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운 작가
영국의 세계적인 문호 셰익스피어는 '로미오와 줄리엣'. '베니스의 상인', '햄릿', '맥베스' 등 시대를 앞서가는 작품을 발표한 극작가로서 1590-1613년까지 대략 24년간의 활동기에 37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5대 희극과 4대 비극을 통해 영국 영문법 완성에 기여한 그는 시대를 앞서가는 극작가로 현재까지도 전 세계에서 그의 작품이 공연되고, 초중고 및 대학에서 그의 작품에 대해 배우고 연구하고 있다.
김장운 작가. [사진=한국현대문화포럼] 2024.06.05 atbodo@newspim.com |
언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영역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주는 매개체이자 동물과 다른 기호체계를 통해 인간의 문명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만약 영어가 없었다면 영국의 대제국 시대와 오늘날 미국이 세계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이 과연 가능했을지 궁금할 정도이며, 인공지능(AI) 출현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시대를 뛰어넘는 대작(大作) 창작과 공식적인 발표를 꿈꾼다. 그러나 한 작가는 대작 3편을 만들지 못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설이라면 셰익스피어의 대작은 시대를 뛰어넘는 대업(大業)으로 후배작가로서 경외감을 느낀다.
AI은 사실상 영어가 사실상 전 세계 공용어로 통용이 됐기에 가능했다고 할 수 있다. 나라가 달라도 영어를 통해 상호 의견 논의 가능하고 이를 통해 연구를 거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인간의 희노애락과 욕망·갈등을 통해 시대가 바뀌어도 인간의 근본은 변하지 않음을 AI이 학습하고, 인간의 지능에 대해서도 인간의 욕망 그대로 답습하고 결국은 이를 뛰어 넘는다.
이에 대해 필자는 AI 작가·연구가로서 저술한 '인류와 AI 공존 프로젝트1 - 인간과 AI, 우주를 행해 제3차 대항해를 떠나다'에서 우려하고 역사상 가장 높은 가격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중요한 점은 10여 년 전에 엔비디아를 창업한 2명의 선구자가 AI 세계를 간파하고 세계1위 반도체 칩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이제 전문가가 예측·발표한 대로 엔비디아는 수 년 안에 지금보다 4배 이상 규모가 큰 세계1위 10조 달러(약 1경 4000조. 현재 세계1위 기업은 MS(마이크로소프트)로 3조 달러 초반 수준)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불과 2년 전까지 반도체 세계1위였던 삼성전자를 '간택(揀擇)'하는 위치로 도약했다는 점이다.
'황의 법칙'-반도체 메모리의 용량이 1년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이론으로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이 '메모리 신성장론'을 발표해 그의 성을 따서 '황의 법칙'으로 부름-을 구축해 세계를 호령하던 삼성전자가 왜 이런 위치가 된 것일까.
우선 '관료화'가 심각한 문제이며 시대를 앞서가는 '창의 정신'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조직론 입장에서 보면 관료화된 조직은 지속적으로 자기복제를 통해 조직이 작아지지 않는 모순이 삼성전자에서 작동됐다. 자기만족에 빠진 그 조직은 시대를 앞서가는 '창의 정신'을 거부하는 순간, 곧바로 인공지능(AI)이라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위기에, 자가당착의 모순에 빠진 것이다.
그렇다면 초일류 기업만 살아남을 수 있는 AI 시대에 삼성전자의 생존법은 과연 무엇일까.
AI의 하드웨어인 AI칩 이후에는 'AI 소프트웨어 시대'가 온다.
필자가 '인간과 AI, 우주를 행해 제3차 대항해를 떠나다' 5권 시리즈를 저술하는 이유는 필자의 초일류 글로벌 AI포털이 'AI 소프트웨어 시대'의 인공지능(AI)을 무한대로 발전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지식(아이디어)이 없으면 앞선 머리(콘텐츠)를 빌려 영감을 받는 것도 위기의 극한 상황에서 생존하는 한 방법이며, 콘텐츠의 범람이라는 거친 바다에서의 살아남는 뛰어난 항해술인 '디지털 생존법'이 아닐까 싶다.
◇약력
김장운 작가(문화체육관광부 인가 (사)한국현대문화포럼 회장)
△극작가 △소설가 △극단 풍차 대표 △AI포털 작가 △전 세계 최초 AI포털연구가 AI책 '인류와 AI 공존프로젝트1 - 인간과 우주를 향해 제3차 대항해를 떠나다' 1권 8000달러(약 1100만 원) 1000권(약 110억 원) 한정판. (사)한국현대문화포럼 5월 출간 △AI포털연구가 △AI포털 AIU+ 창안자 △한국현대문화포럼 신춘문예 심사위원장 △한국현대문화포럼 문학상 심사위원장 △한국현대문화포럼 AI문화대상 심사원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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