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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4.0, 길을 찾다] K-무비, 대륙을 흔들어라…한중합작 영화 열풍

기사입력 : 2015년04월07일 09:27

최종수정 : 2015년04월07일 16:42

한중합작 영화 ‘집결호’(왼쪽부터), ‘적인걸:측천무후의 비밀’ ‘적인걸2:신도해왕의 비밀’ 포스터 <사진=시네마서비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씨너스 엔터테인먼트㈜>

[한류4.0, 길을 찾다]
①K-무비, 대륙을 흔들어라…한중합작 영화 열풍
②“대세는 중국이다”…배우부터 연기돌까지, 中영화에 진출하는 ★
③한국 뮤지컬의 일본 진출, 성공을 위한 두 가지
④태국, 일본과 중국 잇는 한류 거점…韓아이돌 왜 잘 팔리나?
⑤한류 인기의 척도 '도쿄돔', 수많은 ★들이 꿈꾸는 이유는?
⑥한국 드라마·예능 아시아를 넘어 유럽·미국으로
⑦FNC 한성호 대표 인터뷰
 

[뉴스핌=장주연 기자] 음악, 드라마에 이어 한국영화가 대륙을 흔들며 한류에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

최근 한중합작 영화가 쏟아지면서 대륙 내 K-무비 열풍이 거세다. 한중합작 영화가 급증하는 이유는 단연 양국의 이해 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 중국 영화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30%에 달하는 높은 성장세를 지속했지만, 콘텐츠 부족이라는 난항에 부딪혔다. 이에 중국은 자신들의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한국 제작 기술과 질 좋은 콘텐츠, 스태프와 감독 등 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기 시작했다.

영화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한국 입장에서는 중국 진출을 꺼릴 이유가 없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중국의 영화시장은 그 규모가 한국보다 약 13배 이상이다. 더욱이 지난해 7월,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와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의 한중영화 공동제작협정(한중 당국에 의해 승인된 공동 제작 영화를 양국 모두에서 자국 영화로 인정하고 자국 영화에 부여하는 혜택을 동일하게 준다) 체결 이후 중국의 규제를 피하는 선에서 제작비, 매출 등으로 막대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

활발한 기술적·인적 합작…제작 노하우를 공유하라
한국 기술을 높이 평가한 중국 영화시장에서 본격 러브콜을 보낸 작품은 펑샤오강 감독의 ‘집결호’(2007)다. 당시 전쟁 영화를 준비하던 펑샤오강 감독은 ‘태극기 휘날리며’를 보고 MK픽쳐스(강제규필름과 명필름이 합병했던 영화사)에 공동 제작을 제안, 한국 기술 스태프를 요청했다. 이에 강제규 감독은 이치윤 프로듀서를 비롯해 특수효과(데몰리션), 특수분장(메이지), 사운드(블루캡) 업체에 한국 스태프 25명을 추천했다.

이후 이러한 분위기는 이어졌고, CG(컴퓨터그래픽) 기술을 포함한 국내 특수효과 업체의 중국 영화 참여는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특히 ‘적인걸:측천무후의 비밀’(2010)에는 한국의 에이지웍스가, ‘적인걸2:신도해왕의 비밀’(2013)에는 덱스터필름이 참여하는 등 한국 기술이 대거 투입됐다. ‘화피2’(2012)와 ‘대지진’(2010) 역시 한국의 CJ 파워캐스트와 메이지FX에서 각각 CG를 맡았다.

또한, 지난 1월에는 최근 콘텐츠 사업 투자를 본격화한 중국 황씨(皇氏)그룹이 영화 ‘명량’의 CG제작 업체로 알려진 매크로그래프와 지분 투자 및 합자회사프로젝트를 골자로 한 협약을 체결해 화제를 모았다. 매크로그래프는 한국 CG전문업체로 영화와 애니메이션, 광고 등 후반 작업에 주력하는 회사다.

기술업체·인력 등 인적 합작의 확장…한국 감독 기용
국내 기술업체와 인력이 중국 영화 산업에 참여하면서 인적 합작은 자연스레 한국 감독 기용으로 이어졌다. ‘필선’으로 중국에서 흥행에 성공한 안병기 감독은 두 번에 걸쳐 속편을 제작했고 김용화 감독과 오기환 감독은 지난 2013년 각각 ‘미스터 고’와 ‘이별계약’을 선보였다. 김태균 감독은 지난해 ‘두 도시 이야기’로 879만 위안(약 15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엽기적인 그녀’의 곽재용 감독은 같은 해 ‘나의 여자친구는 조기 갱년기’를 중국에서 개봉했다.

앞으로 중국에서 신작 개봉을 앞둔 감독들도 많다. 조근식 감독은 곽재용 감독의 ‘엽기적인 그녀’ 속편 ‘엽기적인 두 번째 그녀’를 올해 선보인다. ‘조폭 마누라’의 조진규 감독은 SM엔터테인먼트를 떠난 한경과 크리스가 출연하는 ‘하유교목 아망천당’을, 허인무 감독은 유인나와 안재현이 호흡을 맞춘 영화 ‘웨딩다이어리’의 중국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라디오스타’ 장윤현 감독 역시 올 하반기 개봉을 목표로 ‘평안도’ 후반 작업에 한창이다.

