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스포츠 일반

속보

더보기

[스타톡] '안나볼레나' 최승현·이상준 "배우에겐 도전적인 작품, 즐겨주세요"

기사입력 : 2015년11월12일 16:45

최종수정 : 2015년11월12일 16:45

 

[뉴스핌=글 양진영 기자·사진 이형석 기자] 아시아 초연 오페라 '안나 볼레나'가 깊은 감동으로 국내 관객을 찾아온다. 가장 드라마틱한 삶을 산 왕비 앤 불린, 16세기 영국 튜터가의 군주 헨리 8세와 더불어 사랑, 권력으로 이어진 조반나, 퍼시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아시아 초연되는 오페라 ′안나 볼레나′의 주역들을 만났다. 뉴스핌의 첫 오페라 소개작 '안나 볼레나'의 또 다른 주역, 메조 소프라노 최승현, 테너 이상준과 이야기를 나눴다.

메조 소프라노 최승현과 테너 이상준은 앤 불린, 헨리 8세와 촘촘한 인연으로 엮이는 조반나 세이무어, 퍼시 역으로 무대에 선다. 조반나는 왕비 앤이 아들을 낳지 못하자 헨리 8세가 후사를 위해 선택하는 여인이고 퍼시는 앤이 왕비가 되기 전, 그녀를 사랑했던 뜨거운 열정을 가진 남자다.

"'안나 볼레라'를 지난 2013년에 폴란드에 우치시립오페라극장이란 곳에서 공연 했었어요. 그 이후로 2014년, 2015년까지 세 시즌을 연이어 하게 됐죠. 지난해 라벨라오페라단에서 '안나 볼레나'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단장님께 연락을 취했고, 제가 경험이 있으니 이 오페라를 통해 한국에서 데뷔하고 싶다고 어필했어요. 제겐 사실 최고의 기회죠. 익숙한 작품도 좋지만  좀 더 특이하게 초연되는 작품에서 힘든 배역을 멋있게 무대에서 소화해낼 수 있다면 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으니까요. 지난 10월말 세종문화회관 독주회를 했으니, 말하자면 국내에선 뉴페이스고 감독님과는 '윈윈'인 셈이죠." (이상준)

"사실 메조 소프라노는 오페라 자체에서 타이틀롤인 경우가 많지는 않아요. 조역이 많고, 주역으로는 '카르멘'을 주로 해왔죠. 6년 정도 한국에서 활동하며 도전할 수 있는 오페라에 출연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카르멘'보다 더 난이도가 있는 역할을 해보고 싶던 중에 단장님이 전화가 오셔서 캐스팅 제의를 하시고 잘 어울리겠다고 해주셔서 굉장히 기뻤고요. 어렵고 마음에 부담은 되지만 열심히 해보고 싶어요. 걱정이 많긴 해요. 워낙 이게 테크닉적으로 고난도인데다 캐릭터상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달까요. 조금 낯설지만 말 그대로 도전적인 역할이죠." (최승현) 

앤 불린(안나 볼레나)과 헨리 8세와 더불어 '안나 볼레나'의 주역이 되는 조반나 세이무어와 퍼시는 사실상 무대에서 마주치지는 않는 캐릭터다. 조반나는 헨리 8세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아주 계산적인 인물이지만, 퍼시는 반대로 앤을 사랑하는 마음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열정적인 사랑 탓에 목숨까지 잃게 되는 일명 '사랑꾼'이다.

"퍼시 역은 조반나와 전혀 부딪히진 않아요. 헨리 8세와 조반나의 관계가 있고 저는 원래 안나와 사랑하던 사이죠. 헨리 8세가 안나를 자기의 여왕으로 갖기 위해서 페리스를 유배를 보내는데, 뒤늦게 모든 사실을 알고 마음 아파하죠. 안나를 계속해서 사랑하지만, 안나는 퍼시와 관계를 계속 부정해요. 불륜을 의심 당하고 들켰을 때조차 모른척하죠. 결국은 혼자 사랑에 모든 것을 건 바보예요. 안나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바람에 모두가 죽게 되죠." (이상준)

