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속보

더보기

[일문일답] SKB, CJ헬로 합병 후 MCN·VR에 3200억 투자

기사입력 : 2016년03월08일 13:29

최종수정 : 2016년03월08일 13:29

이인찬 SKB 사장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청사진 제시

[뉴스핌=심지혜 기자] SK브로드밴드가 CJ헬로비전과의 합병 이후 콘텐츠 생테계 활성화를 위해 1년간 32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 중 2200억원은 콘텐츠에, 1000억원은 스타트업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와 같은 성공 스토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떠오르는 1인 창작자(MCN) 콘텐츠와 가상현실(VR)에 이용되는 뉴미디어 콘텐츠에도 적극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이인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8일 간담회를 열고 CJ헬로비전과의 합병법인을 통해 1년 동안 1500억원을 출자하고 1700억원은 투자를 유치하는 등 총 3200억원 규모를 콘텐츠 산업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합병법인은 조성된 펀드를 토대로 전편을 VOD 오리지널로 사전 제작해 유료 플랫폼에서 동시 개봉하는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며, 콘텐츠 장르를 다큐멘터리, 교육, 애니메이션 등으로 확대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MCN 및 VR 콘텐츠 같은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도 지원할 것”이라면서 “또한 투자 금액 중 1000억원은 콘텐츠 관련 스타트업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합병법인은 향후 1800억원을 재투자해 향후 5년간 총 5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산업 생태계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CJ헬로비전과의 합병을 전제로 하며 합병이 지연되거나 무산될 시 모든 투자 계획은 지연되거나 실현 불가능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SK브로드밴드는 CJ헬로비전과의 합병 후 32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심지혜 기자>

다음은 이인찬 SK브로드밴드 사장과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본부장과의 일문일답.

-제시한 투자 금액이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의 규모이며 콘텐츠를 얼마나 만들 수 있는가.

▲콘텐츠 펀드 들이 대부분 200억원에서 400억원 사이 정도로 조달된다. 미래부나 문체부를 중심으로 하는 모태 펀드를 보면 약 4000억원 정도의 콘텐츠 펀드가 결성되는데, 한 사업자가 1년에 3200억원 펀드를 운영한다면 굉장히 큰 규모다.
그리고 드라마 한 편 제작하는 데 4~5억원 정도가 드는데 작품 하나 당 16편이라고 하면 총 64~80억원 정도다. 즉, 드라마 45~50편 정도를 만들 수 있는 정도라고 보면 된다.

-1800억원을 재투자한다고 했는데 수익을 갖고 하겠다는 의미로 들린다.

▲이는 수익만이 아니라 원금을 회수해 재투자 하는 것까지 말한다. 원금과 수익을 합친 금액이다. 5년 동안 수익이 전혀 나지 않아도 원금을 그대로 재투자할 계획이다.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투자가 반드시 CJ헬로비전을 인수합병 해야만 가능한 것인가.

▲가입자가 100만명일 때와 300만, 700만명일 때가 다르다.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하기에 가입자에 따라 투자의 효율성은 달라진다. 우리가 투자해서 수익을 얻는 효율성은 가입자 기반이 크면 당연히 시장이 커져 효율이 좋을 수 밖에 없다. 또한 플랫폼의 콘텐츠 투자는 가입자들에게 차별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접근 방식이다. 합병을 계기로 가입자 기반을 확보, 고객들의 취향 분포가 다양해지면, 우리도 투자를 하게 된다.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는 것이다.

-합병이 지연되거나 무산 되면 이번 발표한 콘텐츠 투자 계획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합병을 전제로 한 계획이다. 투자 계획이 상당히 지연되거나 축소될 것이다.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해 1000억원 투자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고용창출 효과는 얼마나 일어날 것으로 보이나.

▲벤처캐피탈 펀드가 대부분 ICT 영역에 있다. 우리도 ICT를 포괄하지만 최근 화두인 빅데이터나 VR 등 콘텐츠 사업에 투자하겠다. 고용창출 효과는 콘텐츠 펀드가 조성되고 구체적으로 투자 내역에 대한 정책이 나와야 계산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펀드가 지상파나 종편 등 대형 제작사에 집중될 것 같은데.

▲콘텐츠 투자를 위해 고민한 투자처들이다. 제작 능력과 경험을 가진 지상파, 종편 등과의 역량을 같이 하는 것이 대부분이겠지만 그럼에도 방송 콘텐츠의 다양성을 위해 중소 제작사들과도 함께 하겠다. 초기에는 제작 역량이 많은 곳으로 투자가 먼저 이뤄지긴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새로운 형식과 유통체계에 맞는 제작을 지원할 것이기 때문에 골고루 돌아갈 것이다.

-합병으로 유료방송시장이 거대화 되면서 무료보편적 시장인 지상파 시장이 황폐화 될 수도 있다. 어떻게 보는가. 또한 지상파와 함께 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지상파와 재송신료 분쟁 등이 있는데 해결 방안은 있는가.

▲유료방송이 거대화 된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 합병 된다 해도 시장점유율 28~29% 정도다. 지금 현재 방송산업 생태계와 경쟁 구도로는 사실 진보하기 어렵다고 본다. 합병이 되면 1위 사업자에 대한 경쟁 압력을 주게 돼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 질 것이다.
지상파와는 한창 협의 중에 있다. 시청자에 대한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제값 수준 등에 대해 실무진들이 협의하고 있다. 곧 합리적인 수준으로 타결 될 것으로 본다.

-VOD 오리지널 콘텐츠 저작권은 누구에게 가는가. 타사 플랫폼 가입자들도 콘텐츠 볼 수 있는가.

▲저작권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있다. VOD는 투자 수익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하게 유통될 것이다. 우리는 투자이기 떄문에 콘텐츠를 독점하려면 아주 많은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플랫폼 차별화와, 우리 고객들의 취향에 맞다고 생각되는 것은 독점화 하겠다.

-VOD 수익 시장이 기존과 어떻게 달라질 것으로 보는가. 또한 VOD 활성화로 인해 높은 지상파 의존도를 떨어뜨릴 계획인가.

▲현재 우리 정도의 플랫폼 크기로는 수익이 쉽지 않다. 이에 아시아의 여러 플랫폼 사업자들과 협의해 사전 기획, 공동 유통 등을 제안하고 있다. 시장 크기를 키워야 효율이 나온다. 그리고 지상파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제작, 유통방식을 실험하고자 하는 것이다.

-VR 콘텐츠 생태계 아직 부족하다. 언제쯤 서비스 가능할 것으로 보는가.

▲VR은 이제 나왔다. 기기도 환경도 제한적이다. 다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주고 있으며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조만간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옥수수에 전용관 만들어질 예정이다. VR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사진
위례과천선 광역철도 민자적격성 통과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송파구 일원을 연결하는 위례과천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고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28.25km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민간투자방식으로 지어진다.  위례과천선 노선도안 [자료=국토부] ※노선 미확정 위례과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제안서 검토 및 지자체 협의과정을 거쳐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했고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완을 거쳐 올해 11월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본 사업 영향권에 있는 9개 공공주택지구에 총 8만6000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신규 철도노선을 통해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입주 예정 지구는 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 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이다. 다만 노선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세부노선 및 역사는 실시협약 체결 시 확정‧공개할 방침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2024-11-07 17:36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