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글 장주연 기자·사진 강소연 기자] 최고의 신 스틸러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 그리고 흥행보증수표까지. 선두에 자리하지는 않았지만 묵직한 존재감으로 극을 빛내온 배우 전미선(43)에게 따라붙는 수식어다. 다양한 장르 영화에서 매번 새로운 캐릭터를 보여준 전미선. 그가 이번에는 오싹한 스릴러에 도전했다.
전미선은 영화 ‘숨바꼭질’에서 극의 중심을 잡는 인물 민지를 열연했다. 가까이에서 마주한 전미선의 얼굴에는 신기하게도 KBS 2TV 일일시트콤 ‘일말의 순정’ 속 귀여운 김선미와 ‘숨바꼭질’ 속 두려움에 휩싸인 두 아이의 엄마 민지가 모두 담겨있었다.
“이번 영화 찍으면서 되게 어려웠어요. 괜찮을 줄 알았는데 시트콤과 스릴러를 오가는 데 어려움이 있더라고요. 영화에서 밸런스를 잡아야 하는 역할이라 제가 다른 사람 연기에 피해를 줄까 걱정했죠. 그래서 항상 촬영 전에 손현주 선배와 (문)정희 연기하는 거 보고 중간 레벨을 맞췄어요. 전체를 봤을 때 부드럽게 넘어가려면 제가 동떨어지면 안 되니까요.”
전미선이 이번 영화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긴장감 넘치는 시나리오였다. 몇 개월 작품을 쉬고 있던 때 전미선은 ‘숨바꼭질’ 시나리오를 만났다. 그는 ‘숨바꼭질’ 시나리오를 처음 접했던 당시를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이었다고 표현했다.
“목이 타들어가는 상황에서 얼음물을 벌컥 들이켜는 기분이었어요. 시나리오가 정말 훌륭했죠. 그래서인지 영화로 나왔을 때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하지만 처음 시나리오 받았을 때 그 긴장감은 영화를 보면서도 똑같았죠. 대단히 만족해요. 장르 특성상 긴장감이 떨어지면 안 되잖아요. 시나리오 속 긴장감을 끝까지 가지고 있어 성공한 거 아닐까 해요(웃음).”
다소 무거운 분위기의 영화지만 촬영장은 언제나 화기애애했다. ‘숨바꼭질’로 첫 장편 영화에 도전한 허정 감독은 언제나 배우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았다. 배우들은 자신의 몫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동시에 상대를 배려하는 베테랑이었다.
“현장 분위기가 참 좋았어요. 일단 감독님이 열려있었죠. 주관은 뚜렷하지만 대화에서 항상 귀가 열려있었어요. 서로가 수긍하고 들어주면서 타협점을 찾았죠. 배우들끼리는 바라만 봐도 믿고 의지가 되는 팀이었어요. 제가 낯을 많이 가리는데 (문)정희도 먼저 다가와서 살갑게 대하고 손현주 선배도 동네 오빠처럼 굉장히 편했어요. 손현주 선배는 정말 너무 멋있지 않아요?(웃음)”
전미선에게 이번 영화의 흥행 목표는 단순한 수치가 아니다. 그는 ‘숨바꼭질’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 지금 이 시간을 보낸 세대들이 훗날 여름을 떠올렸을 때 ‘그래, 여름엔 숨바꼭질’하고 떠올릴 수 있기를 꿈꾼다.
“제가 대학생 때는 여름하면 ‘나이트메어’ ‘13일의 금요일’이 딱 떠올랐어요. 그 자체가 추억인 거죠. ‘숨바꼭질’은 찝찝하고 잔인하지 않아요. 상쾌하게 즐길 수 있는 영화예요. 그래서 먼 훗날 지금의 세대에게 ‘그때 너희 재밌게 본 영화가 뭐니?’하고 물으면 ‘숨바꼭질이요’라고 답했으면 해요. 그렇게 우리 영화가 하나의 트렌드가 됐으면 좋겠어요.”
올해로 연기인생 24년 차. 이제 전미선은 배우를 꿈꾸는 후배들이 닮고 싶어하는 인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정작 전미선은 부쩍 고민이 많아졌다. 오십대를 앞둔 지금이 연기 인생의 터닝포인트이자 슬럼프라 조심스럽게 말했다. 전미선은 이번 영화 홍보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면 배우로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오십대에 어떤 배우로 남아있을까 모르겠어요. 지금 제가 풀어야 할 숙제죠. 오십대에 어떤 모습으로 서 있을지, 또 제 사고방식과 그릇이 어떻게 변해있을까 궁금해요. ‘난 꼭 저런 배우가 될 거야’ 생각하고 가는 게 맞는지 아니면 ‘차곡차곡 하다보면 어떤 배우가 돼 있겠지’하고 가는 게 맞는지 고민이죠. 어쨌든 다양한 영화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고 다양하게 절 썼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잘 찾아 나가야죠. 연기 선배님들은 어떻게 하셨나 몰라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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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 Newspim] 글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사진 강소연 기자 (kang1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