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스타톡] '랭보' 에녹 "벼랑 끝을 걷는 베를렌느 캐릭터…물고 뜯고 매달렸죠"

기사입력 : 2018년12월14일 17:00

최종수정 : 2018년12월14일 17:0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데뷔한 지 만 10년. 마치 초심으로 돌아온 듯, 배우 에녹은 올해 대학로에 올인했다. 창작 뮤지컬 네 편에 연이어 출연하며 쌓아온 역량을 마음껏 뽐냈다.

뮤지컬 '랭보'에 출연 중인 배우 에녹을 13일 대학로에서 뉴스핌이 만났다. 훤칠한 키에 흰 피부는 어디에서도 눈에 띄었지만, 에녹은 매니저도 없이 누구도 의식하지 않고 카페 안을 활보했다. 유명 대극장 뮤지컬 무대도 수없이 거쳐왔어도, 소탈하고 허세없는 그의 캐릭터가 느껴졌다.

"거의 1년 넘게, 올해는 계속 대학로에 머물고 있어요. 제가 굉장히 원했던 부분이기도 해요. 그동안 대극장 위주로 뮤지컬을 하다가 작년부터 회사 대표님과 얘길 하면서 소극장에 가고 싶은 욕심이 생겼어요. 큰 무대에서 막 저를 펼쳐내고 에너지도 발산하고 하는 느낌이 정말 좋지만, 조금 목마름이 있었어요. 한창 연기에 대한 욕심이 생기던 시절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소극장에서 먼저 제안이 들어오면 '하겠다'고 선뜻 받아들였죠."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뮤지컬 배우 에녹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근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2.13 kilroy023@newspim.com

'랭보'도 그랬다. 대학로에서 한창 창작 뮤지컬의 매력에 푹 빠져 있을 즈음, 대본을 받았고 에녹은 흔쾌히 결정했다. 그는 "누가 봐도 하고 싶을 수밖에 없었을 작품"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다행히 '배니싱'에서 함께 했던 김종구, 이용규 등이 함께 넘어가면서 호흡을 맞추기 수월한 점도 있었다. 약간의 겹치는 기간이 있었지만 그는 "의신과 베를렌느는 전혀 비슷한 부분이 없어 좋았다"고 우려를 털어냈다.

"출연 제안받고, 대본을 받았는데 너무 좋았어요. 연출님도 전작 '배니싱'에서 같이 했었고, 회사도 정말 좋은 곳이고. 연출님, 안무 감독님 다 믿음직스러웠죠. 함께 간 배우들은 한 작품이 끝나고, 시기가 맞으니 같이 들어가게 되더라고요. 전작에서 해봤으니 좀 편하게 했어요. '배니싱'의 의신과 베를렌느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캐릭터예요. 오히려 노선이 좀 겹치면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다르게 보여주기 어려웠을 수 있는데 다행이었어요."

극중 랭보와 영혼의 동반자인 폴 베를렌느 역으로 출연 중인 에녹은 너무도 원했던 창작 과정을 거치면서도, 계속해서 벽에 부딪혔던 고충을 털어놨다. 랭보의 천재성에 매료되고, 그의 시를 온전히 이해하고 사랑하지만 결국 파탄에 이르게 되는 베를렌느의 상황을 온전히 받아들이기도, 체화해 표현하기도 쉬운 일은 아니었다. 완전히 결이 다른 랭보, 들라에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베를렌느의 감정은 늘 수위 조절이 필요했다. 게다가 실존인물을 무대에서 구현한다는 건 대단히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일이었다.

"베를렌느를 봤을 때 좀 예민함의 끝에 있는 사람, 죽음을 늘 생각하고 벼랑 끝에 선 사람이라, 그 마음을 생각했어요. 그치만 그것만 보여주면 너무 지루하거나 캐릭터가 평면적으로 보일 수 있어 고심했죠. 이 사람의 다양한 면을 보여주면서도 매 순간 벼랑 끝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게 과제였어요. 너무 해석을 넓게 하면 캐릭터의 큰 줄기인 정체성이 안보일 수도 있으니까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심리의 간극도 굉장히 어려웠죠. 매일 대본이 숙제였고, 이걸 어떻게 풀어야 할까. 시쳇말로 연출님 멱살을 잡기도 하고.(웃음) 스태프들 붙잡고 물고 뜯고 정말 고민했어요."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뮤지컬 배우 에녹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근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2.13 kilroy023@newspim.com