"조반나는 안나와는 너무 다른 여자예요. 안나는 어떻게 보면 감정에 충실하고 휘둘리기도 하지만 조반나는 철저하게 계산적이죠. 그래서 캐릭터 잡기가 조금 어려워요. 얘의 심리는 뭘까. 전형적인 영국 여자 느낌이랄까요. 어쨌든 모든 곡과 모든 장면에서 굉장히 계산적이고 냉정한 인물이고 상황마다 입장을 바꾸면서도 충실한 인물이죠. 말을 듣지 않는 안나에 비해 1막에선 왕을 달래는 엄마같은 여자였다가 왕이 발끈하면 납작 엎드리기도 하는, 영악한 여자예요. 왕비 앞에서 무릎을 꿇고 있으면서도 눈은 다른 곳을 바라보고 딴 생각을 하는 연출이 있어요. 조반나의 특색을 잘 나타내죠" (최승현)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음악 시장과 그에 따라 더더욱 자극적으로 변해가는 대중 음악에 비해, 오페라는 꽤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아온 장르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에게 오페라만의 차별성과 장점을 자연스레 묻게 됐고, 어김없이 자긍심을 드러냈다.

"요즘 음악은 사실 굉장히 자극적이고 점점 더 그렇게 됐죠. 걸그룹도 마찬가지고 1차원적인 느낌 위주로 돌아가는 것 같아요. 오페라는 어쨌건 우리 목소리로 모든 걸 전달하니까요. 그래서 가장 순수 예술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도구를 써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몸을 울려서 기술적인 부분과 감정적인 희노애락을 표출하기 때문에 굉장한 자긍심을 갖고 있죠." (최승현)

"모든 예술이 그렇지만 시간이 중요하죠. 그 시간에 뭐가 일어나고 어떻게 끝나느냐를 직접 볼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싶어요. 축구 경기를 가서 관전하는 걸 기대하지만 끝난 게임을 몇 번이고 다시 보게 되지는 않죠. 이미 경기 내용을 다 알고 있으니까요. 오페라도 마찬가지예요. 직접 찾아와서 봐야만 그 시간에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감동을 느낄 수 있죠. 어떻게 보면 한 판 승부같은 그런 예술이라고 설명하고 싶어요." (이상준)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는 것과는 별개로, 오페라 자체에 더 많은 대중이 관심을 갖고 즐겨주기를 바라는 건 비단 두 사람 뿐 아닌 업계 모두의 소망일 듯 하다. 테너 이상준은 "부산 사람인데 부산엔 오페라 극장이 없다. 자주 접하게 되면 아무래도 더 들여다보고 관심도 갖게 된다. 그런 지원이 아쉽다"고 했다. 메조 소프라노 최승현도 "익숙한 것만 하는 건 발전 여지가 없어지는 거다. 드라마나 영화도 계속해서 다른 버전이 나오듯 오페라에서도 각자 다른 배우의 해석을 즐겨보는 게 좋을 거다"라고 조언했다.

"'안나 볼레나'가 초연이고, 어려운 작품인 만큼 부담이 커요. 바람이 있다면 비평과 비판만은 마시고 첫 시도고 많이 안하는 작품, 난이도가 있는 극이니까 얼만큼 잘하나보다는 저런것도 올릴 수 있구나하고 즐겨 주셨음 합니다. 이 공연 이후엔 '카르멘'으로 또 인사드릴 것 같고요. 요즘 '오지로 가는 음악회'라는 공연에 국립 오페라단과 참여하고 있는데 마음에 굉장히 보람을 느껴요. 거기선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음악을 들으시고 할머니들이 감동받았다고 하시고 하니까 제게도 뜻깊죠. 그런 공연으로 많은 분들을 만나고 싶네요." (최승현)

"무엇이든 즐기러 오시는 게 좋아요. 경기를 보러 갈 때도 '지나 안지나 두고보자'하고 가지는 않잖아요. 오늘 '안나 볼레나' 한다던데! 어떤가 보자!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오시길 바라요. 오는 1월에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베토벤 라인 심포니에 참여할 것 같아요. 신년 음악회인데 처음 도전해보는 공연이에요. 이후 포르투갈과 폴란드 등 유럽에서 시즌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상준)


이태리에서 첫 만남,'안나 볼레나'에서 재회한 최승현과 이상준
 
오페라 '안나 볼레나'를 벌써 세 번째 공연하게 된 테너 이상준과 첫 도전에 부담감을 내보인 메조 소프라노 최승현은 사실 초면이 아니었다. 두 사람은 인터뷰 도중, 10여년 전 이탈리아에서 같은 스승께 사사받았음을 털어놓으며 즐거운 표정을 지었다. 어쩐지 더욱 풍성한 공연이 될 것 같은 예감을 느끼며 '안나 볼레나'가 어째서 어려운지, 왜 더 가치있는 지를 상세하게 들어봤다.
  
