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이주환 컴투스 대표는 11일 열린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1분기 실적에 있어 매출은 회사 전통적으로 1분기가 비수기였던 것에 비해 상회하는 매출이 나왔으나 영업이익 같은 경우에는 못 미치는 상황"이라며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관련해 회사가 작년 8월에 크로니클을 한국에 출시한 이후에 11월에 북미에 출시를 하고 지난 3월에 글로벌 출시하는 순서로 진행을 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에 최초 출시하는 시점에는 초반 마케팅비를 집행해서 초반 모객을 많이 가져갔고 초반 성과가 굉장히 좋았으나 회사가 이를 유지하는 데에서는 아쉬움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후 회사가 북미 버전을 출시할 때는 게임의 지속성에 대한 고민은 물론 회사가 굉장히 많은 개선을 진행했지만 지속성이나 이런 부분에서 북미 버전 초기 마케팅에서는 소극적인 부분이 있었다"며 "북미 버전을 출시한 이후에 지표들을 보았을 때 글로벌 버전 출시 이전까지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굉장히 안정적인 매출을 지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는 국내 버전 이후에 개선한 부분들이 확실하게 워킹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 게임성이 글로벌 유저들한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덧붙였다.
컴투스 로고. [사진=컴투스] |
나아가 "글로벌 버전을 출시하는 시점에서는 북미 버전에 비해 훨씬 더 적극적인 초반 마케팅을 집행했고 실제로 그것들이 성과로 나타나면서, MMORPG에서 초반 유저를 놓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선택했기 때문에 크로니클 글로벌 버전 출시 이후에 지표들이 좋게 나오면서 회사가 마케팅비를 좀 더 집행해 초반 모객을 좀 더 확실하게 가져가자고 움직였던 부분이 있었다"며 "이렇게 마케팅비 집행한 부분이 1분기에 단기 비용에 있어 부담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통해서 회사가 크로니클을 장기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 놨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회사가 글로벌 출시부터 원펀맨 컬래버레이션을 시작하는 부분까지 달려왔는데, 이후에는 마케팅비의 집행을 굉장히 타이트하게 비용 상황을 보면서 조절하고 크로니클 글로벌 전체가 (실적에) 온기 반영되는 시기에 수익을 많이 거둘 수 있도록 전환할 수 있게 움직이고 있다"며 "크로니클에 더해 신작들, 미니게임 천국·제노니아:크로노브레이크·MLB나인이닝스 라이벌·낚시의신 크루 등 4종의 게임이 예정되어 있고 6월과 7월에 나눠서 런칭될 예정인데, 상당한 수준의 게임성과 완성도를 갖췄다. 올해 예년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게임의 신작을 출시할 예정인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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