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추진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고양=뉴스핌] 최환금 기자=고양특례시는 시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집해 탄소중립 시책에 반영하려는 목적으로 '2025 고양시 생활 속 탄소중립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탄소중립 실현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고양시는 이 공모전을 통해 시민 의식을 전환하고,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
공모전은 이달 30일까지 진행되며 고양시 탄소중립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고양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제출 서류로는 참가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아이디어 제안서(PDF 형식, A4 3장 이내)가 필요하고 심사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상 내역은 최우수상 40만 원, 우수상 20만 원 등이다.
고양시는 '제1차 고양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공모전은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이와 더불어 고양시 탄소중립지원센터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모임'을 운영,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후 행동 참여를 유도하고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이 모임은 탄소중립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지원하며 팀당 최대 30만 원의 활동비를 제공한다. 활동 기간은 2025년 6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다. 우수 활동 사례는 사례집으로 발간되며 정책화 추진도 가능하다.
![]() |
[사진=고양시] 2025.05.14 atbodo@newspim.com |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5월 20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탄소중립지원센터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고양시는 이번 공모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정책으로 반영해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시는 시민의식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접근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며 시민의 기후 행동 참여를 촉진할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탄소중립지원센터로 문의 가능하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