"최승현 선생님과는 2002년에서 2003년 사이에 이태리에서 같이 공부했어요. 오페라 작곡가 베르디가 태어난 부세또라는 도시가 있는데 그곳에 가면 베르디 오페라 극장이 있죠. 거기 아카데미에서 1년간 같은 선생님 아래서 사사를 했던 사이입니다. 이후로는 13년 동안 못보다가 여기서 만났어요. 먼저 선생님이 귀국해 활동하고 계시고 저는 유럽에서 홀로 활동해왔죠. 이렇게 다시 만나니 정말 좋습니다. 여전히 아름다우시고 그때도 유일한 메조 소프라노였어요." (이상준)
 
"저도 처음에 만나서 '어디서 봤지' 했어요. 그 때 기억이 나면서 반갑고, 사사 받았던 선생님 생각이 많이 났죠.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보시면 기뻐하실 것 같고요. 알랭 비아르뜨라고 유명한 성악가들 배출해내신 훌륭한 마에스트로시죠.
 
'안나 볼레나' 연습을 하면서 그동안 안내왔던 고음이나 안써왔던 근육들을 하나 하나 일깨워가면서 펼쳐 보이는 느낌이 들어요. 여기서 다 보여줘야 되는구나 싶고요. 사실 처음의 목표가 완창일 정도로 힘들었거든요. 감사한 건 공부를 하면서 제게 도움이 많이 되는 작품이고, 이걸 해내면 더 어려운 역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죠." (최승현)
 
"베르디와 푸치니 작품이 국내에서 익숙한데, 여기선 테너는 테너, 소프라노는 소프라노 등 파트 음역대가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하죠. 하지만 이번엔 파트 별로 음역대가 조금씩 달라지는 경우가 잦아요. 오케스트라도 웅장하기보다 노래만 잘 들릴 수 있도록 반주 정도의 역할만 하고요. 그래서 소리가 더 잘 들리고 숨을 데가 없죠. 정제되지 않은 소리는 바로 들켜요. 옷 벗고 무대에서 노래하는 기분이고, 정말 소리에 욕심이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절제된 소리로 불러야 해요. 항상 내가 해낼 수 있을 지 도전의식이 생기죠. '모 아니면 도'라는 마음으로 무대에 오릅니다." (이상준)

