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 후 부작용 등에 대한 단계적 규제 진행돼야"
게임·블록체인 융합 메타버스 계획 함께 밝혀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안타까운게 뭐냐면 한국에서 (P2E) 서비스를 못한다는 것이 아쉽다. 블록체인 게임 규제 방향을 바꾸면 어떤가. 출시를 해주되 출시 이후에 나오는 부작용들에 대한 규제방향을 강화시키는 쪽으로 가야 한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
국내에서 이른바 '돈 버는 게임(P2E·Play to Earn)' 출시 금지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국내에서도 P2E 출시가 허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부작용 등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서만 단계적 규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과 게임이 융합된 넷마블의 '게임형 메타버스' 계획도 함께 밝혔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은 27일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개최된 '제5회 넷마블 투게더 위드 프레스(NTP)'에서 국내 P2E 규제에 대한 방 의장의 생각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방 의장은 "지금도 블록체인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들이 연계되고 있다"며 "유독 게임만 블록체인과 연계됐을 때 규제가 된다는 점은 생각해봐야한다"고 말했다. 방 의장은 이어 "지금 블록체인 게임들에 대해 전 세계의 상당히 많은 게임사들이 움직이고 있고 이는 하나의 흐름이다"라고도 강조했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27일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진행된 제5회 NTP에서 "넷마블의 사업현황·새로운 도전"이라는 스피치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
방준혁 의장은 기자간담회에 앞서서 진행된 "넷마블의 사업현황·새로운 도전"이라는 스피치 세션에서도 블록체인을 첫 화두로 삼았다.
방 의장은 "이제 넷마블도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해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하며 넷마블의 블록체인 정책은 본사와 개발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가 함께 참여하는 투트랙 전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 의장은 "넷마블은 직접 개발하고 퍼블리싱하는 게임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대시킬 것이다"라며 "넷마블에프앤씨는 블록체인에 게임뿐 아니라 메타 휴먼, 웹툰, 웹소설, 나아가 전자상거래(커머스)까지도 결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했다.
이와 함께 오는 3월 출시 예정인 '에이쓰리: 스틸 얼라이브' 등 게임 라인업 중 70%는 블록체인과 연계될 것이라며 "넷마블에서 준비한 블록체인 게임은 재미와 함께 대체 불가 토큰(NFT)을 통해 무형자산화돼 게임 산업을 크게 발전시킬 것이라고 확신하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27일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열린 제5회 NTP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넷마블의 미래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27 hwjin@newspim.com |
넷마블이 추진하고 있는 메타버스 전략에 대한 발표도 이뤄졌다. 방준혁 의장은 "넷마블도 올해부터 블록체인에 기반한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를 시작으로 넷마블의 메타버스 게임은 확대될 예정이고 메타휴먼 기반의 플랫폼을 블록체인 게임은 물론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구축할 것이다"라며 "넷마블은 게임과 메타버스, 블록체인을 융합시킨 진화된 메타버스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방준혁 의장은 글로벌 시장 전략에 대해서는 "현재 개발 중인 게임의 80% 이상이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개발되고 있다"며 "글로벌 사업에 힘을 더욱 싣기 위해 이승원 각자대표를 글로벌 대표로 선임해 한국게임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5회 NTP에서는 앞서 서우원 넷마블애프엔씨 대표 등 넷마블에 소속된 국내 개발자회사 대표 6명이 직접 각 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신작 게임 20종을 최초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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