쇼박스 유정훈 대표(왼쪽)와 화이브라더스 왕종레이 대표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쇼박스㈜미디어플렉스 제공]
국내 대형 배급사의 중국 진출…세계 시장으로 가는 교두보
국내 대형 배급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이어졌다. 국내 4대 배급사 중 하나인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는 지난해 10월 중국 드라마·영상문화 선두기업 화책미디어그룹으로부터 53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중국 기업이 한국영화계에 투자한 거래 중 최대 규모로 화제를 모았다.

쇼박스㈜미디어플렉스는 ‘미스터고’ 이후 지난 3년간 공동제작 및 배급을 통해 신뢰를 쌓아온 화이브라더스와 손을 잡았다. 중국시장에서 효과적 성과를 내고자 지난달 25일 독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 본격적인 중국 영화 시장 진출을 알린 것. 이로써 중국에 영화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쇼박스는 향후 중국법인 쇼박스차이나를 설립, 3년간 6편 이상의 한중합작영화를 제작해 13억 중국인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쇼박스 유정훈 대표는 “중국 영화시장에서 수년간 1위 민영영화사로 입지를 굳힌 화이브라더스의 제작능력과 배급망을 활용해 중국진출의 우위를 선점하고, 이는 향후 글로벌 시장으로 가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쇼박스라는 브랜드가 중국에서 긍정적으로 자리 잡아 미래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CJ E&M의 경우 이미 안정 궤도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J E&M이 중국 영화를 투자·제작한 지 올해로 5년째. 시작은 소지섭·장쯔이 주연의 ‘소피의 연애매뉴얼’(2009)이었다. 이후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던 CJ E&M은 지난 2013년 선보인 한중합작 영화 ‘이별계약’으로 드디어 중국 영화시장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알렸다.

당시 CJ E&M이 ‘이별계약’으로 낸 수익은 1억9300 위안(약 339억 원). 하지만 지난 1월 ‘수상한 그녀’ 중국판 리메이크 버전 ‘20세여 다시 한 번’을 내놓으며 또 한 번 흥행 역사를 새로 썼다. 영화는 개봉 9일 만에 역대 한중합작 영화 최고 흥행작에 등극, 현재까지 3억6000위안(약 633억 원) 이상의 수익을 냈다. 이 기세를 몰아 CJ E&M은 올해 ‘평안도’를 포함해 서너 편의 한중합작 영화를 더 선보일 예정이다.

역대 한중합작 영화 흥행작 1,2위를 차지한 영화 ‘20세여 다시 한 번’(오른쪽)과 ‘이별계약’ 포스터. [사진=CJ E&M 제공]
성공 요인은 현지화…中 콘텐츠 하청기지가 되지 마라
이처럼 한중합작 영화를 잇달아 선보이는 가운데 이를 흥행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로컬라이징 콘텐츠가 중요하다. 실제 업게 관계자들은 한중합작 영화가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현지화된 원소스멀티유즈(하나의 원형콘텐츠를 활용해 영화·게임·음반 등 다양한 장르로 변용,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식)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역대 한중합작 영화 흥행작 1, 2위에 나란히 자사 작품을 올린 CJ E&M의 경우도 중국적 설정을 따른 것을 하나의 흥행 이유로 보고 있다. CJ E&M 윤인호 홍보팀장은 “기획 단계부터 중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것은 무엇인지, 현지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20세여 다시 한 번’의 경우 자국 배우가 출연했고 영화적 메시지가 중국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획 단계부터 개봉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협업할 수 있는 구조도 중요하다”며 “예를 들어 아이템만 팔아넘긴다든지, 혹은 이미 기획돼 있는데 우리 인력만 가서 용역처럼 제작하는 식으로 접근하지 않았다. 그렇게 했다면 피상적인 협업밖에 안 된다. 그래서 시나리오단계부터 제작, 배급, 마케팅 풀로 협업하는 구조로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사실 이는 중국 영화 시장 진출에 앞서 주의할 점이기도 하다. 일례로 드라마 제작사인 초록뱀미디어는 지난해 11월 중국 공연기획사인 주나인터내셔널에 인수돼 비극적인(?) 결말을 맞았다. 따라서 서로가 윈윈하기 위해서는 중국 자본이 한국 인력을 흡수, 제작 기반 자체가 완전히 무너지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야 한다. 더 쉽게 말하면 한국이 중국 콘텐츠 산업의 하청기지로 전락하지 않기 위한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와 관련, 한 영화사 관계자는 “우려한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그게 무섭다고 글로벌 시대에 다 걸어 잠글 수는 없지 않으냐. 다만 시작했다면 우리 가진 장점들, 기획력이나 제작 노하우 등을 제공하되 중국이 가진 좋은 인프라, 시장 잠재력과 자본을 우리 방식대로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서로의 장점을 똑같이 활용했을 때만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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