"아직도 매일 힘들다"고 고백하는 에녹의 표정이 조금 지쳐보였다. 하지만 연출을 비롯해 많은 이들이 그를 믿고, 베를렌느를 맡긴 이유는 분명했다. 실제로 에녹은 무대에서 시종일관 눈물을 쏟고, 고뇌하고, 랭보를 향한 감정과 질투심, 책임감 사이에서 방황한다. 자유롭게 팔랑이는 랭보와 그런 랭보를 걱정하는 현실적인 친구 들라에 사이에서 차분하게 무게감을 잡는다.

"에녹으로 지금까지 잘 먹고 있다가, 무대에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그 감정을 겪어내고 벼랑 끝을 걸어야 하는 거예요. 매일 힘들어요.(웃음) 그래도 베를렌느가 그걸 끝까지 놓치지 않아야 랭보도 살고, 들라에도 보인다고 연출님이 말씀하셨죠. 너무 힘들어하니 디렉션을 주면서도 미안해하셨어요. 분장하고 무대 20-30분 전부터는 베를렌느의 마음을 생각해요. '배니싱'은 오히려 에너지를 올려야 해서 춤도 추고 그랬거든요. 이제 체력은 약간 습관돼서 괜찮은데 감정소모가 어마어마해요. 진이 다 빠지고 감정의 바닥이 드러나도, 중간만 갈 순 없잖아요. 관객들은 거짓이면 다 아시거든요."

'랭보'에 앞서 '배니싱', '용의자X의 헌신', '붉은 정원'까지. 올해 그가 참여한 창작 뮤지컬만도 여러 편이다. 물리적으로 가능할까 싶을 정도로 쉼없이 달렸다. 유난히 창작 뮤지컬에 애착을 갖는 이유를 소개하며, 에녹은 대학로에서 또 다른 활력을 얻었다며 지난 1년을 돌아봤다.

"재밌기는 창작만큼 재밌는 게 없어요. 처음에 아이디어를 내고 공유하고 그 틀이 남게 되니까 행복해요.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야 하니까 그만큼 공부도 더 해야 하고 부딪혀야 하고 시간적인 제약도 크고요. 어떤 극이 됐든 만드는 시간은 비슷하거든요. 창작은 해야 될 게 너무 많고 미완의 상태를 보여줄 수도 있다는 두려움과 어려움이 있죠. 그럼에도 제가 했던 대사가 대본화 되기도 하고, 던진 아이디어들을 작가, 연출들이 선택하기도 하고요. 노래를 불러보면서 템포가 정해지고 조금 바뀌기도 하고. 그런 과정들이 재밌어요.(웃음) 올해는 하고 싶었던 거 다 했어요. 작품도 그렇지만 제가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건 아닌데 참 감사하게도 올 한해를 살았죠. 작년을 마치면서 생각한 부분들 차곡차곡 해내서 감사해요."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뮤지컬 배우 에녹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근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2.13 kilroy023@newspim.com

에녹의 무대를 본 사람은 '타고난 것이 많은 배우다'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에녹은 만 10년을 채우면서, 배우라고 스스로를 말하기 힘든 시절을 거쳐 왔다고 고백했다. 29세에 배우로 발을 들이고, 공연 스태프로도 참여하면서 셀 수 없이 만난 많은 선배 배우들. 그들이 지금의 에녹을 있게 했다.

"진심인데, 재능이라고 할 만한 게 별로 없어요. 다만 객관적으로 보려고 해요. 스스로가 어디가 부족한지 아니까, 못견딜 만큼 힘들어서 선배들, 감독님들 바짓가랑이를 많이 잡았어요.(웃음) '우는 아이에게 젖준다'는 말처럼 물으면 답이 오더라고요. 배우는 늘 젊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느 정도 안다'고 생각하는 순간 많은 게 바뀌고, 나태함의 시작일 수도 있으니까요. '랭보'에도 굉장히 어린 친구들이 있는데 자극을 많이 주고 받아요. 손승원 배우 같은 경우 연극 '밀당의 탄생' 때 같이 했는데 다시 만나니까 정말 많이 성숙해 있더라고요. '무슨 일이 있었냐. 어떤 영향을 받은 거냐' 물을 정도로 인정하게 되고, 배우게 돼요. 경험의 차이는 정말 무시 못하더라고요. 일찍 시작한 배우들의 구력은 확실히 달라요."

