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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Flow] '힙'했던 게임들, 모바일로 대거 귀환

기사입력 : 2020년01월27일 08:15

최종수정 : 2020년01월27일 11:45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흥행 PC온라인 IP 모바일로 이식
익숙한 게임성에 반응도 긍정적...새로운 재미도 관전 포인트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 직장인 A씨는 최근 출퇴근 길에 추억에 잠긴다. 10여 년 전 PC방에서 하던 게임을 모바일에서 다시 즐길 수 있게 됐기 때문. 게임 신작이 나와도 조작법을 익힐 여유가 없었는데 익숙한 '손맛'으로 간단히 플레이할 수 있어 자주 찾게 된다.

PC온라인 게임을 주름잡았던 지식재산권(IP)들이 올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접수하고 있다. 게임 산업 초창기 회사를 키워낸 흥행 IP가 대거 모바일로 이식될 예정이다. 게임사 간 자존심 싸움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사진 = 넥슨] 2020.01.23 giveit90@newspim.com

게임업계에서는 흥행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출시 봇물은 당연한 흐름이라고 입을 모은다. 우선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게임인 만큼 '화제성'이 크다. 이는 타깃층의 확장과도 연결된다. 예컨대 넥슨의 '바람의 나라'는 1996년에 나온 게임이다. 당시 이 게임을 즐기던 10~20대는 현재 30~40대 중후반이 됐다. 즉, 주 게임이용자가 아닌 연령층에게도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울러 역할수행게임(RPG)의 경우 세계관 설정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도 있다. 무(無)에서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그것도 사람들에게 사랑받던 세계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엔씨소프트가 준비 중인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시리즈도 인기 IP 세계를 중심으로 한 프리퀄이나 후속작 등으로 마치 스타워즈 영화와 같은 시리즈가 된다.

◆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쿵야 캐치마인드' 인기

게임업계 맏형인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가 PC온라인 게임을 모바일로 옮기는 작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게임업계는 이용자 다수가 PC온라인에서 게임을 접했던 경험이 있는 만큼 그래픽 및 스토리 구현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게임 이용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넥슨은 2001년 출시했던 PC온라인 게임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를 지난해 모바일로 재해석한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을 출시했다. 8개 언어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이 게임은 출시 4일 만에 500만 다운로드 성과를 냈다.

넷마블도 지난 2002년 출시한 장수 PC온라인 게임 '쿵야 캐치마인드'를 지난해 모바일 버전으로 내놓았다. 이용자가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들이 맞히는 기본 게임성 위에 모바일에서 적용 가능한 '위치 기반' 기술을 활용했다. 출시 후 구글·애플 등 양대 마켓 인기 1위에 올랐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달의 우수 게임'에 선정되는 등 IP 저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사진 = 넷마블] 2020.01.23 giveit90@newspim.com

◆ 한국 게임 중 가장 돈 많이 버는 '던전앤파이터', 스마트폰으로

지난해 대대적인 구조 개편을 마친 넥슨은 올해 '던전앤파이터', '바람의 나라', '마비노기' IP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출격한다.

2005년 출시된 PC온라인 액션 게임인 '던전앤파이터'는 중국에서 대박을 터뜨리면서 넥슨의 든든한 기둥이 됐다. 시장조사전문업체 슈퍼데이터에 따르면 넥슨코리아의 100% 자회사 네오플이 개발한 던전앤파이터의 2018년 전 세계 매출은 15억달러(약 1조7490억원)다. 모바일에서도 이 같은 인기를 끌지 관심이 쏠린다.

던전앤파이터는 지난 2011년 7월 동시접속자 29만명이라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당시 여름방학 특수와 업데이트를 등에 업고 한국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사상 최고 동시접속자 기록을 세운 것. 이 기록은 2018년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동접자 35만명으로 신기록을 세울 때까지 최고 자리를 지켰다.

특히 이 게임은 중국에서 대박을 터뜨린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판 '던전앤파이터'인 '지하성과 용사'는 2014년 6월 최고 동접자 500만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같은 중국인들의 사랑에 힘입어 던전앤파이터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번 게임 2위에 올랐다. 1위는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다.

