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의료·교육 분야 손쉬운 3D 콘텐츠 제작 지원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SK텔레콤은 올 봄 혼합현실(MR·Mixed Reality) 제작 시설 '점프 스튜디오'를 서울에 개관한다고 4일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국내 계약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Mixed Reality Capture Studio)' 기술을 아시아 최초로 도입하는 것이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Mixed Reality Capture Studio)' 기술로 실제 구현한 3차원 콘텐츠. SK텔레콤은 올 봄 이 기술을 적용한 혼합현실(MR) 제작 시설 '점프 스튜디오'를 서울에 개관한다. [사진=SKT] 2020.02.04 nanana@newspim.com |
혼합현실은 현실 공간 속에 사실감을 극대화한 3차원 가상 이미지∙영상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증강현실(AR)이 현실 공간에 가상 이미지를 입혀 보여주고 가상현실(VR)은 가상 공간에서 가상 이미지를 구현하는 반면, 혼합현실은 두 기술의 장점을 가져온다. 현실 공간 속에서 사용자와 실제같은 가상 이미지가 상호 반응하도록 하는 진일보한 기술이다.
최근 홀로그램을 활용한 공연과 행사가 혼합현실 기술이 실생활에 적용된 사례다.
SK텔레콤은 AR∙VR∙MR 등 실감 미디어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끈다는 목표로 '점프 스튜디오'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여러 분야의 고객이 손쉽게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아이돌 가수의 3차원 아바타를 제작해 공연과 팬 서비스에 두루 활용하고, 방송사는 스포츠 선수의 입체적인 이미지∙영상을 다양한 방송 화면에 적용할 수 있다.
'점프 스튜디오'에는 백 여대의 카메라와 최신 그래픽 장비들이 구축된다. 스튜디오 안에서 특정 사람 또는 사물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실감나는 3차원 이미지와 영상 결과물을 생성하는 등 모든 작업이 신속하게 이뤄진다.
'점프 스튜디오'는 기존 3차원 콘텐츠 제작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기업 또는 개인 고객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한다. 현재 콘텐츠 제작 시 수많은 후반 수작업이 수반되는데 이를 텍스처링(재질 입히기), 모션센싱(움직임 구현) 등 최신 기술로 대체해 제작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마켓앤마켓(Market and Markets)의 2018년 리포트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주목하고 있는 디지털 홀로그램 촬영 기술(Volumetric Video)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0년 미화 약 11억달러(한화 약 1조3100억원)에서 2023년 약 28억달러(3조336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점프 스튜디오' 운영으로 '점프 AR/VR' 서비스의 콘텐츠 경쟁력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작 기간과 비용을 줄이면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자체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된 셈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5G 실감 미디어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선 콘텐츠 제작 단계의 혁신이 필수적"이라며 "점프 스튜디오를 활성화해 실감 미디어 서비스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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