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드라마·예능

속보

더보기

[스타톡] '빨간풍선' 서지혜 "자존감 잃지 말자는 교훈 얻었죠"

기사입력 : 2023년02월27일 06:19

최종수정 : 2023년02월27일 06:19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이번 작품을 하면서 자존감을 잃지 말아야겠다는 교훈을 더 느끼게 됐어요. 극적인 부분이 더 많이 표현됐지만 우리의 삶이 드러난 것 같더라고요."

TV조선에서 또 하나의 흥행작을 선보였다. 우리 모두가 시달리는 상대적 박탈감, 그 배 아픈 욕망의 목마름을 그린 '빨간풍선'이 그 주인공이다. 이번 작품에서 배우 서지혜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데 능숙한 조은강을 연기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배우 서지혜 [사진=이음해시태그] 2023.02.24 alice09@newspim.com

"일단 또 하나의 작품이 끝나서 시원해요. 20부작이었는데 촬영 기간은 5개월이었거든요.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고, 정신없이 촬영했는데 마무리가 되니까 뿌듯함도 있죠. 항상 느끼지만 아쉽기도 하고요. 다행히 반응이 좋아서 행복하게 잘 마친 것 같아요(웃음)."

서지혜가 맡은 조은강은 겉으로는 수수하고 차분한 스타일이지만 목적을 위해서라면 비굴할 정도로 모든 걸 내려놓는 인물이다. 그러다 가장 친한 친구 한바다(홍수현)의 남편 고차원(이상우)에게 마음을 품게 된다.

"은강이의 목적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캐릭터에 대한 찬반 논란이 워낙 많았잖아요. 하하. 작가님이 은강이를 통해 한 사람 내면에 있는 욕망, 알 수 없는 속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싶어 하셨어요. 사람 감정이 0부터 100이 있다면, 모든 걸 쓰는 캐릭터라고 하셨거든요. 그래서 저 역시 도전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했죠. 매회 대본이 나올 때마다 긴장했고요."

조은강은 고등학교때 만난 바다에게 평생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면서도 곁을 떠나지 못하고 인생 친구가 된다. 부잣집 바다 곁에 머무르며 자신이 얻는 이득이 있기에, 동시에 자신의 이득을 챙긴다. 그러면서도 바다를 진정한 친구로 생각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배우 서지혜 [사진=이음해시태그] 2023.02.24 alice09@newspim.com

"제가 은강이라는 캐릭터와 반대의 성향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었죠. 왜 그런 선택을 하는지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고요(웃음). 그때마다 작가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그때마다 '너가 경험하지 못한 삶에는 그런 사람들도 있다'라고 하시더라고요. 어떻게든 은강이의 삶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했죠. 그런 만큼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요."

이를 악물도 상황을 견디며 상대방 마음을 얻는데 주력하고, 결국은 환심을 사고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데 능숙하다. 그렇기에 '빨간 풍선'에서 조은강은 악어의 눈물을 흘리는 장면도 꽤나 많았다.

"제일 힘든 장면이기도 했어요. 어떻게든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악어의 눈물을 흘려야 하는데, 그런 감정이 쉽지 않더라고요. 또 고차원과 관계도 마찬가지였고요. 포기해야 하는 걸 알고, 멈춰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본능적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크다 보니까 부딪히는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게 어려웠죠."

극중에서 조은강은 자신의 친구 한바다의 남편과 사랑에 빠진다. 그러면서도 바다에게 미안한 마음을 내품고 있다. 하지만 한바다를 닮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고차원의 마음을 얻기 위해 자신을 버리는 인물이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배우 서지혜 [사진=이음해시태그] 2023.02.24 alice09@newspim.com

"제일 안타까웠던 게 바다처럼 보이기 위해 가발을 썼던 장면이었어요. 대본을 보고 많이 놀랐거든요. 은강이의 감정이 갈 때까지 갔다고 느껴지더라고요. 얼마나 자신의 상황을 벗어나고 싶으면, 얼마나 바다가 되고 싶었으면 저렇게까지 할까 싶었죠. '내가 바다처럼 보이면, 차원이가 날 사랑해줄까?'라는 생각에 그랬던 거잖아요. 어느 순간 짠하기도 하고, 애쓰는 모습이 불쌍했죠. 어떻게 보면 저에게는 아픈 장면이었어요."

작품은 우리내 주변에서 볼 법한 이야기를 다뤘다. 진정한 친구에게 박탈감을 느끼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옆에 있는 은강과, 자신의 남편과 불륜을 저지른 은강의 옆에 있는 바다. 서지혜는 "한 사람의 내면을 깊게 그린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은강이에게 바다는 최고의 친구죠. 저희가 그린 우정에 불륜이라는 자극적인 소재가 섞여 있지만, 20년간 같이 지낸다는 게 쉽지 않거든요. 무슨 말을 해도 내 편이 되어 준 바다였잖아요. 그렇기에 더 탐났고, 바다처럼 되고 싶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바다를 잃고 싶지 않아 했고요. 은강이의 내면에는 미안함과 죄책감이 늘 깔려 있었다고 생각해요."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배우 서지혜 [사진=이음해시태그] 2023.02.24 alice09@newspim.com

여느 드라마에서 불륜을 저지른 주인공은 파멸한다. 하지만 '빨간 풍선'은 열린 결말로 끝을 맺었다. 모든 일이 탄로 나고, 은강은 그토록 꿈꿨던 임용에 합격해 선생님이 되지만 모든 것을 포기한다. 시청자들에겐 속 시원한 결말은 아닐 수도 있으나, 서지혜는 만족한다고 덧붙였다.

"은강이가 선택한 건 사랑보다 우정이었어요. 그래서 바다를 찾아가 고해성사를 하고, 그토록 원했던 선생님도 포기하고 자신의 길을 가죠. 모든 걸 정리하고 새로운 인생을 쓰고 싶어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대본이 나오기 전에 결말에 대해 생각을 해봤는데, 이 관계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더라고요. 다만 누구도 선택할 수 없을 것 같아서 포기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작가님이 너무나도 잘 그려주셔서 다행이라고 느꼈죠(웃음)."

2002년에 데뷔해 벌써 20년차를 맞았다. '빨간풍선'이 매회 시청률을 경신하며 유종의 미를 거둔 만큼, 그의 나이 마흔에 만난 이번 작품은 남다른 교훈을 줬다고. 또 '사랑의 불시착', '키스 식스 센스', '아다마스' 등을 연달아 선보이며 쉼 없이 작품 활동에 매진한 만큼, 잠깐의 숨 고르기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삶에 있어서 자존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저도 가진 게 없어도 스스로를 소중히 생각하는 게 목표이기도 하고요. 이번 작품을 통해 자존감을 잃지 말아야겠다는 교훈을 더 느꼈죠. 드라마에서 극적인 부분이 부각돼 잘 보이진 않았지만, 우리가 저렇게 살아가고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신기한 경험도 많이 했고요. 그동안 계속 일만 해서 저만의 시간이 없었어요. 일단은 재충전을 하고 싶어요. 그래야 1년을 잘 보낼 수 있겠죠? 하하."

alice0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