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시장 급성장 작년 10억弗 돌파..저작권 수익분배 등은 장애물
[뉴스핌=김윤경 국제전문기자] 음악 소비는 이미 음반 구매보다는 음원 구매로, 또 음원을 다운로드(download)하기보다는 가볍고 쉬운 스트리밍 구독(subscription)으로 움직이고 있다. '손 안의 컴퓨터' 스마트폰 보급률이 급상승하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데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다.
좀처럼 지갑 속 풍부한 돈을 꺼내쓰지 않던 애플이 32억달러나 지불하고 비츠 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기로 한 것도 스트리밍 시장에서 뒤쳐지고 있다는 조바심 때문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비츠 일렉트로닉스는 '닥터 드레'와 같은 고급 헤드폰으로 유명한 업체지만 비츠 뮤직이란 브랜드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 오고 있기도 했다.
일각에선 "다운로드는 죽었고 스트리밍이 오래 살아남을 것"이라고까지 단언하기도 한다. 과연 그렇게 변할까.
◇지난해 글로벌 스트리밍 시장 10억弗 돌파
한국콘텐츠진흥원 분류에 따르면 음악 시장은 크게 라이브 음악시장과 기록 음악시장, 즉 음반시장으로 나뉜다. 그리고 기록 음악시장은 다시 물리적 유통, 디지털 유통, 공연권 시장, 배경음악 시장으로 나뉘는데 디지털 음악 시장이 바로 디지털 유통(digital distribution)에 해당된다. 그리고 이는 서비스 방식에 따라 다운로드, 스트리밍, 모바일로 구분된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음악 시장에서 그동안 큰 비중은 다운로드가 차지해 왔다. 이는 개인이 음악을 사서 보유하는 형태로 지금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스트리밍이다. 이는 음악을 보유하기보다는 대여, 월정액 등의 방식으로 구독하는 형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음원 스트리밍 매출은 11억달러를 기록,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넘었다. 2010년에 비하면 세 배나 급증한 것이다.
전 세계 음악 스트리밍 시장 성장 추이(출처=블룸버그, IFPI) |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지난해 스트리밍 형태로 팔린 음원은 전년대비 32% 급증한 1181억개였다. AOL과 스포티파이, 유튜브, 비보, 준 등을 통해 집계한 것이다.
◇애플, 스트리밍 시장 통해 생태계 확장 꾀할 듯..웨어러블에도 '도움'
애플이 아이튠즈 라디오를 통해 스트리밍 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던 지난해 9월 럿거스대학의 미디어학 교수 아람 시너리치는 "다운로드는 죽은 시대가 됐다"며 애플이 적절한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고 진단한 바 있다. 아이팟 판매도 2009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고 사람들은 더이상 애플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 내에서만 갇힌 채 소비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너리치 교수는 미국에서 강세를 보여 온 판도라에 대해선 회의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는 마켓워치와의 인터뷰에서 "판도라는 10년 전만해도 획기적인 서비스였지만 변화에 대응하고 있지 못하다"라고 평가했다.
(출처=포브스) |
판도라 주가는 지난 두 달간 50% 가까이 떨어졌고 지난달 판도라 회원들이 음악을 듣는 시간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0% 늘어나는데 그쳤다.
애플이 손에 넣게 될 것으로 보이는 비츠 뮤직은 스포티파이, 알디오(Rdio), 랩소디, 디저 등에 비해선 후발이지만 애플에겐 이들 경쟁사들에게 없는 강점이 있다. 바로 다운로드 방식의 음원 장터 아이튠즈. 현재 8억명이 넘는 회원을 확보하고 있고 이를 통해 올리는 매출은 52억달러에 달한다. 따라서 다운로드와 스트리밍이라는 두 가지 디지털 유통을 다 손에 넣게 된다면 그 시너지가 클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저스틴 비버, 국내에선 박태환 같은 스타들이 즐겨 쓰는 '닥터 드레'라는 패셔너블한 헤드폰으로 인지도를 이어가면서 애플은 곧 아이워치 등 개발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라인업을 확장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 및 수익분배 문제는 여전
그러나 다운로드 시장에서도 불거지고 있는 저작권 문제가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경우 좀 더 복잡하고 해결이 어려운 양상이다. 저작권 로열티를 누가 얼마나 받게 되는지 수익 분배가 불투명해 분쟁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 아이라디오 서비스를 개시할 때 음반사들에게 판도라가 주는 것보다 두 배에 달하는 라이선스료를 내기로 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애플은 또한 광고를 보되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연 24.99달러를 내면 광고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양분하는 전략을 취했다.
그러나 광고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가입자 기반이 크게 늘어나야 하고 이용률도 최대한으로 높여야 한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유료 서비스 역시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존재하는 한 지속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는 많아지더라도 이를 통해 서비스 업체가 돈을 벌 지에 대해선 여전히 확신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뉴스핌 Newspim] 김윤경 국제전문기자 (s91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