무대에서 10년을 채우는 동안, 에녹은 거의 쉬지 않고 작품을 했다. 그에게 그동안 무대에 서면서 얻은 게 무엇인지를 물었다. 그는 뭔가 아쉬움이 남아서 다시 하고 싶은 뮤지컬 '로미오 앤 줄리엣'이나 '스칼렛 핌퍼닐' 같은 작품들을 꼽기도 하고, 배우로 버티기조차 어려웠던 시절을 떠올리기도 했다. 인터뷰가 끝날 때 즈음엔, 무대 아래의 에녹은 어떤 사람인지가 궁금했다. 애석하게도, 아직까지는 그가 '약간은 재미없는' 배우라는 결론밖에 얻지 못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뮤지컬 배우 에녹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근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2.13 kilroy023@newspim.com

"10년 하면서 얻은 건 대본을 보면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 거죠. 예전엔 한 장을 어떻게 넘길 지 전전긍긍했는데, 이제 감히 의견을 나누고 같이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됐죠. 하하. 제가 쉴 줄을 몰라요. 그러니 앨범도 만들었죠. 할 게 없으니까 도서관 가있다가 글 쓴 걸 모아서 가사로 만들고 내 얘기를 쓰게 됐어요. 옷도 정말 못입는 사람 중에 하나였는데, 예전에 돈이 없으니 멋을 안내고 다녔거든요. 그 체육복 좀 그만 입으란 얘기도 듣고요.(웃음) 어쨌든 무대에선 의상이 있으니 피지컬은 준비해야 하고, 관리를 하긴 해요. 이제는 좀 신경써야겠다 생각은 하는데, 잘 못하니까 선물도 주시고 주변 도움을 받아요."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에녹은 배우로서 롱런하고 싶은 마음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그 중에도 그가 갈증을 느끼는 부분은 어디서든 단단히 중심을 잡고 싶다는 바람이었다. 실력과 뮤지컬 업계 명성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이름이 아쉽다면 아쉬운 대목. 에녹도 이에 동의하며 내년, 한층 다채로워질 활약을 예고했다.

"앞으로 무대 위에 올라가는 배우로서는 계속 잘 해나가고 싶어요. 그 중에서도 사람이 함께 하는 일이라 전체적으로 다 이끌어가는 사람이 늘 있거든요. 그게 회사가 되든 배우가 되든 기획자나 연출자가 됐든요. 제가 그런 존재감을 가졌으면 해요. 뮤지컬을 하더라도 결국 롱런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커요. 그러려면 실력도 실력인데 이름도 필요하더라고요. 인지도 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매체 진출도 그 중 하나고요. 매체를 경험한 배우들이 갖고 있는 에너지나 노하우가 또 다르더라고요. 그런 게 욕심 나요. 기회가 온다면 내년엔 무조건 해볼 생각이에요. 이제 준비가 어느 정도 된 것 같아요."

