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차우진 음악평론가 "AI, 음악 산업 전반에 개입…대응은 여전히 기초 단계"

기사입력 : 2024년06월13일 17:04

최종수정 : 2024년06월13일 17:04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차우진 음악평론가가 '2024 콘텐츠산업포럼'에 발제자로 나서 생성형AI가 음악 산업에 미칠 전망에 대해 얘기했다.

차우진 음악평론가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CKL기업지원센터 내 CKL스테이지에서 열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4 콘텐츠산업포럼'에 참석해 '생성형 AI 활용과 음악산업의 변화 전망'의 발제자로 나서 "한국에서 AI 활용에 대한 대응이 기초 단계에 머물러 있어 아쉽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2024 콘텐츠산업포럼'에 참석한 차우진 음악평론가 [사진=콘진원] 2024.06.13 alice09@newspim.com

올해 콘텐츠산업포럼은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인공지능 일상화, 콘텐츠 창작 현장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정책 ▲게임 ▲이야기 ▲음악 ▲방송 등 5개 분야별 전문가가 발제자로 나서 인공지능 기술이 콘텐츠산업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 지원 및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13일에는 ▲방송 ▲게임 ▲음악 섹션에서는 각각 'AI, 창작과 유통의 미래를 잇다', '생성형 AI, 미션 아임 파서블(MISSION I'M POSSIBLE)', 'AI로 개척하는 K뮤직의 신대륙'을 주제로 한 발제가 발표됐다.

이날 차우진 음악평론가는 'AI로 개척하는 K뮤직의 신대륙' 주제 속에서 '생성형 AI 활용과 음악산업의 변화 전망'에 대한 발제로 발표에 나서며 "음악 미디어의 변화, 음악 산업의 변화, 해외에서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언급하려 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음악 미디어가 초반에는 음악을 전달하는 수단, 매체 개념이어서 음반과 라디오 전파기반으로 음악을 확산시켰다. 이후에 2010년대에는 '듣는 음악'의 확장된 버전에 머물렀다면 현재는 유튜브, 틱톡 등 뉴미디어가 확장되면서 보는 음악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2024 콘텐츠산업포럼'에 참석한 차우진 음악평론가 [사진=콘진원] 2024.06.13 alice09@newspim.com

그는 "음악 미디어는 이제 보는 음악에서 경험하는 음악으로 바뀌고 있다고 보고 있다. 가상공간에서 음악을 체험하는 것이 생기고 있다. 음악은 생산, 유통 소비로 나눌 수 있다. 음악 생산은 뮤지션이 음악을 만들고, 음원이나 음반으로 만들어진 것들이 플랫폼을 통해 유통이 되고, 스트리밍 서비스 등 소비를 맡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인공지능은 이 모든 것이 개입하고 있다. 프로듀서나 뮤지션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음악을 만든다는 개념으로 집중되고 있어서 생산 영역에 몰려 있다고 보지만 유통과 소비 단계에서도 인공지능이 개입돼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인공지능은 단순히 음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앨범 커버, 뮤직비디오 등의 영역을 지원하는 도구가 되고 있고 아티스트를 보조하거나 대체하고 있다. 또 유통단계에 개입하면서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하지만 사례는 아직 뚜렷하게 나오지 않았다"라며 "만약 인공지능이 유통단계에 개입되면 탈중앙화 구조가 완화될 수 있고, 아티스트에게 유리한 로열티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이외에도 인공지능은 다큐멘터리나 예능 등의 영상물에 사용되는 배경음악 사업에 성장 가능성이 있다. 이로써 인공지능이 개입되면 소비 단계에서는 팬 이코노미가 확장되고, 몰입형 음악 경험이 가능하고, D2C(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플랫폼의 확장이 될 수 있다. 아티스트가 대형 유통사를 건너뛰고 팬들과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경우가 만들어질 수 있다"며 강점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2024 콘텐츠산업포럼'에 참석한 차우진 음악평론가 [사진=콘진원] 2024.06.13 alice09@newspim.com

차 음악평론가는 "굉장히 빨리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단순히 음악의 양이 늘어나거나 창작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 이상의 구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면서도 "한국에서 긴밀하게 대응하는 변화는 눈에 띄지 않는다. 여러 논의가 아직까지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러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아쉬움"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차우진 음악평론가는 "AI는 과연 누구를 위한 도구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 생성형 AI로 인해 많은 업계에서 정체성의 위협을 느끼고 있는데, AI는 모든 산업 전반에 개입되고 있고 생산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4 콘텐츠산업포럼'은 14일까지 진행된다. 마지막 날에는 '생성형 AI와이 공생과 창작의 미래'를 주제로 하며, 정승환 라이언로켓 대표가 '웹툰 제작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창작환경 변화'를, 전윤호 작가가 '생성형 AI와의 공생과 창작의 미래'에 대한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alice09@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남학생 입학 논란' 성신여대, 근조화환시위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성신여대가 '2025학년도 외국인 특별 전형 모집요강'에서 신설 국제학부에 외국인 남학생의 지원을 받기로 결정하며 논란이 된 1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성신여대 교내에서 학생들이 락카 스프레이로 항의문구를 적고 있다. 2024.11.12 choipix16@newspim.com   2024-11-12 16:58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