[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jyyang@newspim.com) · 이형석 기자 (leehs@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LH "윗집 발망치 소리, 내년부터 끝" [세종=뉴스핌]김정태 건설부동산 전문기자= 지난 2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 세종시에 위치한 이곳에는 주택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여러 시험동이 있지만, 5층짜리 실제 아파트 건물 한 동이 눈에 들어왔다. 출입구 한켠에는 'db35lab(데시벨 35 랩)'이란 영문과 숫자 표기가 부착돼 있었다. 아파트 1층 내부에 들어가야 이 표기의 의미를 알게 됐다. 이는 LH가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보다 낮은, 도서관처럼 조용한 집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층간소음기술연구소의 시험동 이름이다. 층간소음 등급별 시연 모습 [사진=국토부기자단 공동] 거실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 화면에는 2층의 층간소음을 일으킬 수 있는 런닝머신, 책상과 의자, 공 등의 도구들이 보였다. 우선 화면을 통해 윗층에서 아래층에 전달되는 성인의 발걸음 소리를 들려줬다. 말 그대로 '발망치' 소리였다. 들려오는 소음은 49데시벨로 4등급 수준이다. 층간소음의 기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2005년 전에 지어진 공동주택의 경우 일부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중량충격음이다. 이번에는 실제로 윗층에서 걷는 소리를 듣는 순서였는데, 귀를 쫑긋 세우지 않고서는 소음을 느끼기 어려웠다. 미세한 진동음이 들리긴 했지만, 불편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어 1m 높이에서 3kg 무게의 공을 떨어뜨리는 실험도 시연됐다. 이는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중량충격음으로, 역시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운 소음과 진동이 느껴지지만, 이곳의 실제 시연에서는 역시 진동음이 확 줄었다. 의자 끄는 소리는 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음이어서 경량충격음이라고 하는데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했지만, 실제 시연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충격음이 전달되지 않았다. 이처럼 층간소음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데는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에 맞춘 성능으로 시공된 바닥 때문이었다. 기존 슬래브 두께보다 두꺼운 250mm로 시공하고, 그 위에 40mm 복합완충재와 30mm 고밀도몰탈 및 와이어 메쉬 등을 함께 깔아 놓은 바닥재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저감기술은 2023년부터 개발되기 시작했으나, 슬래브 두께는 210mm로 상대적으로 얇고 낮은 등급의 완충재와 일반 몰탈을 적용해 3등급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를 매년 개선해 온 결과 올해 1등급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LH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실험동 연구에 그치지 않고, LH 공동주택 각 현장에 실증 시공을 하면서 실증 결과 데이터를 쌓아왔다. LH가 층간소음 저감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단지는 양주회천 A15블록으로, 당시 3등급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평택고덕 ab57-2블록에 2등급 수준으로 끌어 올려 적용했다. LH 연구원 관계자는 "이 같은 1등급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과 공법을 연구해 왔다"면서 "47개의 기술 모델 개발과 총 1347회에 걸친 실증을 거쳐 자체 1등급 기술 모델을 정립해 내년부터 주택 설계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1등급 기준 설계로 분양가 상승의 요인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기존 공동주택 24평형(전용면적 59㎡) 기준으로 가구당 300만~400만 원의 공사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LH는 추정하고 있다. 정운섭 LH 스마트건설본부장은 "층간소음 1등급 설계 적용 때문에 수분양자의 분양가 상승 부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자체 원가절감과 함께 정부 재정 지원을 요청한 상태"라면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공사비 상승의 주요인인 슬래브 두께를 슬림화하면서도 1등급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층간소음감지기를 통해 경고 알람이 뜨는 월패드 시연 장면 [사진=국토교통부기자단 공동] 층간소음 1등급 설계는 새로 짓는 공동주택에서만 가능하다. 때문에 구축에서는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LH는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층간소음 감지기를 IT업체와 협력해 개발 중이다. 바닥에 여러 차례 충격을 줄 경우, 층간소음 감지기의 센서가 작동해 해당 세대 월패드를 통해 주의를 당부하는 알람이 뜨도록 하는 장치다. 정승호 LH 스마트주택기술처 팀장은 "구조적으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는 없겠지만,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기준을 해당 세대에게 알림으로써 아래층 이웃과의 분쟁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한 장치"라고 말했다. 실제 이날 시연은 기존 공동주택에 적은 비용으로도 층간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팸투어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기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 [사진=뉴스핌DB] LH는 바닥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에 국한하지 않고, 옆 세대와의 벽간소음, 화장실 배관 소음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소음 저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벽간소음을 저감하는 소음 차단 성능 1등급 벽체 구조는 2019년 11월부터 이미 설계에 반영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화장실 배관이 아래층을 통하지 않고 각 세대 내에서 설치되는 자체 배관을 적용해 배관을 통해 전달되는 소음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내구성이 좋은 장수명 주택, 수요자의 취향에 맞게 가변형 평면 구성이 가능한 라멘 구조 주택, 레고처럼 조립·건설하는 모듈러 주택 등 주택 건설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는 주택 유형에도 층간소음 1등급 접목 방안을 모색해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LH는 층간소음 저감 기술 저변을 민간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민간의 고성능 신기술을 발굴하고, 다양한 1등급 기술 요소의 시장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에는 층간소음 기술 마켓을 통해 6개의 고성능 기술을 발굴했으며 LH 공공주택 현장에서 그 성능을 검증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층간소음 1등급 적용 확산을 위해 db35lab을 내년 3월부터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자체 층간소음 시험 시설이 없는 중소기업에 데시벨 35랩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LH는 또 그간 개발해 온 층간소음 저감 기술 요소와 시공법, 실증 결과를 중소 민간 건설사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체 기술 개발과 층간소음 저감 시공·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에 대한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한준 LH 사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제일 먼저 강조한 게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약속한 것이었다"면서 "내년부터는 LH가 짓는 모든 아파트에 1등급 기준을 적용해 국민 일상의 생활 고통을 덜어주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는 벽식 구조의 공동주택에서 벗어나 라멘(기둥식) 구조와 모듈러에도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을 적용해 100년 이상 가는 장수명 주택의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dbman7@newspim.com 2024-11-24 11:00
사진
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