출시 15년이 지나도록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던전앤파이터가 모바일로 나온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최근 중국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을 통해 시작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사전예약 인원이 1주일 만에 10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넥슨에 따르면 중국에선 상반기 출시 예정이며 국내 출시 시 일정은 미정이다. 

◆ 한국 MMORPG 전설 '바람의 나라', 모바일 출격 대기

고구려 대무신왕의 일대기를 다룬 '바람의 나라'는 1996년 넥슨이 첫 번째로 출시한 PC온라인 게임이자 '세계 최장수 상용화 그래픽 MMORPG'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게임이다.

'바람의 나라' 하면 단번에 떠오르는 투박한 느낌의 2D 도트 그래픽이 모바일 게임 '바람의 나라: 연'에서 재현될 예정이어서 이용자들의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실사보다 더 실사 같은 풀 3D 그래픽 구현이 관건이 된 MMORPG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바람의 나라: 연' 개발사인 슈퍼캣 이태성 디렉터는 "바람의 나라 유저이자 팬의 입장에서 원작의 재미 요소와 즐거움을 많은 분이 오롯이 느낄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개발 중"이라며 "바람의 나라: 연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게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바람의 나라: 연'은 조만간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넥슨은 지난해 12월 최종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를 마쳤다. 최근에는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하고 개발 소식 등을 전하고 있다.

지난 2004년 출시된 '마비노기'도 '마비노기 모바일(가칭)'으로 개발 중이다. 높은 자유도와 게임 몰입도를 높여준 배경 음악이 모바일에 그대로 옮겨져 이용자들의 추억을 깨울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사진 = 넷마블] 2020.01.23 giveit90@newspim.com

◆ 서바이벌 RPG 'A3', 관심 집중

넷마블은 2002년 출시한 PC온라인 게임 'A3' IP를 활용해 'A3: 스틸얼라이브 모바일'로 제작했다. 당시 넷마블은 A3를 홍보하며 "애들은 가라!"란 광고 문구로 국내 최초의 성인 전용 MMORPG를 표방하기도 했다.

'A3: 스틸얼라이브'는 모바일 최초 배틀로얄 MMORPG로 올해 1분기 출시 예정이다. 전략과 컨트롤로 최후의 1인을 가리는 서바이벌 방식의 '30인 배틀로얄', 동시간 전체 서버의 이용자와 무차별 프리 대인전을 즐길 수 있는 '암흑출몰' 등 치열한 경쟁을 펼칠 수 있다.

넷마블 관계자는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 MMORPG 장르에 '배틀로얄 콘텐츠'를 접목한 융합 장르 게임으로 넷마블의 퍼블리싱 역량과 노하우를 집중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 '리니지2M'에 이어 '블래이드앤소울'도 모바일로

지난해 말 '리니지2M'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평정한 엔씨소프트는 올해 '블레이드앤소울(2012년 출시)' IP로 또다시 업계를 긴장시킬 예정이다. '블레이드앤소울2'와 '블레이드앤소울S'가 그 주인공이다.

'블레이드앤소울S'는 '블레이드앤소울' IP를 활용한 일종의 프리퀄 게임이다. 원작에 등장하는 영웅들이 SD 캐릭터로 재탄생했다. 원작 3년 전 이야기를 담아 원작에서 다루지 않은 과거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다.

'블레이드앤소울S'가 프리퀄이라면 '블레이드앤소울2'는 공식적인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다. 원작 이후의 시대가 배경이며, 과거의 영웅들은 전설이 되고 그 뒤를 이을 새로운 모험이 이어진다.

