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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2023 전망] 게임업계 대세는 'PC·콘솔'...'신작 러시'로 수익성 개선 기대

기사입력 : 2022년12월15일 10:00

최종수정 : 2022년12월15일 10:00

엔씨·넷마블 등 주요 게임사 내년 매출·영업익 증가 전망
'장르 다양화'로 매출 확대, '북미·유럽' 겨냥한 PC·콘솔 게임이 성장 주도

2023년. 내년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높다. 국내 산업계는 속속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있다. 미국의 고금리 기조는 여전하고 미·중 간 무역분쟁도 시름을 깊게 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도 그 끝을 알 수 없는 진행형이다. 산업계의 기업들에게는 악재의 연속이다. 내년 비상경영으로 위기를 돌파하려는 산업계의 위기 속 기회 찾기는 어떻게 될 것인지 전망해본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국내 게임사 대부분이 내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성장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크래프톤을 제외한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의 2023년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가 올해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크래프톤은 중국과 인도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매출은 올해보다 성장하지만,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2'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실적 성장은 다양한 장르의 신작 게임과 북미와 유럽을 겨냥한 PC·콘솔 게임이 주도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소중 SK증권 연구원은 이에 대해 "국내 게임사들의 주요 매출처인 국내 모바일 MMORPG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기대해왔던 중국 판호 소식이 부재한 상황에서 북미·유럽 시장의 진출이 이익 성장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2023년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은 약 94조원으로 전망되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약 11조원보다 글로벌 콘솔 시장 규모는 약 7배 크다"고 강조했다.

실제 올해 국내 게임사들은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 활동의 증가로 모바일 게임 이용률과 거래액이 감소하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판호 발급 중단과 신작 게임 출시 연기로 수익성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넷마블은 올해 1분기에 이어 3분기까지 연속해서 적자를 기록하는 부진을 기록했다.

[자료=SK증권]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오프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게임 이용률 및 거래액이 크게 줄었고, 이는 게임사들의 부진한 실적으로 직결됐다"며 "국내 게임 시장 침체로 주요 게임사들은 올해 예정된 신작들의 일정을 연기시키면서 신작 가뭄이 더욱 심화, 출시된 게임들도 번번히 흥행에 실패했다. 중국의 게임 산업 규제로 중국 내에서 게임을 서비스하던 국내 게임사들의 실적에도 악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게임사들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다양한 장르의 신작 게임 출시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화를 위해 인건비 등 영업비용 절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중국 정부가 판호 발급에 소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모바일 외 PC·콘솔로 게임 플랫폼을 확장해 북미와 유럽 게임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엔씨소프트가 개발 중인 대작 MMORPG 'Throne and Liberty' 이미지. [사진=엔씨]

대표적인 회사는 엔씨소프트다. 엔씨소프트는 내년 1분기에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2'의 대만 지역 확장에 이어 대작 MMORPG 'THRONE AND LIBERTY(TL)'을 PC와 콘솔 플랫픔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엔씨소프트는 수집형 RPG '블레이드&소울S', 난투형 대전액션게임 '프로젝트R', 퍼즐게임 '퍼즈업' 등의 신작 게임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에 에프앤가이드는 엔씨소프트의 내년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2조7085억원, 영업이익 6204억원을 예상했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4.05%, 영업이익은 3.18% 증가한 수준이다. 에프앤가이드는 올해 엔씨소프트의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2조6030억원(전년비 12.74% 증가), 영업이익 6013억원(전년비 60.26% 증가)을 예상했다.

넷마블은 내년에 MOBA 장르의 '모두의마블: 메타월드'를 비롯해 배틀로얄게임 '하이프스쿼드', 액션RPG '나혼자만레벨업', MMORPG '아스달 연대기' 등의 신작 게임 출시로 적자 탈출이 예상된다. 성장이 기대되는 PC·콘솔 시장 개척을 위해 넷마블은 이달 8일 TPS MOBA 장르의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도 선보인 상황이다.

넷마블의 배틀로얄게임 '하이프스쿼드'. [사진=넷마블]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넷마블의 내년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2조9638억원, 영업이익 390억원이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10.54%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수치다. 에프앤가이드는 넷마블의 올해 실적 컨센서스로는 매출 2조6813억원(전년비 6.95% 증가), 영업적자 890억원(전년비 적자 전환)을 예상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내년에 메인 매출원인 MMORPG '오딘'의 트래픽 반등과 함께 지난달 진행한 공성전 업데이트 효과로 매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에는 수집형 RPG '에버소울', 액션 MMORPG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이던즈', 모바일 MMORPG '아키에이지워'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출시하고, 하반기에도 3종의 신작을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수집형 RPG '에버소울'. [사진=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의 내년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1조5561억원, 영업이익 3177억원으로 제시됐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29.66%, 영업이익은 55.13%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실적 컨센서스로는 매출 1조2001억원(전년비 18.53% 증가), 영업이익 2048억원(전년비 83.02% 증가)을 전망했다.

