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2주간 연장됐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19일 일단 종료된다. 신규확진자 감소에도 감염병 확산 우려가 여전해 재연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언젠가 끝날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이후의 문화예술계 변화에 관심이 집중된다.
전례가 없는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국내외 경제는 물론 문화예술계 타격이 심각하다. 정부의 다중시설 이용 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최근 극장 관객은 급격히 줄었고 공연과 미술관 전시를 찾는 발길도 뚝 끊겼다.
지난달 22일부터 2주간 진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2주간 연장된 바 있다.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장, 국립중앙도서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문화예술기관 24곳이 휴관했다. 문화재청 소속 궁능 실내 관람 및 문화재 안내해설도 중단된 가운데 오는 20일부터 국공립 문화시설의 재개 여부가 관심사다. 정부기관의 관람 재개가 수요자 심리에 영향을 미치면 극장이나 공연장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수문장 교대식이 약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2020.03.14 dlsgur9757@newspim.com |
정부는 앞서 일일 확진자가 50명 미만, 감염경로 미확인 신규 확진 사례가 5% 미만이 유지될 경우를 생활방역체계 전환의 기준으로 삼는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확진자 수가 20명대로 내려가면서 생활방역체계 적용이 논의돼 왔으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 일일 신규확진자 수가 30명 이하로 감소했지만 여전히 감염원을 알 수 없는 환자가 발생해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 역시 지난 17일 감염병 예방 준칙을 이행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각 시설 특성에 맞는 가장 좋은 생활방역수칙을 마련하겠다"면서 "종교시설이나 유흥시설은 집단 발병이 많이 보고된 공간이다. 종교행사를 하면서 마스크를 쓰기 어렵기 때문에 (감염)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도 "생활방역을 해도 1~2m 물리적 거리두기는 필요하다. 기본 원칙을 완전히 무시하고 새로운 형태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기간 적용된 법적·강제적 조치는 완화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과 관련한 내용은 19일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문체부와 문화재청은 중대본 지침에 따라 국립기관의 재개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현재 궁능 실내관람시설이 휴관인데, 개관할 지 연기할 지 고려 중이다. 문화관광해설사의 활동 재개는 아직 논의되고 있지 않다"며 "해설사의 경우 관람객과 2m 거리 유지하기가 힘들다. 현재로서는 실내관람시설의 휴관 유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으며 20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5일 서울 종로구 토탈미술관을 찾아 방역 실태를 점검하고 현장을 둘러보며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2020.03.26 89hklee@newspim.com |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학과 교수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공연계의 심각한 타격을 우려했다. 이 교수는 "극장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좌석을 띄워 앉는 건 사실상 상업 시장에서 보면 어려운 부분이다. 고가의 유료 티켓으로 제작비를 마련하는 뮤지컬의 경우 큰 적자만 날 뿐이다. 국립기관은 (공연을)안하면 그만인데 대관 연극, 뮤지컬 쪽은 유료 티켓을 팔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뭣보다 안전이 우선이지만, 2m 거리 확보로 500석 규모 극장에 관람객 100명밖에 못 앉는다. 사실상 티켓을 팔아야하는 극장에서는 손해다. 이 부분이 가능한 해제되면 낫겠다. 한 좌석 정도 띄우고 관람객은 마스크 잘 쓰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거다. 공연예술계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완화 조치는 6월 1일쯤 돼야 할 거다. 완화된다고 바로 매표하는 건 아니다. 6월 결정되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건 한 달은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교수는 코로나 사태 여파로 추후 문화예술계 관람 문화와 시장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보면 극장 자체가 영상 인프라를 보완해야 한다. 공연 중계도 영상미학,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굳이 극장이 아니라도 감동을 줄 수 있다. 그러면 코로나 사태가 아니어도 '영상으로 보는 공연'이라는 장르도 생길 거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다른 차원의 예술 융합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창작과 콘텐츠 사업이 이뤄져야 한다. 아울러 유료화 마켓에 대한 고민도 적극적으로 해야한다"면서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공연을 보려는 이들을 위해 공연 실황을 유료로 볼 수 있게 영상으로 창출하면 유료화가 가능하다. '공연이 10만원인데 영상으로 보면 5000원 혹은 1만원'이라면 10만명은 충분히 몰리는 시스템이 가능해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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