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장 "시민 누구나 편안하고 쾌적하게 공원문화 즐길 수 있는 도시환경 조성해 나갈 것"
[시흥=뉴스핌] 박승봉 기자 = 경기 시흥시는 쾌적한 도시환경과 건강한 여가 활동에 대한 시민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연과 함께 살아 숨 쉬는 여유로운 생태·문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이달 26일 오후 2시에 시청 늠내홀에서 '2040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수립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 주민공청회 포스터. [사진=시흥시] |
시에 따르면 공원녹지 보전·확충·관리·이용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공청회는 2040년을 목표로 한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 이후, 전문가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전문가 토론에는 한경대학교 염성진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참석해 계획(안)에 관한 토론을 진행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2040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공원녹지에 대한 정책계획이자 2040년을 목표로 하는 공원녹지 보전, 확충 및 이용관리에 관한 공원녹지의 구조적인 틀을 제시하는 전략계획이다. 이는 10년 단위로 수립되며 5년마다 재정비하는 법정계획이다.
시는 '2040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시흥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녹색 공동체가 어우러지는 '녹음과 푸르름을 잇는 생명 허브 도시 시흥'을 미래상으로 설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흥시의 생태적 골격을 이루는 한남정맥을 주 녹지 축으로 한 보전 네트워크 구축 ▲수변 경관(하천, 저수지, 습지)을 활용한 수변공원 확충 ▲각종 도시개발사업의 공원녹지 확충 ▲공원 서비스 소외지역 공원 및 녹지 확충 ▲녹지 연계를 위한 가로화단 확대 ▲주민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이 함께하는 공원녹지 관리 ▲공원 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한 민간 참여 방안 모색을 포함했다.
공원녹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추가 의견은 공청회 개최일부터 5월 9일까지 전자우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의 문화, 환경 및 삶의 가치를 높이고 공원·녹지 보전, 확충 및 이용 방향에 청사진을 제시하는 '2040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이 내실 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며 "시민 누구나 편안하고 쾌적하게 공원문화를 즐길 수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는 공청회 이후 관련기관(부서) 협의, 시흥시 도시공원위원회 자문,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40 시흥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최종적으로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1141worl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