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갤러리, K3에서 로니 혼의 'Frick and Fracks'전
대상이 왜, 어떻게 멀어지고 가까와지는지 '다양한 관계맺기'를 고찰한 연작. 전시는 12월 31일까지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이번에는 유리조각이 아니고 맑고 미묘한 수채화 연작이다. 마치 아이슬랜드의 빙하를 보는 듯한 유리조각으로 잘 알려진 미국 아티스트 로니 혼(Roni Horn b.1955)이 서울 국제갤러리 K3 공간에서 지난 6년간 제작한 수채화 연작을 선보인다. 11월 16일 개막해 오는 12월 31일까지 열리는 작품전에 작가는 '프릭 앤 프랙스'(Frick and Fracks) 연작 15점을 출품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로니 혼 'Frick and Fracks'(디테일), 2018~2022. 종이에 과슈 수채화물감. 38.1x28.6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Ron Amstutz [이미지제공=국제갤러리] 2023.11.16 art29@newspim.com |
"내게 하는 일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나는 그리는 사람이라 하겠다. 드로잉이 내 주된 활동이고, 양식이 무엇이든 매체가 무엇이든 내 모든 작품의 공통분모가 드로잉이다." 이 말은 로니 혼이 뉴욕 MoMA의 회화및 조각 부문 큐레이터로 활동했던 파울로 헤르켄호프에게 보낸 편지 중 한 귀절이다.
로니 혼의 이번 전시는 국제갤러리에서 갖는 다섯 번째 개인전이다. 작가는 지난 전시가 있었던 2018년부터 2023년 사이에 제작한 '프릭 앤 프랙스' 수채화 연작을 내걸었다. 드로잉은 로니 혼이 작업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다. 로니 혼은 작가 활동을 시작한 이래 지속적으로 유지해온 매체가 바로 드로잉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로니 혼 'Frick and Fracks'. 2018-2022 Gouache, and/or watercolor on Arches paper 8 units, each 38.1x27.9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Ron Amstutz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3.11.16 art29@newspim.com |
이번에 소개하는 '프릭 앤 프랙스' 연작에서 작가는 쌍을 이루는 것, 반복해 만드는 것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작업들은 각각 38.1x28.6cm 크기의 수채화 8점이 모여 하나의 작품으로 완전체를 이룬다. 비슷한 듯 서로 다른 드로잉들이 어우러져 비로소 한 점의 작품이 되는 셈이다. 이는 '관계성'에 대한 작가의 꾸준하면서도 세밀한 관찰을 드러낸다. 작가는 그간 사진에서 회화, 조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공통적으로 관계성을 탐구해왔다.
15점의 '프릭 앤 프랙스'는 이렇듯 8장의 과슈및 수채화 드로잉으로 구성된다. 로니 혼은 드로잉을 반복적으로 이어가면서 비슷한 형태를 연달아 그려냈다.
작가의 여타 드로잉 작업과 달리, 이번 연작에는 명시적인 언어가 표출돼 있지는 않다. 그러나 속담이나 은어를 적극 차용하는 작가만의 방식은 '프릭 앤 프랙스'에서도 엿보인다. '프릭 앤 프랙'은 스위스의 코미디 아이스 스케이팅 듀오의 예명에서 비롯됐다. 1930년대에 처음 결성된 베르너 그뢰블리와 한스 마우흐 듀오는 50년 가까이 파트너로 일하며 국제적인 명성을 쌓았다. 1930년대 후반 미국으로 이주해 아이스쇼 투어 등을 하며 스타덤에 오름에 따라 그들의 예명인 '프릭 앤 프랙'은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리키는 은어가 됐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로니 혼 'Frick and Fracks'(디테일) 2018~2022. 종이에 과슈, 수채화물감. each 38.1x27.9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Ron Amstutz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3.11.16 art29@newspim.com |
'프릭 앤 프랙스'를 이루는 각각의 화면에는 하나의 추상도형이 오롯이 자리잡고 있다. 운율적이기도 하고, 단세포 생물을 연상시키기도 하는 이 기하학적 이미지들을 작가는 리드미컬하게 병치시켰다. 이같은 병치는 인덱스 내지는 기호학적 체계로 다가온다. 이로써 이 도형들은 아주 천천히 관람자로 하여금 자신만의 언어와 해석을 투영해 작품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게끔 이끈다.
각 도형을 비교하고 음미하는 과정에서 감상자들은 각 종이에 유영하는 기호 또는 형상들간의 변주와 관계성을 의식하게 된다. 그리곤 어느새 비슷한 도형을 찾아 짝을 지어주면서 기억력 게임을 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기에 이른다. 이렇듯 '프릭 앤 프랙스'는 너와 나, 대상과 대상간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관찰을 이어가며 무엇이, 어떻게, 왜, 가까워지고 멀어지는지, 다양한 관계맺기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
로니 혼은 뉴욕에서 태어나 로드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에서 학사, 예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현재 뉴욕을 무대로 활동 중이다. 산탄데르 보틴센터(2023), 타이베이 윈싱아트플레이스(2023), 바젤 바이엘러재단(2020, 2016), 휴스턴 메닐컬렉션의 드로잉인스티튜트(2019), 포토맥 글렌스톤미술관(2017), 바르셀로나 호안미로재단(2014), 함부르크 쿤스트할레(2011),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2004), 파리 퐁피두센터(2003), 뉴욕 디아예술재단(2001) 등 세계 주요미술관과 기관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현재는 중국 포산시에 위치한 허미술관에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개인전을 열고 있다.
그의 작품은 서울 리움미술관, 뉴욕 MoMA, 뉴욕 구겐하임미술관, 바젤 현대미술관, 파리 피노컬렉션 등 유수의 뮤지엄에 영구 소장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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