가 허당미가 있는 캐릭터다.

"처음에 대본에는 전형적인 집사처럼 표현돼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사모님'과 분별이 안되는 것 같아서 조금 부족하지만 나서기도 잘 나서는, 그런데 의욕을 따라오지 못하는 행동들로 설정했죠. 연출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다고 하더라고요.(웃음) 사실 저의 모자람을 극대화 시킨 것도 있어요. 밖에서는 모르는 집에서만 아는 허당끼를 표현한거죠. (김)정영 배우의 최집사는 더 연극적이고 재밌고, 약간 아줌마 같은 사모님? 보고도 흉내를 못 내겠더라고요.(웃음) 서로 달라서 더 재밌죠."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윤유선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2 deepblue@newspim.com

사실 극 중에서 윤유선은 '최집사' 외에도 장총재의 아내, 장총재의 쌍둥이 딸, 회기동 고모 등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한다. 수많은 캐릭터 중에 가장 힘든 캐릭터는 의외로 장총재의 부인 '사모님'이라고. 이상한 가발을 쓰든, 나이 어린 연기를 하든 다 재밌지만, '사모님'의 경우 '최집사'와 비슷할까봐 더욱 신경썼다.

"'사모님'이 '최집사'와 많이 비슷할까봐 신경이 많이 쓰이고 힘들어요. 실제 인물이면 더 잘 하겠지만, '최집사'가 흉내를 내고 있는 인물을 그리는 거니까요. 의외로 고모 역할을 하는 게 재밌어요. 그런 의상과 가발은 처음이니까요.(회기동 고모를 연기할 때 윤유선은 허리까지 내려오는 곱슬머리 가발을 코만 보일 정도로 푹 뒤집어 쓴다) 앞이 안 보일 것 같죠? 안 보이는게 더 좋아요.(웃음) 공연 중에 각경이가 7살부터 최집사의 말을 못 알아듣는 척을 했다는게 들키는데, 그것 때문에 초반에 일부러 듣기 싫은 소리를 질러요. 괜히 발성이 안되서 그렇게 하는 거라고 생각할까봐 갈등하기도 했죠.(웃음)"

쉴 새 없이 의상이 바뀌고 캐릭터가 바뀌면서 정신 없이 흘러가는 와중에, 배우들과의 호흡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연습 현장부터 매우 치열했다고. 그래도 고생한 만큼 좋은 반응이 나와 뿌듯하고 힘이 된단다.

"다들 즐기면서 못하고 엄청 열심히 치열하게 했어요. 많은 캐릭터를 해야 하니까 즐길 엄두를 못 냈죠. (정)석용 씨는 연극 연습하면서 이렇게 술 안 마신 적은 처음이라고 하더라고요.(웃음) 드라마는 다 초연이라 다른 배우들이 초연의 매력에 대해 말할 때 잘 몰랐는데, 연극의 초연은 다른 의미가 있어요. 배우가 많은 색을 채워넣을 공간이 훨씬 많죠. 그걸 만드느라 더 시간이 많이 걸렸던 것 같아요.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많이 웃어주셔서 힘이 나요. 연습할 때도 '이게 웃기니'라고 계속 물어봤었거든요.(웃음)"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윤유선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2 deepblue@newspim.com

공연을 준비하면서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던 건 공감되는 이야기, 선한 메시지 때문이다. 윤유선이 흔쾌히 이번 공연에 참여를 결정한 이유는 이해제 연출의 신뢰도 있지만, 신선한 소재 때문이기도 하다.

"처음에는 이해제 연출의 기대감과 안면인식 장애라는 소재 때문이었어요. 사실 내 얘기 같았거든요. 잘 다루지 않는 소재이기도 하고 공감할 수 있는 소재라 정말 궁금했어요. 저는 '장총재'가 사실 제일 공감돼요. 드라마나 영화를 할 때마다 7~80명을 만났다가 헤어져요. 그래서 상황은 생각나도 사람이 기억이 안 날 때가 많죠. 공연을 준비하면서 저를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또 작품이 유쾌하면서 선한 메시지가 있어요. 극 중 인물들이 하는 짓은 나쁜 일이지만 완벽하지 않은 사람들을 유쾌하게 그려내기도 하고요. '장총재'는 악인이 아니라 제일 불쌍한 사람이에요. 사는게 뭐라고 눈앞의 이익만 보고 달려가는지 생각하게 되는 작품이죠."

아역배우로 데뷔해 벌써 연기한 지 40여 년이 흘렀음에도 윤유선의 연기에 대한 갈증은 대단하다. 연극에 대한 갈망도 가득하다. 그는 연극 연습을 통해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훈련하고 더욱 성장시킨다.

