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증권·금융 가상통화

속보

더보기

[글로벌 블록체인] 8월 23일 오전 뉴스 브리핑

기사입력 : 2021년08월23일 09:44

최종수정 : 2021년08월23일 09:44

댈러스 연준 총재 "美 중앙은행, 언젠가 디지털통화 발행할 것"
뉴욕 자산운용사 누버거버먼, BTC 선물·펀드 투자에 최대 5% 할당

[서울=뉴스핌] 고지훈 기자 =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은행장 로버트 카플란(Robert Kaplan)이 "언젠가 중앙은행이 자체 디지털통화를 발행하는 모습을 보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몇년 안에 이러한 일이 발행할 것을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 현재 연준은 이와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관련 결정을 내리기까지는 아직 멀었으나, 현재 잠재적 영향 등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며 "중국은 이미 자체 실험을 진행 중이다. 이것이 미국이 디지털통화를 발행하게 될 이유"라고 설명했다.

◆뉴욕 자산운용사 누버거버먼, BTC 선물·펀드 투자에 최대 5% 할당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뉴욕 소재 자산운용사 누버거버먼(Neuberger Berman)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서 운용 중인 1억6400만 달러 규모 상품 전략 펀드의 최대 5%까지 비트코인 선물 및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앞서 누버거버먼은 11일 BTC 선물 및 펀드 투자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등록된 선물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선물과 캐나다의 비트코인 ETF에 대한 투자가 가능하다.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중심으로 한 뉴욕의 금융가 [사진=블룸버그]

◆페이팔, 영국서 암호화폐 서비스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글로벌 대형 결제 업체 페이팔이 영국에서 암호화폐 거래 및 보유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는 미국 외 지역 첫 암호화폐 서비스 확장으로, 영국 페이팔 사용자는 24일부터 은행 계좌, 페이팔 지갑 내 잔액, 직불카드 등을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등 4개 암호화폐를 거래 및 보유할 수 있다. 영국에서 출시되는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의 최소 매매 단위는 1파운드로, KYC 등 프로세스를 완료한 사용자에 한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페이팔 비즈니스 계정은 암호화폐 서비스 사용을 지원하지 않으며, 페이팔의 미국 암호화폐 서비스와 동일하게 사용자는 구매한 암호화폐를 외부 지갑으로 옮길 수 없다. 앞서 페이팔은 지난해 10월 미국 사용자 대상 암호화폐 거래 및 보유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지난 3월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이더리움 고래들, 시장 회복에 13.4억 달러어치 ETH 이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이 조정 후 회복세를 나타내는 동시에 BTC, ETH 대량 이체가 발생하고 있다. 전날 41만 1,799ETH(약 13.4억 달러어치)가 5시간만에 6차례에 걸쳐 이체됐으며, 1건의 거래를 통해 1만 BTC(약 4.75억 달러)가 이체되기도 했다. 지난달 최저 1,744 달러에서 거래됐던 이더리움은 한달만에 3,000 달러선을 돌파했으며, 지난달 3만 달러 지지선을 확인한 비트코인은 현재 5만 달러 저항선을 테스트하고 있다.

◆액시 인피니티, 누적 거래량 15억 달러 돌파
댑레이더에 따르면, 액시 인피니티가 NFT 댑 중 가장 높은 15억 달러의 누적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다. 크립토펑크, NBA탑샷 누적 거래량은 각각 7.38억 달러, 6.58억 달러로 뒤를 이었다.

◆첫 BTC-모네로 스왑 제공자 등장
모네로 네트워크의 첫 BTC-모네로 아토믹 스왑 제공자가 나타났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아토믹스왑은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서로 다른 블록체인 상의 코인을 직접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모네로는 지난 5월 BTC-모네로 아토믹 스왑을 출시한 바 있다. 관련 트윗에 따르면 한 모네로 개인 이용자가 네트워크 상 첫 아토믹 스왑 제공자로 등장했으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이용자들은 명령줄 인터페이스(CLI)를 통해 스왑을 진행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개발자들은 곧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구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해병대원 특검법' 국회 본회의 상정…與, 필리버스터로 맞불 [서울=뉴스핌] 김윤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해병대원 순직사건 외압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해 제출한 '채 해병 특검법'이 3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다. 국민의힘은 즉각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요구서를 제출하며 맞불을 놨다. 국회법상 필리버스터는 '종결동의' 제출 24시간 후 국회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 동의로 중단할 수 있다. 이날 민주당이 15시 45분 필리버스터 종결 동의서를 제출함에 따라, 특검법은 24시간 토론을 거친 뒤 오는 4일 오후 표결이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5회국회(임시회) 제415-45차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법 상정을 반대하는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하고 있다. 2024.07.03 pangbin@newspim.com 국회는 이날 본회의 첫 안건으로 박찬대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전원 명의로 제출된 '순직 해병 수사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 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상정했다.  당초 민주당은 지난 2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상정하겠다는 방침이었지만, 전날 대정부질문이 진행되던 도중 김병주 민주당 의원의 발언으로 여야 간 고성이 오가며 본회의가 파행돼 불발됐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전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채상병 특검법안이 상정되면 의사 진행 발언과 함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엄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같은 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4일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해병대원 특검법을 상정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공고히 했다. 당초 이들은 대정부질문 이후 채상병 특검법을 본회의에 올리겠다는 계획이었으나, 필리버스터를 예고한 여당에 맞춰 의사일정을 변경하고 특검법을 먼저 상정했다. 무제한토론이 이뤄짐에 따라 이날 예정됐던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은 파행됐다. 채해병 특검법이 오는 4일 본회의를 통과해 정부로 이송되면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이 15일을 꽉 채워 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민주당이 당초 목표했던 채해병 순직 1주기인 7월 19일 직전에 국회 재표결이 가능한 셈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1대 국회에서도 야당이 단독으로 강행 처리한 해병대원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이후 국회에 되돌아온 특검법은 재의결 필요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을 채우지 못해 폐기 수순을 밟았다. yunhui@newspim.com 2024-07-03 16:11
사진
김건희 여사, 한밤 중 시청역 참사 현장 찾아 조문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김건희 여사가 서울 시청역 역주행 교통사고 현장을 찾아 헌화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김 여사는 지난 3일 밤 10시 50분쯤 짙은 색 치마를 입고 조화를 든 채 사고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의 방문은 대통령실에서 공식적으로 자료를 배포하지는 않았지만, 김 여사를 알아본 시민이 사진을 촬영하고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리면서 알려졌다. 3일 시청역 참사 현장을 찾은 김건희 여사.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김 여사는 현장 인근에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성해놓은 추모공간에 헌화한 뒤 잠시 자리를 지키다 떠났다. 앞서 지난 1일 시청역 교차로에서 60대 제네시스 차량 운전자 A씨가 몰던 승용차가 역주행하다 인도로 돌진해 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부상자는 7명이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A씨는 경찰에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다. 현장에는 고인들을 추모하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줄을 잇고 있다. parksj@newspim.com 2024-07-04 08:5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