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경제

속보

더보기

6월 유통업체 매출 7.2% ↑, 온라인이 오프라인의 3배

기사입력 : 2017년07월30일 17:22

최종수정 : 2017년07월30일 17:22

올 상반기 유통업체 매출 6% 증가…온라인 매출, 오프라인의 4배 넘어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6월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부문이 10%대 증가율을 보이며 유통업계 매출을 이끌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4.2%증가, 온라인 13.6% 증가해 전체적으로 7.2% 증가했다.(아래표 참고)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성장은 소·계란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인상과 식품 전반에 대한 수요 증가가 원인이 됐다. 또 온라인 부분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식품부문과 패션·의류부문의 매출이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오프라인은 편의점(10.9%)을 중심으로 SSM(3.0%), 대형마트(2.3%), 백화점(1.3%) 등 모든 무분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편의점들은 점포수 증가(14.6%)와 수입맥주, 도시락 등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16%) 매출이 크게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은 온라인판매(33%)와 온라인판매중개(7.3%) 모두 견조한 성장을 유지했다.

온라인판매는 사무용 가전제품과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가전·전자(51.5%) 부문과 식품(46.8%) 부문 매출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또 뷰티 상품 특가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화장품(21.7%)과 식품(21.7%)부문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면서 온라인판매중개 전체 매출이 10% 가까이 늘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 올 상반기 유통업체 매출 6% 증가…온라인 매출, 오프라인의 4배 넘어 

주요 유통업체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6.0%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13.1%)이 오프라인(2.9%) 매출에 비해 4배 넘는 성장세를 기록하며, 유통업계의 무게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연히 옮겨가는 모습을 보였다.   

오프라인은 편의점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백화점 등 다른 업체들의 매출 증가율이 크게 둔화되며 오프라인 전체 매출의 증가율도 둔화됐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지속하며 유통업체 전체의 성장을 견인했다.

유통업태별 비중은 대형마트, 백화점 및 기업형슈퍼마켓(SSM)의 비중이 감소한 반면,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온라인판매중개, 온라인판매) 비중이 확대됐다.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가전·문화부문과 식품부문의 비중이 소폭 증가하고 패션과 아동·스포츠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은 다소 감소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전년 동기 대비 대형마트(0.0%)를 제외한 편의점(11.4%), SSM(1.5%) 백화점(0.9%)의 매출이 증가했다. 편의점은 1인 가구의 비중 확대에 따라 도시락 등 식품부문(18.0%)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고, 점포수가 증가(12.8%)하며 전체 매출이 11.4% 증가했다. 

SSM은 일상용품·생활잡화부문 등 비 식품군 매출이 7.1% 줄었으나 비중의 87.8%를 차지하는 주력 품목인 식품부문의 매출이 2.7%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 1.5% 늘었다. 

백화점은 에어컨·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수요 증대로 가정용품부문(11.4%) 매출이 큰 폭 성장하며, 의류부문의 매출 0.4%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은 0.9%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식품부문(4.0%)의 성장에도 불구, 청소용품과 의류 등 나머지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하며 지난해 상반기와 비슷한 매출 수준을 유지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판매(25.1%)와 판매중개(8.8%)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는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식품부문(29.1%)과 패션·의류부문(28.4%)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25.1%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가전·전자부문(10.8%)과 생활·가구부문(8.6%)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8% 증가했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사진
위례과천선 광역철도 민자적격성 통과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송파구 일원을 연결하는 위례과천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고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28.25km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민간투자방식으로 지어진다.  위례과천선 노선도안 [자료=국토부] ※노선 미확정 위례과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제안서 검토 및 지자체 협의과정을 거쳐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했고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완을 거쳐 올해 11월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본 사업 영향권에 있는 9개 공공주택지구에 총 8만6000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신규 철도노선을 통해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입주 예정 지구는 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 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이다. 다만 노선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세부노선 및 역사는 실시협약 체결 시 확정‧공개할 방침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2024-11-07 17:36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