"연극은 계속 하고 싶었어요. 시간이 안 맞아서, 혹은 제가 연극을 안한다고 생각해서 잘 기회가 없었던 거죠. 연기는 재밌지만 할수록 어려워요. 정답이 없는 거니까요. 공연 연습을 하면 굉장히 도움이 돼요. 몇 달 간 반복적인 연습을 하면서 캐릭터를 연구하며 여러 시도를 해볼 수 있으니까요. 저를 훈련시키는 시간이죠. 그래서 연습 시간이 되게 소중해요. 다른 배우들, 선배나 후배들이 해석하는 걸 보는 것도 재밌고, 백지에서 만들어가는 재미도 커요."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우 윤유선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2 deepblue@newspim.com

최근 장르 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많은 배우들이 드라마, 영화, 연극, 뮤지컬 구분 없이 활약 중이다. 특히 이순재나 신구의 경우, 나이와 상관 없이 드라마와 연극에서도 꾸준히 연기를 선보이고 있고, 나문희는 연기 대상을 받기도 했다. 윤유선 또한 더 좋은 작품을 하고 싶고, 또 잘 늙고 싶다.

"선생님들이 저렇게 부지런히 연기를 하시는데, 정말 부럽죠. 저도 하고 싶어요. 선생님들 모습을 보면 정말 격려가 많이 돼요. 연기를 하는데 굳이 장르를 나눠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요즘 애들은 특히 너무 잘해서 이쁘더라고요. 예전에 '의문의 일승' 할 때 연극 배우 친구들이 많이 왔었는데 정말 잘해서 예뻤어요. 아이돌들도 기특하게 다 잘해요. 그렇게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게 참 행복해 보여요. 그래서 저도 제가 잘할 수 있는 것만 하기보다 더 성실히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배우로서도 좋은 연기를 하고 싶지만 잘 늙고 싶은 생각도 있어요. 제 인생을 더 잘 살아야, 게을러지거나 나태하지 않고 더 넓게 보고 싶어요. 어쨌든 배우는 사람을 연기하는 거니까요."

연극 '달걀의 모든 얼굴'은 오는 15일까지 대학로 아름다운극장에서 공연된다. 이후 20일부터 22일까지 3일동안 총 5회에 걸쳐 성남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관객들이 호응했고, 더 많은 관객들이 작품을 통해 공연의 매력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 윤유선의 마지막 당부 또한 공연에 대한 애정이 가득했다.

"공연을 즐기지 않던 분들도 한 번 보셨으면 좋겠어요. 저 아니었으면 한 번도 소극장에 안 와봤을 사람들도 이번에 처음 왔는데, 다들 좋아했거든요.(웃음) 저한테 제일 무서운 관객인 딸이 엄청 재밌다고 하더라고요.(웃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연이에요. 저의 작은 바람은 공연 문화가 더 정착됐으면 좋겠다는 거에요. 사람들이 뉴욕을 가면 꼭 공연을 보는 것처럼, 우리 공연계도 더 발전 시켜서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많은 분들이 사랑 받을 만큼 충분히 노력하고 있고 그럴만한 재능도 많아요. 관심을 갖고 공연을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어요." 

