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제작사 양대 부문 모두 글로벌 1위 기록
"올해 신규 성과 4300억 돌파, 수주 모멘텀 확대 지속"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비에이치아이는 글로벌 전력 발전 리서치 전문기관 맥코이 리포트(McCoy Report)가 발표한 2024년 배열회수보일러(HRSG) 시장 분석에서 기술사 및 제작사 양대 부문 모두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맥코이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비에이치아이는 총 5586MW 규모의 HRSG를 공급하며 기술사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기술사 순위는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 간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리그테이블로, 비에이치아이는 뛰어난 설계 및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최상위에 올랐다.
제작사 부문에서도 비에이치아이는 지난해 총 5966MW의 HRSG를 제작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은 HRSG 수주를 기록한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제작사 순위는 실제 수주 실적을 기반으로 산정되는 만큼, 비에이치아이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영업력과 공급 역량을 보유한 기업임을 의미한다.
![]() |
비에이치아이 2024년 글로벌 HRSG 세계 1위 달성. [사진=비에이치아이] |
맥코이 리포트는 전력 발전 설비 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장 분석 기관으로, 매년 글로벌 발전 시장의 트렌드 및 기업별 성과를 심층적으로 조사·발표한다. 이번 성과를 통해 비에이치아이는 지난 2014년, 2021년 이후 다시 한번 뛰어난 세계 1위의 HRSG 제작 역량을 입증했으며, 원천기술 보유사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게 됐다.
비에이치아이는 이번 성과가 해외 수주 및 계약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신뢰도 및 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해 해외 시장 확대, 기술 경쟁력 강화, 프로젝트 유치 확대, 기업 이미지 제고 등 다방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전망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비에이치아이 관계자는 "지난해 글로벌 HRSG 기술사 및 제작사 모든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HRSG 기술사 순위에서의 1위는 당사의 설계·기술 경쟁력을, 제작사 순위에서의 1위는 글로벌 시장 내 실제 수주 경쟁력과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HRSG뿐만 아니라 원자력 발전, 그린수소 등 다양한 에너지 발전 설비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지속해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며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발전 시장에서 회사의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비에이치아이는 공시를 통해 1458억원 규모의 카타르(Qatar) 지역 Facility E 담수발전플랜트 내 HRSG 공급 관련 제한작업착수지시서(LNTP)를 수령했다고 밝혔다. 비에이치아이는 지난 12일 사우디에서도 약 2930억원 HRSG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비에이치아이는 한달 새 중동 지역에서만 약 4300억원이 넘는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