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뮤지컬 배우, 제작사 대표 등 관계자들과 만나 K-뮤지컬 해외 진출과 한 단계 도약을 위해 암표 근절, 밀캠 단속 등 업계 현안을 논의했다.
유인촌 장관은 15일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뮤지컬 제작사 대표, 배우를 비롯한 뮤지컬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뮤지컬협회 이종규 이사장, 신춘수 뮤지컬 프로듀서 제작사협회 회장, 공연프로듀서협회 김용제 회장, 신시컴퍼니 박명성 대표, 배우 최정원, 남경주, 서울예술단 이유리 단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뮤지컬 제작사 대표, 배우를 비롯한 한국뮤지컬협회,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등 관련 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K-뮤지컬'의 해외 진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1.15 jyyang@newspim.com |
이날 유인촌 장관은 해외에서 각광받는 K-뮤지컬 업계의 수출 방안과 뮤지컬 전문인력을 양성 간접 지원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공연계 발전을 저해하는 불법 밀캠, 암표 유통과 관련한 제언, 지역 공연장 활성화 방안 등 업계 종사자들의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한국뮤지컬협회 이종규 이사장은 "문체부와 예술위 후원으로 8년간 이어온 어워즈다. 문체부 발표 정책 중 뮤지컬을 K콘텐츠로 육성하겠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작년 3월에 상정돼있는데 추진이 더디다. 뮤지컬 진흥법이 상임위에 계류 중인데 창작지원 인력인프라 확충에 대한 내용 들어있는 법안이라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춘수 제작자협회 회장은 "한국 뮤지컬이 외형적으로는 각광받고 호기라 보지만 저는 위기라고도 본다"면서 "우리의 기본적인 기초적인 뮤지컬 제작 환경을 돌아볼 시기다. 뮤지컬 생태계는 우리 스스로 건전하게 만들어야 하고 협의가 필요하다. 작품 제작할 수 있는 펀드가 뮤지컬에서도 절실하다. 하나의 작품이 무대에 올라갈 때 자본을 놓고는 얘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공연프로듀서협회 김용제 회장도 "전문인력 양성이 너무나 중요하단 생각이다. 1세대에서 후배들까지 전문적인 고급의 양질의 네트워크가 조성된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작품 창작 뮤지컬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뮤지컬 제작사 대표, 배우를 비롯한 한국뮤지컬협회,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등 관련 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1.15 jyyang@newspim.com |
신시컴퍼니 박명성 대표는 "당장 실현 가능한 두 가지 말씀드리고 있다. 유명한 라이선스 공연도 관객들에게 크레딧을 얻기 위해서는 3-5년간 재공연을 지속해야 신뢰를 얻는다. 그렇다면 창작 뮤지컬을 개발해서 꾸준하게 흥행몰이를 할 수 있는 작품으로 가는 게 한국 뮤지컬 미래와 발전을 위해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의견을 얘기했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 수도권 지방 문화 격차가 작품 수도 그렇고 문화예술 향유하는 것 자체가 격차가 크다는 것이 문제라고 인식한다. 지자체장들과 연계를 해서 한 시기에 서울 국립단체 극장 한두개와 지자체 극장 연계해서 한국 창작 뮤지컬 페스티벌을 하는 방안을 생각해달라. 지방에서도 2-3달 정도 우리 뮤지컬을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얘기했다.
또 목포 전국체전 감독 경험이 있는 박 대표는 "전국체전과 전국예전을 함께 개최하자. 그 지역의 연극 무용 전통 체육대회 기간에 페스티벌을 같이 해보는 것도 좋은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 않고 무용 두 작품 연극 두 작품 전통 두 작품만 해도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고 제언했다.