고전 IP가 모바일로 대거 귀환하는 현상에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등장했던 IP가 현재의 고퀄리티 기술과 만나 재현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오랜 기간 이용자들에게 자리 잡은 IP는 게임의 흥행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게임사들이 앞다퉈 IP를 활용해 신규 게임 제작에 나서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giveit90@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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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국민의힘 48.5%·민주 38.8% [서울=뉴스핌] 지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이후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을 오차범위 밖에서 역전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 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0~21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ARS(자동응답시스템) 조사에서 '다음 중 어느 정당을 지지하시거나 약간이라도 더 호감을 가지고 있나'라는 질문에 ▲국민의힘 48.5% ▲더불어민주당 38.8% ▲조국혁신당 3.8% ▲개혁신당 1.3% ▲진보당 0.4% ▲기타 다른정당 1.7% ▲지지정당 없음 5.4%로 집계됐다. 지난 조사 대비 민주당(40.4%→38.8%)은 1.6% 포인트(p) 하락했고, 국민의힘(40.0%→48.5%)은 8.5%p 상승하며 양당 간 격차는 지난 조사 대비 0.4%p(민주당 우세)→9.7%p(국민의힘 우세)로 벌어졌다.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 이후 민주당은 탄핵 국면을 거치며 국민의힘과 지지율 격차가 2배 이상 벌어지기도 했으나 한 달여 만에 정반대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12월 9일 뉴스핌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은 50.0%, 국민의힘은 23.1%로 지지율 격차가 26.9%p에 달했다.(미디어리서치 의뢰,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9.9%)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인 지난해 12월 20일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은 47.5%, 국민의힘은 29.6%로 17.9%p차이였다.(미디어리서치 의뢰,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3.8%) 이번 조사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 민주당보다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남성은 ▲국민의힘 49.2% ▲민주당 37.5% ▲조국혁신당 3.9% ▲개혁신당 1.8% ▲지지정당 없음 6.0%로, 여성은 ▲국민의힘 47.8% ▲민주당 40.1% ▲조국혁신당 3.7% ▲개혁신당 0.7% ▲지지정당 없음 4.8%로 응답했다. 연령별로는 40·50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국민의힘 지지율이 높았다. 만18~29세는 ▲국민의힘 48.0% ▲민주당 37.5%로, 30대는 ▲국민의힘 55.1% ▲민주당 34.5%, 40대는 ▲국민의힘 36.8% ▲민주당 49.4%, 50대는 ▲국민의힘 37.5% ▲민주당 46.8%, 60대는 ▲국민의힘 56.5% ▲민주당 34.7%, 70대 이상은 ▲국민의힘 61.0% ▲민주당 26.6%로 응답했다. 지역별로는 강원·제주, 광주·전남·전북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을 앞섰다. 서울은 ▲국민의힘 50.5% ▲민주당 40.2%, 경기·인천 ▲국민의힘 48.6% ▲민주당 38.2%, 대전·충청·세종 ▲국민의힘 53.8% ▲민주당 38.4%, 강원·제주 ▲국민의힘 27.7% ▲민주당 56.8%, 부산·울산·경남 ▲국민의힘 54.3% ▲민주당 33.4%, 대구·경북 ▲국민의힘 60.1% ▲민주당 25.7%, 광주·전남·전북 ▲국민의힘 26.8% ▲민주당 52.4%로 나타났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체포되고 서울서부지법에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비상계엄 선포 47일 만에 현직 대통령으로서 처음 구속되는 등 정치적 파장이 커지면서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은 급상승하고 민주당 지지율은 하락하는 현상이 이어졌다"면서 "국민의힘 상승 원인으로는 민주당 등 야 6당이 발의한 내란 특검법 수정안에 외환 혐의를 추가하는 등 안보 불안을 초래하면서 보수가 결집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카톡 검열' 논란을 비롯해 민주당에 우호적인 20·30세대와 중도층이 등을 돌린 것도 국민의힘 지지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는 계엄에는 반대하지만 민주당의 '폭주 고질병'은 더 싫다는 국민적 반감 때문"이라며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협박 및 고발 등 수권정당의 모습과 거리가 멀어지면서 지지율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 RDD(무작위전화걸기) 활용 ARS를 통해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7.8%다. 