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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정리 주옥함 기자= 중국 산둥성 쯔보(淄博)시 보산(博山)구 산터우(山頭) 거리의 안신(颜神)고진에는 쯔보 고요(古窑)촌 도자기 예술박물관이 있다. 이곳에는 지난 세기 전성기를 구가했다가 여러 해 동안 '사라진' 보산 도자기공장의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고요촌 도자기박물관의 문을 열면 태산패, 박토패, 보석패, 춘효패 등 상표들이 벽에 가득 걸려 있는 것이 눈에 띈다. 하나하나의 연대감 넘치는 상표가 보산 도자기공장의 두터운 역사를 말해주고 있는 것 같다. 일찍이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컸던 도자기 공장으로서 보산 도자기공장은 대성황을 이뤘다.
[사진= 금교 제공] |
중국 공업미술산업의 거장이자 산둥성 특급 도자기 예술의 거장 저우주궈는 "박물관에서는 옛 보산도자기공장에서 생산한 각종 도자기 공예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1970~80년대 백성들이 집에서 사용했던 도자기 대야, 뚜껑잔, 술그릇 등은 물론이고 한메이린(韓美林), 양위팡(楊玉芳), 차오시루(喬希儒) 등 거장들의 수상작까지 소장하고 있습니다. 작품마다 산전수전을 다 겪은 독창적인 작품입니다."라고 말했다.
이 박물관은 진열, 전시, 소장, 기술연구, 판매, 사회교육을 아우르는 종합적이고 현대적인 도자기 박물관이다. 저우주궈는 "이 박물관을 건립한 목적은 오래된 보산 도자기공장의 흔적과 보산 도자기의 역사적 공예를 보존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보산 도자기 문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저우주궈는 보충하여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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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제품 전시 구역, 마스터 부티크 구역, 공예 작업 체험 구역으로 나뉜다. 박물관을 통해 고요촌 도자기 문화의 역사적 기원, 발전 과정 및 전통 기술을 재현하고 보산 도자기 산업의 대외 교류를 확대하며 보산 도자기 문화의 전시를 위한 좋은 플랫폼을 제공한다.
박물관은 2017년 쯔보시 다윈팡(大韻坊) 칠채자기연구원을 기반으로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쳐 만들어졌다. 다윈팡 칠채자기연구원의 다색 도자기라고 하면 고귀한 복고풍이나 싱그럽고 상큼한 느낌, 대범하고 두터운 분위기와 과장된 조형이 겸비하여 영성과 디자인으로 가득 차 있다. 저우주궈는 "저는 이 작품들을 다양한 스타일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통적인 컬러 도자기는 유약을 바르는 과정에서 불균일한 유약의 적용, 다양한 두께, 소성 제품의 유약 색상 불균일 및 국부적인 색상의 축적이 발생하기 쉬운 법이다. 뿐만 아니라 유약의 높은 탁도로 인해 특히 고급 도자기에 사용되는 제품의 유약의 밝기가 좋지 않아 도자기의 광투과도와 밝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약은 유약의 고온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납을 용매로 첨가하는데 그래서 유색 도자기, 특히 일상용 도자기가 납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을 용해시켜 인체에 해를 끼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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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로운 백자를 오색찬란하게 만들면서 무독성 환경도 보장할 수 있는 천연색 유약을 연구할 수 있을까? 저우주궈는 2013년부터 컬러 도자기 생산에 전념해 왔다. 그는 고급 도자기의 제작과정에서 아직 굽지 않은 도자기 자체를 착색하고 제한적인 고온으로 질그룻을 만들어야 고급 도자기의 품질이 얇고 유리 같은 광택이 나는 컬러 도자기를 생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연구 개발 아이디어에 따라 그는 거의 10만 위안을 투자하여 실험용 가마와 파일럿 가마를 제작했으며 2년의 연구 개발과 수백 번의 실험을 거쳐 마침내 빌렛에 색을 입힌 컬러 도자기를 개발해 냈고 국가 특허를 출원했으며 이로 인해 그는 '중국 과학 기술 걸출한 인물'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이런 공예에 따라 구운 컬러 도자기는 무독성으로 친환경적인 색상이 밝고 풍부하며 광택이 자연스럽고 색상이 옥과 같고 얇은 종이와 같고 소리가 경(磬, 중국 고대 악기)과 같으며 유리와 같은 질감과 광택이 있으면서도 도자기 본연의 색을 잃지 않는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저우주궈는 수십 년 동안 계속 도자기 예술의 창작과 혁신에 젖어 끊임없이 도자기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 그에게 있어서 예술은 창작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전승이다.
그의 도자기 예술은 전통 도예의 심오한 기법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우아한 산둥 문화의 멋을 지니고 있으며 그는 남방 화파의 몽롱한 정경과 북방 화파의 거친 풍격을 완벽하게 결합하여 작품마다 각기 다른 문화적 함축과 생명력을 부여하였다. 등룽병이 단정하고 귀비병이 화려하며 금박이 날렵하다. 조형미가 뛰어나고 공예가 뛰어나며 그 작품의 경지가 깊어서 업계의 찬사를 받고 있다.、
보산 도자기 유리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저우주궈는 도자기 박물관과 도자기 창작에 대한 후회 없는 추구로 보산 도자기 유리기예의 전승을 지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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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 소개
1964년 산둥성 쯔보시 보산에서 출생한 저우주궈는 고급 공예가이자 중국 최초의 공업 미술 산업 거장, 무형문화유산 장인이다. 1984년 산둥 보산 도자기 디자인 연구원에 입학하여 중국 도자기 예술의 거장 지룽푸(紀榮福)와 차오시루(乔希儒)를 스승으로 모시고 도자기 핸드페인팅과 도자기 조각 예술을 전공하였으며 2012년 칭화대 미술대학에 진학했다.
저우주궈는 현재 중국벽화학회 회원, 중국공예미술협회 회원, 중국도자기협회 이사, 산둥성공예미술협회 상무이사, 산둥성 특급도자기예술대가, 산둥이공대학 도자기유리연구센터 연구원, 산둥르자오(日照)외국어대학 객원교수, 쯔보시 다윈팡 칠채자기연구원 원장, 쯔보시 고요촌 도자기예술박물관 관장으로 재직중이다.
[금교(金橋,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관 잡지)=본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