쇼노트 이성훈 대표는 공연계의 고질적인 암표, 밀캠 문제를 짚었다. 그는 "공연법이 개정돼 3월부터 매크로로 생산 유통 제약이 생긴다. 온라인상에서 유통을 하게 되는데 제 2의 티켓 유통업체에서 버젓이 티켓이 암표의 형태로 거래되고 있다. 암표 업체가 법의 사각지대에서 기생하고 있다. 최근에 굴지의 IT기업의 계열사에서 지분 투자를 받았다. 잘 이해가 안간다. 그 업체들의 사업 모델이 문제가 있는데도 제재할 수 없다는 건 모순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뮤지컬 제작사 대표, 배우를 비롯한 한국뮤지컬협회,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등 관련 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K-뮤지컬'의 해외 진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1.15 jyyang@newspim.com |
이어 "밀캠, 도둑촬영인데 저작권법에 강력한 제재 조항이 있음에도 현실적으로 단속하기 쉽지 않다. 관객이 몰래 촬영하는 걸 적발해도 그걸 수사할 수사권이 있는 것도 아니고 현장에서 적발한다 하더라도 가방을 좀 열어달라 해도 강제성도 권한도 없다. 유통이 되기 전에 생산 단계에서 막을 수 있도록 공연장 내 밀캠 단속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네오 이헌재 대표는 "나름대로 대학로에서 창작 뮤지컬로 소극장 공연 사업을 10년간 해왔다. 후배들이 보기에 힘들단 인식이 있지만 한국 뮤지컬이 굉장히 사랑받고 산업적으로도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라이브 강병원 대표는 "문체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으면서 회사의 작품들을 제작해왔다. 10년 넘게 하면서 해외에 몇 작품 진출시키고 있다. 창작뮤지컬 전용 펀드는 없어서 애로사항이 있다. 뮤지컬을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해외 펀드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뮤지컬 진흥 위원회나 뮤지컬 전용 펀드, 해외 진출 펀드가 생긴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뮤지컬은 확실히 산업이다. 예술로 접근하는 것보다 산업으로 접근해야 하고 우리가 펀드가 없다면 오히려 뮤지컬 분야는 문화예술위원회로 갈 게 아니고 콘텐츠진흥원서 지원해야 한다. 충분히 의논해서 뮤지컬 분야에 펀딩할 수 있는 건 가능하면 만들어드리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뮤지컬 제작사 대표, 배우를 비롯한 한국뮤지컬협회, 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 등 관련 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K-뮤지컬'의 해외 진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1.15 jyyang@newspim.com |
해외 진출과 공동 제작 등 글로벌 지원에 대해서도 "신춘수 대표랑 다 가보셨겠지만 외국 사람들과 계약관계 등 복잡한 문제들이 많을 거다 그런 걸 따로 의논을 좀 해달라. 공동 투자, 공동 제작에 대해서 우리가 직접 저들과 만나는데 어려움이 뭐가 있냐 아니면 보증을 서주는 것도 있다. 정부가 좀 도장을 찍어주면 믿음을 갖고 수출보증보험 같은 식의 해결이 가능할 수 있다"고 방안을 얘기했다.
또 "향후 창작 뮤지컬을 계속 지원할 건지 재공연을 지원할 건지 살펴보고 있다. 재공연되는 과거의 좋은 작품은 창작 때보다는 제작비가 덜 들테니 대학로 쪽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적 의견인 밀캠에 대해서도 "공론화가 필요하다"면서 "언론에서도 많이 다루어달라. 가수 콘서트가 굉장히 심각하다고 생각했는데 암표 업체에 워닝을 줄 필요가 있다. 사실 문체부에서 할 일인지 답답한 일이다. 당장 단속은 어렵더라도 지속적인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전국체전에 전국예전을 붙이는 건 상당히 실현 가능성이 있는 방안"이라며 "우리 예술단체들이 그 기간에 지역에서 동계올림픽에 하는 것과 똑같은 거고 파리 올림픽에 앞뒤로 예술단체 보내서 붐을 잡는 것과 비슷하다. 올해 10월에 하니까 의논을 해서 전국체전 이후에 예술공연을 함께 축제처럼 붐을 이루는 건 지금 의논해보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jyy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