자세한 조사 개요 및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heyjin@newspim.com 2025-01-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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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탄핵안 "기각" 47.1% vs "인용" 46.7% [서울=뉴스핌] 신정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지 39일 만에 헌법재판소가 탄핵안을 기각해야 한다는 여론과 인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팽팽했다. 이는 보수층의 결집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비호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의 의뢰로 지난 1월 20~21일 양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ARS(자동응답시스템) 조사에서 "비상계엄 선포와 내란 혐의 등을 이유로 윤 대통령을 탄핵소추한 국회 측이 탄핵소추안에서 형법상 내란죄를 배제했는데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 47.1%는 '기각해야 한다'고 답했다. '인용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은 46.7%, '잘모름'은 6.2%였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인용해야 한다 44.6% ▲기각해야 한다 50.4% ▲잘모름 5.0% 등이다. 여성은 ▲인용해야 한다 48.8% ▲기각해야 한다 43.8% ▲잘모름 7.4% 등이다. 연령별로 보면 인용해야 한다는 응답은 ▲50대 58.4% ▲40대 56.0% ▲만18~29세 48.5% ▲30대 43.2% ▲60대 42.6% ▲70대 이상 27.1% 순이다. 기각해야 한다는 응답은 ▲30대 54.8% ▲70대 이상 52.5% ▲60대 51.7% ▲만18~29세 49.6% ▲50대 39.3% ▲40대 37.6% 순이다. 지역별로는 광주·전남·전북에서 인용해야 한다는 응답(62.4%)이 가장 높았다. 이어 ▲강원·제주 57.2% ▲경기·인천 48.2% ▲서울 46.3% ▲부산·울산·경남 40.6% ▲대구·경북 40.2% ▲대전·충청·세종 39.5% 등이 뒤를 이었다. 기각해야 한다는 응답은 대전·충청·세종(55.5%)이 가장 높았다. 이어 ▲대구·경북 50.8% ▲부산·울산·경남 49.6% ▲경기·인천 48.4% ▲서울 47.5% ▲강원·제주 31.9% ▲광주·전남·전북 31.3% 순이다. 지지 정당별로 보면 인용해야 한다는 응답은 ▲조국혁신당 지지자 87.6% ▲더불어민주당 지지자 87.4% ▲지지정당 없음 63.5% ▲개혁신당 47.8% ▲기타정당 46.5% ▲진보당 33.9% ▲국민의힘 9.3% ▲잘모름 0% 순이다. 기각해야 한다는 응답은 ▲국민의힘 85.0% ▲개혁신당 36.9% ▲기타정당 36.7% ▲지지정당 없음 26.6% ▲진보당 19.4% ▲더불어민주당 7.8% ▲조국혁신당 5.3% ▲잘모름 0% 순이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조사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기각'이 '인용'보다 한계허용 오차범위 내에서 높게 응답이 나왔다"며 "다만 '기각해야 한다'와 '인용해야 한다'는 답변이 팽팽한 것은 정부·여당과 야당 간의 대립이 극심한 상황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탄핵 결정 시 국론 분열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헌법재판소는 이런 정치적 영향과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탄핵 심판의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단순히 법적 기준만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에 미칠 수 있는 정치적 영향까지 균형 있게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정치 전문가들은 이같은 흐름을 '보수 지지층의 과표집'으로 보고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조기 대선이 다가오면서 극우 성향을 중심으로 '이재명은 안 된다'는 심리가 뭉치고, 이들이 여론조사에도 적극적으로 응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상황에서 진보층도 나름대로 뭉쳐있다 보니 '윤석열 대 이재명' 양당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도 "지금 여론조사 응답자 중의 다수는 보수층으로 보인다. 스스로 보수라고 생각하는 의견들이 의도치 않게 과표집 되면서 윤 대통령 쪽으로 표가 몰리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중도층에서도 공수처 수사와 이재명에 대한 비호감도가 높은 사람들이 국민의힘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 RDD(무작위전화걸기) 활용 ARS를 통해 진행됐다.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후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표집했으며, 2024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연령대·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다.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7.8%다. 자세한 조사 개요 및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allpass@newspim.com 2025-01-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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