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김세혁 기자] ‘메멘토’와 ‘인셉션’ 그리고 ‘다크나이트’ 시리즈까지 내놓는 작품마다 센세이션을 몰고다니는 거장 크리스토퍼 놀란(44)이 인간과 우주의 이야기 ‘인터스텔라’로 돌아왔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화제작 ‘인터스텔라’는 황폐해져 더 이상 인간이 살 수 없게 된 지구를 배경으로 시작한다. 과학 따위 무용지물인 세상에서도 우주 저 편을 꿈꾸는 전직 파일럿 쿠퍼(매튜 맥커너히)가 인류의 새 보금자리를 찾기 위해 태양계 반대편으로 떠나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성간 거리를 의미하기도 하는 영화 ‘인터스텔라’는 과학적 이론과 가설을 바탕으로 탄생한 웜홀과 블랙홀 등 광활하고 황홀하며 아찔한 우주공간을 마음껏 펼쳐 보인다. 여기에 사랑과 증오, 연민 등 인간의 다양한 감성을 효과적으로 녹여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사실 ‘인터스텔라’ 속 우주에 대한 스토리는 의도적이었어요.(웃음) 감성적 이슈, 그러니까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 요소들과 인간관계에 대해 말하고 싶었죠. 기왕 만들 거면 차가운 우주와 따스한 인간감성에 대한 극명한 대비에 대해 논하고 싶더군요. 우주에서 인간의 위치가 어디쯤인지, 그리고 우리는 과연 누구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했죠.”
영화 ‘인터스텔라’에는 천체물리학과 양자물리학, 상대성이론 등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과학적 요소가 담겨 있다. 일부에서는 ‘인터스텔라’의 이야기가 지나치게 고차원적인 데다, 과학적 오류도 안고 있다고 주장한다.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 킵 손을 아예 제작자로 참여시켰어요. 철저한 감수를 거쳤기에 현재로서는 모두 입증된 이론만 담았다고 자부합니다. 영화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할 것도 없어요. 일테면 관객이 제임스본드 영화를 볼 때 폭탄이 어떻게 제조됐는지 몰라도 푹 빠져들잖아요? 저희 ‘인터스텔라’도 마찬가지랍니다.”
‘인터스텔라’의 쿠퍼는 설정 상 아내가 없는 상황에서 두 아이를 키운다. 그가 연출한 2000년작 ‘메멘토’의 주인공 레너드도 끔찍한 사고로 아내를 잃은 사내였다. 두 주인공이 처한 상황은 과연 감독이 의도한 것일까.
“맞습니다. 제 영화에서 두드러진 공통된 서사라고 이해해주세요. 영화는 장르를 불문하고 주인공이 처한 굉장히 극적인 상황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하려는 공통점이 있어요. 그래서 저도 그런 설정을 심었을 겁니다. ‘메멘토’의 복수와 ‘인터스텔라’의 우주여행 등 이야기의 중요한 모티브를 부각하기 위해 주인공의 아내가 없는 걸로 설정했죠. 멀쩡하게 살아있는 제 아내 엠마가 부디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웃음)”
인터뷰 중 크리스토퍼 놀란은 ‘인터스텔라’가 거장 스탠리 큐브릭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의 일부 장면에 대한 오마주에 담고 있다고 털어놨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 대한 무의식적인 오마주가 ‘인터스텔라’ 속에 여럿 있어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게 ‘타스’와 ‘케이스’라는 로봇의 디자인이죠. 여담이지만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옛날 작품임에도 등장하는 로봇 ‘모놀리스(monolith)’의 디자인은 굉장히 모던해요. 전 큐브릭 감독처럼 ‘인터스텔라’의 로봇들을 통해 가장 간단한 이미지에서 고도의 지능을 표현하려 했어요. 군더더기 없는 기능 자체에 충실한 디자인을 원했던 거죠.”
자신의 영화에서 유독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기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놀란. 과연 감독 본인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했다.
“철학적인 질문이네요.(웃음) ‘인터스텔라’를 들어 설명해볼까요? 지구에 사는 우리 인생과 우주에 나가는 인간의 삶은 사실 평행하다고 생각해요. 지구에 사는 모든 인간은 죽음을 피할 수 없죠? 우주로 떠나는 사람들 역시 한 치 앞이 불확실하기에 죽음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요. 단, 우주의 경우 죽음에 대한 무게가 훨씬 크게 다가온다고 봅니다. 왜냐면 우주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티끌의 티끌만큼보다 작을 테니까요. 때문에 앞서 언급했듯 우주에서 우리의 위치는 어디이고 우리는 누구인지 ‘인터스텔라’를 통해 질문하고 싶었어요. 관객 여러분이 한 번씩은 생각해 보라고 말이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는 지난 6일 자정 한국에서 개봉해 10일까지 210만 넘는 관객을 끌어 모았다. 같은 날 기준 예매율은 무려 86%나 된다. 소식을 전해 들은 놀란 감독은 한국 팬들의 열렬한 관심에 깊은 감사 인사를 건넸다.
“정말요? 말도 못할 만큼 신납니다. 한국 관객 여러분이 ‘인터스텔라’를 충분히 즐기고 공감하신다니 연출자로서 더 없는 영광이죠. 생각해 보면, 한국 관객들이 ‘인터스텔라’를 아낀다는 건 그만큼 과학적 수준이 높고 관심도 많다는 증거거든요. 감독으로선 더없이 감사한 일이죠.” [사진=워너브러더스]
제작자이자 아내인 엠마 토머스가 본 크리스토퍼 놀란 “일단 제작자로서 보면, 놀란 같은 감독과 함께 일한다는 건 정말 행운이에요. '인터스텔라'는 사실 쉽지 않은 작업이었죠. 과학적인 이론을 구현해야 했거든요. 조나단 놀란(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동생)이 각본을 가져왔을 때 킵 손 등 저명한 과학자가 참여해야 한다는 직감이 들었죠. 서로 힘을 합해서 영화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험난하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저흰 해냈어요. 제작자와 감독으로서 관계는 언제나 만족스러워요.” “아내로 봤을 때 놀란은 살짝 달라요. 24시간 붙어 있는데, 영화를 제작하지 않을 땐 둘이 작품 이야기를 잘 안해요.(웃음) 우린 아이가 넷이나 있어서 아내로 살 땐 무척 바쁘답니다. 아이 넷 키우는 게 장난 아니거든요. 그렇기에 남편과 전 아이들을 늘 촬영장에 데리고 다녀요. 그 점이 아이들에게도 좋은 가봐요. 물론 저희 부부에게도 더없는 행복이죠.” (사진 왼쪽이 크리스토퍼 놀란의 아내이자 '인터스텔라'의 제작자인 엠마 토머스) |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