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 잘 지내셨는지요? 지난 주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시황 서비스를 몇 번 쉬었습니다. 용서를 구합니다. 오늘은 월요일이니 다시 이종통화를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유로달러 가지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주에는 파운드달러나 달러엔도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이종통화의 경우 달러 강세 입장에서 시장을 보시면 크게 어긋나지 않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이머징 마켓 통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선직국 통화시장에서는 달러가 강세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식과 채권시장으로 외국인 자금이 물밀듯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외국인의 적극적 매도 공세로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하방이 우세한 형국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것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내일 원달러 시장을 살펴 볼 때 다시 말씀 올리겠습니다.
아무튼 이종통화시장에서의 달러 강세 기조는 여전하다 해석합니다. 유로달러의 경우도 약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다만 그냥 쭉 쭉 내려가는 장은 없습니다. 파도를 타면서 내려가지요. 왔다 갔다 하면서 내려가기 때문에 단타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나름의 툴과 원칙이 없으면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보자 일수록 호흡이 길어야 합니다. 호흡이 길기 위해서는 물량을 최대한 줄여서 거래해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큰 방향만 맞으면 결국 수익은 얻으니까요. 물량을 늘리면 늘릴수록 장의 움직임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합니다만 환시장의 경우 그 움직임이 너무 빨라서 전문 트레이더가 아니고서는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그림을 보시지요. 지금까지 움직인 형태를 보면 고점과 저점을 낮추어가면서 우 하향하는 채널 안에서 벗어나지를 않고 있습니다. 채널상단에 부딪히면 눌림 받고 채널 하단으로 가고 하단에서는 지지 받고 다시 상단으로 오는 일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좀 특히 한 것이 채널 하단에 부딛히지 않았는데 다시 채널 상단으로 왔다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세 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할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림에서 보여드린 4번째 파동이 아직 진행중인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즉 running flat 조정입니다. 지금이 4번째 파동중 c파동으로 보는 시각입니다. 이는 파운드달러 그림과 비교해 보면 상당히 의심이 가는 시나리오라 하겠습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5번째 파동이 연장이 되는 시나리오입니다. 이에 대한 그림은 그리지 않았습니다만 채널 고점에서 그냥 편하게 파동을 세어보시면 지금이 6번째 파동이 진행 중입니다. 이것이 9개 파동으로 진행이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것은 그림에서 보여드리는 구름대를 넘어가지 못하고 다시 밀린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시나리오는 5개 파동의 한 사이클이 끝나고 이에 대한 큰 반등장을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등장이 상당히 클 것이지만 위 구름대가 아주 두터운 자리이기 때문에 상당한 기간이 걸려서 돌아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쪽 쭉 차고 올라가지고 못하지마 그렇다고 쭉쭉 차고 내려가지고 못하는 모습으로 한동안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확인이 가능하겠지요.
세 가지 가능성은 1,2,3번 순으로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설령 채널 위로 쳐 올린다고 해도 바로 위에 두터운 구름대를 만나기 때문에 이를 상향 돌파하기는 어렵다 해석합니다. 따라서 제시한 저항선, 지지선 참고하시고 특히 구름대 하단 자리 보시면서 분할매도 권합니다. 올라오면 패고, 걸리면 정리 후 관망, 기다렸다가 올라오면 다시는 패는 전략 권합니다. 오늘도 돈 많이 버시고 한없이 나아가십시오. 즐투……..
시황관련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BS투자증권 김홍진(02-3215-1588)로 연락 바랍니다.
◆ 김홍진 수석연구원
삼성선물 영업팀
부은선물 영업팀
NH투자선물 영업팀
구 선물협회 파생상품 강사
무역협회 외환관리사 강사
뉴스핌 국채선물 및 FX 마진 일일시황 제공
현, BS투자증권 파생상품담당 수석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