jyya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의료정책연구원장 "의대 안식년 필요"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오는 1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주최하는 '의료인력 수급추계기구 법제화를 위한 공청회'가 예정된 가운데, 의료계 측 참석 인사인 안덕선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장이 7일 "정원이 크게 늘어난 의대는 안식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정원을 늘리지 않은 대학은 예년처럼 뽑아도 상관이 없겠지만, 크게 증원된 대학은 1년 정도는 이 사태를 수습할 안식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대한의사협회 공청회에서는 복지위 여야 의원들이 의료인력 수급추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법안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현재 복지위에 계류된 관련 법안은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김윤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보건의료인력지원법 개정안과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대표 발의한 보건의료기본법 개정안이 있다. 공청회에서는 법 개정안과 추계위 설치에 구성 방안 및 권한 설정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의료인력수급추계는 추계위가 구성된 이후가 순서지만, 의료계에선 휴학한 의대생들을 복학시키기 위해선 2026학년도 의대정원에 대한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선 2026학년도 의대정원 감원부터 모집 중단까지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강선우 의원 안에는 2026학년도 의대 정원을 조정할 수 있으며 특히 '전(前) 학년도 증원 규모에 따른 사회적 부작용 등을 이유로 증원 규모의 조정이 필요한 때 이를 조정하거나 정원을 감원할 수 있다'는 부칙이 포함됐다. 안 원장은 "도쿄대도 '69학번'이 통째로 없다. 학교가 소요사태 이후 정리를 하기 위해 과감하게 1년 안식년을 얻었던 것"이라며 "필요하면 과감한 조치로 충격을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이 언급한 '도쿄대 69학번'은 지난 1968년 도쿄대 의학부에서 인턴 처우 문제 등을 두고 발생한 분쟁이 전체 학부로 퍼지면서 전교생이 유급되고, 이듬해 입시를 시행하지 않았던 사건이다. 한편 의협 측은 공청회를 앞두고 2026학년도 의대정원과 관련된 내부 방향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김성근 대변인은 "내부적으로 정리돼 발표할 내용은 아직 없다"면서, "(공청회에서는) 제출된 법안에 대한 내용만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calebcao@newspim.com 2025-02-07 16:12
사진
"트럼프, 中 특별교역국 박탈 가능성" [서울=뉴스핌] 박공식 기자 = 미국과 중국 사이에 자존심을 건 관세전쟁이 계속 고조될 경우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부여한 특별교역국(PNTR:Permanent Normal Trade Relations, 영구정상교역관계) 지위까지 박탈해 중국에 대한 관세를 평균 61%까지 올릴 가능성이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무역전문가들을 인용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첫날(1월20일)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지명자와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지명자에게 중국의 특별교역국 지위와 관련한 입법적 조치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PNTR은 이전 '최혜국대우(most-favored-nation treatment)'로 불려진 것으로, 관세와 항해 등 양국간 관계에서 제3국에 부여한 조건보다 절대 불리하지 않은 대우를 하는 것이다. 세계무역기구(WTO)가 교역의 일반원칙으로 지지하고 있다. 미국은 2000년 중국의 WTO 가입 전 중국에 PNTR 지위를 부여했다. 이후 중국의 대미수출은 급격하게 증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PNTR 지위 재검토 지시 이후 존 물레나 공화당 의원과 톰 스워지 민주당 의원은 지난 1월 23일 하원에 공정무역복원법안(Restoring Trade Fairness Act)을 공동발의했다. 물레나 의원은 하원 중국관련특별위원회의 공화당 의장을 맡고 있다. 상원에도 동시 발의된 법안은 중국과 정상교역 관계를 중단하고 관세를 5년간 35~100% 수준으로 인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슷한 법안은 과거에도 여러 차례 의회에서 발의됐지만 충분한 지지를 얻지 못해 폐기됐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정이 다르다. 무역 전문가들은 민주 공화 양당 지지가 점점 확산돼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짐 루이스 부소장은 중국이 글로벌 무역규칙을 따르지 않아 PNTR 지위가 박탈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하고 "트럼프는 중국과 어떤 거래를 할수 있을지 지켜보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기업 컨설턴트와 법률가는 거래 기업들이 중국의 PNTR 지위 상실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급망을 중국 바깥(제3국)으로 이전하거나 외국인 직원을 귀국시키고 중국내 신규 투자를 중단하고 있다고 했다. 추가 관세 부담을 전가하기 위해 납품 계약 조건을 재협상하는 기업도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의 경제연구소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무역단체인 미중무역위원회(USCBC:U.S.-China Business Council)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중국이 PNTR 지위를 상실하면 연료를 제외한 모든 중국산 제품은 미국 기업이 중국에서 생산했더라도 관세가 현재 19%에서 평균 61%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USCBC는 "중국에 대한 PNTR 지위 박탈은 중국의 무역 관행을 바꾸는 수단으로 적절하지 않으며 미국이 가진 다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현지시간 2월4일 0시1분을 기해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관세 10%가 발효되자 중국도 즉각 보복 관세 조치로 맞섰다.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최대 60%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한편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American Enterprise Institute) 선임연구원 데렉 시저스는 "공화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없이는 PNTR 취소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미국과 정상적 교역국 지위를 가지지 못한 나라는 쿠바와 북한, 벨라루스, 러시아 등 4개국 뿐이다. 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항구에 접근하는 콘테이너 화물선 [사진=로이터] kongsikpark@newspim.com 2025-02-06 13:54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