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중국 산업

속보

더보기

불황에도 끄덕없는 중국 명품시장, 밀레니얼 세대 명품 소비 주도

기사입력 : 2019년03월21일 15:33

최종수정 : 2019년03월21일 15:48

80년대 이후 출생자 명품 소비시장 성장 주도
해외관광 및 면세점에서 국내 매장 이용으로 전환 추세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경제성장 둔화에도 중국인의 명품 소비는 줄지 않고 여전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다.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한 밀레니얼 세대가 명품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해외여행지에서 명품을 주로 구입하던 전 세대와 달리 중국 국내 매장에서 명품 쇼핑을 즐기며 명품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베인앤컴퍼니(Bain&Company)가 최근 발표한 2018년 '중국 사치품 시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명품 시장이 고속 성장세 속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2018년 중국의 사치품 시장 규모가 1700억 위안에 달했다고 밝혔다. 2017년에 이어 연평균 성장률이 20%를 넘어섰다.

미국과의 무역전쟁 등의 여파로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가 뚜렷해지고 있지만, 초고가 상품을 파는 명품 시장은 큰 영향을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 중국인 명품 소비, 해외 면세점에서 국내 시장으로 회귀

중국 국내 명품 시장의 고속 성장은 중국인의 명품 소비 방식에 변화가 일고 있음을 시사한다.

'짝퉁' 제품의 범람, 외국 시장보다 비싼 가격 등의 이유로 과거 중국인들은 해외여행지나 외국 면세점에서 명품을 주로 구입했다. 홍콩, 서울, 도쿄 및 파리 등 유럽 지역이 중국인이 명품 소비를 즐기는 여행지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 국내 명품 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중국인이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2018년 중국에서 명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비율이 전체 명품 구매자의 27%로 집계됐다. 2015년에는 23%로 조사됐다. 현재, 전 세계 명품 시장에서 중국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33%에 달한다. 관련 업계는 2025년 중국인 소비자의 비중이 5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국내 명품 소비 증가는 중국 정부의 수입품 시장 관리 강화, 관세 인하 등의 조치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2018년 5월과 7월 중국 정부는 수입품의 부가가치세와 관세를 인하했고, 이에 상응해 명품 브랜드들도 제품 판매가를 낮췄다. 루이비통의 경우 지난해 6월 공식 온라인숍과 매장에서 판매하는 전 제품의 가격을 3~5% 인하했다. 에르메스도 중국 국내 판매가를 100~500위안 인하했다. 구치의 가격 인하폭은 평균 5%에 달했다.

명품 브랜드들이 앞다퉈 중국 시장 판매가를 낮추면서 중국 소비자의 국내 소비가 촉진된 것으로 풀이된다.

동시에 중국 정부가 명품의 비공식 유통 경로 감독 강화에 나선 것도 명품 시장 투명성을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지난해 '전자상거래법'을 강화하고, 인터넷과 개인 휴대 수입 명품에 대한 엄격한 세금 징수에 나섰다.

◆ 밀레니얼 세대, 중국 명품 시장 성장 견인

중국 명품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소비층은 밀레니얼 세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로 1980년대 이후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는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했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들 연령대는 명품 구매 의사가 매우 강할 뿐만 아니라, 명품을 구매할 자원과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HSBC가 발표한 중국 부동산 보유 현황 보고서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주택 보유율이 미국의 두 배인 70%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 세대는 부모로부터 지원받는 자금도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명품을 구매하는 중국 23~38세 소비층 가운데, 57%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자금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개인 수입으로 소비를 한다고 답한 비율도 38%에 달한다.

성별로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명품 소비에 훨씬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여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고가 화장품 브랜드의 판매량은 2018년 25%가 늘었지만, 남성들의 애용품이 수입 고가 손목시계의 판매 증가량은 10%에 못 미쳤다.

◆ 명품 온라인 진출 가속화, 제품별로 전략 달리해야

중국 소비자를 겨냥한 명품 브랜드의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고급 매장 판매를 고집하던 것과 달리 온라인 판매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8년 명품의 온라인 판매량은 전년 대비 27%가 늘어났다. 이는 명품 전체 판매액의 10%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러나, 전체 명품 매출에서 온라인 판매가 차지하는 지붕은 여전히 매우 적은 수준이다. 온라인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제품도 화장품류에 국한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내 명품 시장 규모가 빠르게 팽창하고 있지만, 모든 명품 브랜드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2018년 매출액 기준 20대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성장률이 25% 이상인 브랜드와 10% 미만인 브랜드의 비율이 1:2인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소비자의 소득 증가와 취향 고급화로 명품 소비가 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취향과 안목도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다.

중국인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한 명품 브랜드의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전통 광고에서 탈피해, 인터넷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이 주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중국에서 판매량이 많은 40대 명품 브랜드가 디지털 마케팅에 투입한 예산은 두 배가 늘어났다. 이중 40~70% 가량 자금이 중국 SNS 웨이신에 투입됐다.

베인앤컴퍼니의 연구보고서는 ▲ 중국 매장 임대료 상승 ▲ 판촉 활동 경쟁 심화 등 중국에서의 영업 비용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자금력이 풍부하고 브랜드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유리하다고 밝혔다. 

jsy@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남학생 입학 논란' 성신여대, 근조화환시위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성신여대가 '2025학년도 외국인 특별 전형 모집요강'에서 신설 국제학부에 외국인 남학생의 지원을 받기로 결정하며 논란이 된 1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성신여대 교내에서 학생들이 락카 스프레이로 항의문구를 적고 있다. 2024.11.12 choipix16@newspim.com   2024-11-12 16:58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