hsj1211@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LH "윗집 발망치 소리, 내년부터 끝" [세종=뉴스핌]김정태 건설부동산 전문기자= 지난 2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 세종시에 위치한 이곳에는 주택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여러 시험동이 있지만, 5층짜리 실제 아파트 건물 한 동이 눈에 들어왔다. 출입구 한켠에는 'db35lab(데시벨 35 랩)'이란 영문과 숫자 표기가 부착돼 있었다. 아파트 1층 내부에 들어가야 이 표기의 의미를 알게 됐다. 이는 LH가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보다 낮은, 도서관처럼 조용한 집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층간소음기술연구소의 시험동 이름이다. 층간소음 등급별 시연 모습 [사진=국토부기자단 공동] 거실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 화면에는 2층의 층간소음을 일으킬 수 있는 런닝머신, 책상과 의자, 공 등의 도구들이 보였다. 우선 화면을 통해 윗층에서 아래층에 전달되는 성인의 발걸음 소리를 들려줬다. 말 그대로 '발망치' 소리였다. 들려오는 소음은 49데시벨로 4등급 수준이다. 층간소음의 기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2005년 전에 지어진 공동주택의 경우 일부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중량충격음이다. 이번에는 실제로 윗층에서 걷는 소리를 듣는 순서였는데, 귀를 쫑긋 세우지 않고서는 소음을 느끼기 어려웠다. 미세한 진동음이 들리긴 했지만, 불편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어 1m 높이에서 3kg 무게의 공을 떨어뜨리는 실험도 시연됐다. 이는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중량충격음으로, 역시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운 소음과 진동이 느껴지지만, 이곳의 실제 시연에서는 역시 진동음이 확 줄었다. 의자 끄는 소리는 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음이어서 경량충격음이라고 하는데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했지만, 실제 시연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충격음이 전달되지 않았다. 이처럼 층간소음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데는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에 맞춘 성능으로 시공된 바닥 때문이었다. 기존 슬래브 두께보다 두꺼운 250mm로 시공하고, 그 위에 40mm 복합완충재와 30mm 고밀도몰탈 및 와이어 메쉬 등을 함께 깔아 놓은 바닥재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저감기술은 2023년부터 개발되기 시작했으나, 슬래브 두께는 210mm로 상대적으로 얇고 낮은 등급의 완충재와 일반 몰탈을 적용해 3등급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를 매년 개선해 온 결과 올해 1등급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LH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실험동 연구에 그치지 않고, LH 공동주택 각 현장에 실증 시공을 하면서 실증 결과 데이터를 쌓아왔다. LH가 층간소음 저감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단지는 양주회천 A15블록으로, 당시 3등급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평택고덕 ab57-2블록에 2등급 수준으로 끌어 올려 적용했다. LH 연구원 관계자는 "이 같은 1등급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과 공법을 연구해 왔다"면서 "47개의 기술 모델 개발과 총 1347회에 걸친 실증을 거쳐 자체 1등급 기술 모델을 정립해 내년부터 주택 설계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1등급 기준 설계로 분양가 상승의 요인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기존 공동주택 24평형(전용면적 59㎡) 기준으로 가구당 300만~400만 원의 공사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LH는 추정하고 있다. 정운섭 LH 스마트건설본부장은 "층간소음 1등급 설계 적용 때문에 수분양자의 분양가 상승 부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자체 원가절감과 함께 정부 재정 지원을 요청한 상태"라면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공사비 상승의 주요인인 슬래브 두께를 슬림화하면서도 1등급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층간소음감지기를 통해 경고 알람이 뜨는 월패드 시연 장면 [사진=국토교통부기자단 공동] 층간소음 1등급 설계는 새로 짓는 공동주택에서만 가능하다. 때문에 구축에서는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LH는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층간소음 감지기를 IT업체와 협력해 개발 중이다. 바닥에 여러 차례 충격을 줄 경우, 층간소음 감지기의 센서가 작동해 해당 세대 월패드를 통해 주의를 당부하는 알람이 뜨도록 하는 장치다. 정승호 LH 스마트주택기술처 팀장은 "구조적으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는 없겠지만,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기준을 해당 세대에게 알림으로써 아래층 이웃과의 분쟁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한 장치"라고 말했다. 실제 이날 시연은 기존 공동주택에 적은 비용으로도 층간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팸투어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기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 [사진=뉴스핌DB] LH는 바닥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에 국한하지 않고, 옆 세대와의 벽간소음, 화장실 배관 소음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소음 저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벽간소음을 저감하는 소음 차단 성능 1등급 벽체 구조는 2019년 11월부터 이미 설계에 반영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화장실 배관이 아래층을 통하지 않고 각 세대 내에서 설치되는 자체 배관을 적용해 배관을 통해 전달되는 소음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내구성이 좋은 장수명 주택, 수요자의 취향에 맞게 가변형 평면 구성이 가능한 라멘 구조 주택, 레고처럼 조립·건설하는 모듈러 주택 등 주택 건설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는 주택 유형에도 층간소음 1등급 접목 방안을 모색해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LH는 층간소음 저감 기술 저변을 민간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민간의 고성능 신기술을 발굴하고, 다양한 1등급 기술 요소의 시장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에는 층간소음 기술 마켓을 통해 6개의 고성능 기술을 발굴했으며 LH 공공주택 현장에서 그 성능을 검증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층간소음 1등급 적용 확산을 위해 db35lab을 내년 3월부터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자체 층간소음 시험 시설이 없는 중소기업에 데시벨 35랩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LH는 또 그간 개발해 온 층간소음 저감 기술 요소와 시공법, 실증 결과를 중소 민간 건설사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체 기술 개발과 층간소음 저감 시공·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에 대한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한준 LH 사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제일 먼저 강조한 게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약속한 것이었다"면서 "내년부터는 LH가 짓는 모든 아파트에 1등급 기준을 적용해 국민 일상의 생활 고통을 덜어주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는 벽식 구조의 공동주택에서 벗어나 라멘(기둥식) 구조와 모듈러에도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을 적용해 100년 이상 가는 장수명 주택의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dbman7@newspim.com 2024-11-24 11:00
사진
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