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특성화대학 8곳 선정해 올해 540억 지원
소부장특화단지 5곳 신규지정…2년6개월만
미래차·바이오 등 6.7조 기업 신규투자 예정
[세종=뉴스핌] 이태성 기자 = 정부가 용인·평택(반도체), 청주(이차전지), 천안·아산(디스플레이) 등 7개 지역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했다.
또한 2021년 지정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대상에 미래차, 바이오 등 신산업을 포함한다. 광주, 대구, 충북 오송, 부산, 경기 안성 등 5개 지역이 신규 소부장특화단지로 지정됐다.
◆ 첨단특화단지 신청 21곳 중 7곳 선별해 지정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열린 3차 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통해 첨단특화단지 7곳을 지정하고 2042년까지 민간투자 총 614조원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경우 총 21개 지역이 신청했다. 산업부는 ▲선도기업 유무 ▲신규투자 계획 ▲산업 생태계 발전 가능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해 이번에 7곳을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된 특화단지에는 민간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허가 신속처리(인·허가 타임아웃제) ▲킬러규제 혁파 ▲세제·예산 지원 ▲용적률 완화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을 포함한 맞춤형 패키지를 지원한다.
최근 개정된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라 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 인허가 요청 후 60일 내에 인·허가가 처리되지 않을 경우 처리한 것으로 간주한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3.07.20 victory@newspim.com |
산업부는 올해 하반기 특화단지별로 맞춤형 세부 육성계획을 마련하고, 산·학·연 협력과 기업 애로 해소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범부처 지원 협의체'도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5월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신규 지정된 바이오 산업에 대해서도 올해 하반기에 특화단지를 공고해 내년 상반기 중 특화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지정된 8곳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에는 융복합 교육과정 설계, 우수교원 확보, 실습 및 교육환경 구축 등을 위해 올해 총 540억원이 지원된다.
향후 정부는 다른 첨단전략산업으로도 특성화대학 지정을 확대하고 지난 5월 선정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원'과의 연계를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실무·고급인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 미래차·바이오 등 소부장특화단지 6.7조 신규투자 예정
같은 날 열린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서는 미래차,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로 소부장특화단지 지정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광주(미래차, 자율주행차 부품) ▲대구(미래차, 전기차 모터) ▲충북오송(바이오,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 ▲부산(반도체, 전력반도체) ▲경기안성(반도체, 반도체장비) 등 5개 지역이 소부장특화단지로 새롭게 지정됐다.
산업부는 이번 특화단지 조성에 약 6조7000억원의 기업 신규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3.07.20 victory@newspim.com |
미래차 분야 특화단지는 자율주행, 전기차 등 미래차 전환에 따라 높은 수요가 발생될 것으로 기대되는 핵심부품들의 자립화, 내재화를 추진한다. 특히 전기차 모터 자립률 50%에서 90%로 향상하는 것이 목표이다.
바이오 분야는 백신 등 의약품 제조공정에 필수적인 원부자재 자립을 목적으로 한다. 반도체는 반도체 장비, 전력반도체 등 국내 반도체 생태계 강화를 추진한다.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연구개발(R&D), 테스트베드, 사업화 등 기술자립과 국내복귀 기업지원, 지방투자 등 단지 내 기업유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특화단지별 추진단을 구성해 규제개선과 기업 건의사항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오늘 지정된 7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5개 신규 소부장 특화단지가 국내 소부장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상호보완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오늘 지정된 특화단지들이 우리 경제의 강력한 성장엔진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인허가, 인프라, 연구개발(R&D) 등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6월 신설된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센터'를 활성화하고 올해 하반기에 '산업공급망 3050 정책'을 수립해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7곳과 신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5곳을 지정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3.07.20 victory@newspim.com |
victor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