펄어비스는 내년 1분기에 모바일 RPG '블랙클로버M'을 출시될 예정이나 간판 게임 '검은사막'의 부진과 최대 기대작 '붉은사막'과 '도깨비' 개발 완료가 늦어지면서 수익성 개선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펄어비스의 내년 예상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4981억원, 영업이익 985억원이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31.11%, 영업이익은 375.85% 증가한 수치다. 에프앤가이드는 펄어비스의 올해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3799억원(전년비 5.91% 증가), 영업이익 207억원(전년비 51.86% 감소)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펄어비스의 MMORPG '검은사막' 이미지. [사진=펄어비스]

네오위즈는 내년에 최대 기대작인 'P의 거짓'을 PC와 콘솔로 출시하는 동시에 어드벤처 RPG '브라운더스트2', 시뮬레이션 게임 '고양이와스프' 등 9종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웹보드 게임의 월 구매한도가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되는 효과로 웹보드 게임 수요가 지속 늘어난 만큼 네오위즈의 실적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내년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4302억원, 영업이익 954억원으로 예상됐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43.87%, 영업이익은 234.74% 증가한 수준이다. 에프앤가이드는 네오위즈의 올해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2990억원(전년비 14.47% 증가), 영업이익 285억원(전년비 33.8% 증가)을 제시했다.

네오위즈 산하 라운드8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소울라이크 싱글 플레이 액션 게임 'P의 거짓'. [사진=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는 내년 상반기에 소셜카지노 게임 '더블유카지노 2.0'을 출시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신작 'P2E 스킬 게임', 캐주얼 어드벤처 슬롯게임 '스피닝인스페이스'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연달아 출시할 계획이다.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의 거래액이 올해 하반기부터 반등하고 있는 만큼 수익성 개선과 다양한 장르의 게임 출시로 인한 매출 다변화가 예상된다.

에프앤가이드는 더블유게임즈의 내년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6748억원, 영업이익 1996억원을 예상했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8.39%, 영업이익은 10.09%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실적 컨센서스로는 매출 6225억원(전년비 0.24% 증가), 영업이익 1813억원(전년비 4.78% 감소)을 제시했다.

[자료=더블유게임즈]

크래프톤은 이달 2일 출시한 PC·콘솔용 서바이벌 호러 게임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주축으로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나 내년에도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는 주요 모바일 게임인 '화평정영'이 중국 게임 시장의 역성장으로 인해 매출이 예상치를 하회하는 상황에서 인도 정부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 차단 사태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는 이와 관련해 "중단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서비스 재개를 위해 현재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인도 게임 시장의 발전을 위한 기업 투자를 계속해 가고 있다"며 "인도는 크래프톤에게 대단히 중요한 시장으로 서비스가 중단됐지만 여전히 인도의 유저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서비스 재개를 요청 및 지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크래프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인도 관계 당국과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크래프톤 '칼리스토 프로토콜' 이미지. [사진=크래프톤]

크래프톤의 내년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2조118억원, 영업이익 7609억원으로 예상됐다. 이는 올해 전망치 대비 매출은 5.37% 늘고, 영업이익은 2.11% 감소한 수치다. 올해 실적 컨센서스로는 매출 1조9093억원(전년비 1.22% 증가), 영업이익 7773억원(전년비 21.53% 증가)을 제시했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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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 증원 항고심 결정 초읽기…정부 의료개혁 분수령 [세종=뉴스핌] 신도경 기자 = 법원이 16일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증원 집행정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예정이다. 16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7부(재판장 구회근 부장판사, 배상원·최다은 고법판사)는 전공의와 교수가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정책을 멈춰달라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 항고심 결론을 16일 또는 17일 내릴 전망이다. 정부와 의료계는 법원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 인용 여부에 따라 2025학년 2000명 의대 증원 정책 추진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4.05.13 yooksa@newspim.com 이번 항고심의 쟁점은 '원고 적격성'이다. 1심은 의대 증원 처분의 직접적 상대방은 의대를 보유한 각 '대학의 장'이며 항고심을 제기한 의대생은 정부 정책에 다툴 자격이 없다며 각하 판결을 내렸다. 각하는 소송이 요건을 갖추지 못하거나 청구 내용이 판단 대상이 아닐 경우 본안을 심리하지 않고 재판을 끝내는 결정이다. 반면 2심은 '원고 적격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1심과 판단을 달리했다. 법원은 정부에 5월 중순까지 대학별 모집인원을 최종 승인하지 말라며 정부가 결정한 2025학년도 증원 규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10일 법원의 요청에 따라 의대 증원 결정에 대한 근거 자료 47개와 2개 참고 자료를 냈다. 의대 증원을 논의한 보건의료정책심의위(보정심) 회의록, 의사인력전문위원회 회의록을 제출했다. 반면 의료현안협의체와 의대정원배정위원회는 보정심과 의사인력전문위원회와 달리 '법정 협의체'가 아니라 회의록 기록 의무가 없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정리한 문서와 관련 보도자료를 함께 제출했다. 법원은 정부의 자료를 근거로 2025학년도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한 객관성과 절차적 정당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정부의 바람대로 법원이 각하 혹은 기각(원고의 소에 의한 청구나 상소인의 상소에 의한 불복신청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배척하는 판결) 결정을 내리면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은 객관성을 인정받아 예정대로 추진된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된다면 2025학년도 2000명 증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법원 재항고, 본안소송 등 추가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재항고 소요 기간을 감안하면 대학별 입시요강이 확정 공시되는 이달 말까지 결론이 나오긴 힘들기 때문이다. 입시 일정 또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법원의 결론에 따른 의료계의 복귀 여부도 주목된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15일 법원이 의대 정원 증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진료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인용 결정)이 않기를 희망하고 그렇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용 결정이 나면 즉시 항고해 대법원판결을 신속히 구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dk1991@newspim.com 2024-05-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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