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GAM 일반

속보

더보기

[중국 문화산업 르네상스] (1) 문화, ‘자본’과 만나다

기사입력 : 2016년04월29일 07:47

최종수정 : 2016년04월29일 07:47

펀드 통한 투자 장려, 대형 자본 문화산업 진입 가속

[편집자] 이 기사는 04월 21일 오후 5시3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베이징=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최근 중국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산업 중 하나는 바로 문화산업이다. 늘어난 소득만큼이나 여가생활 및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면서 문화산업은 오늘날 자본과 투자자본이 집중하는 유망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지난 3-4년간 중국 영화업계는 박스오피스 기록을 잇따라 갱신하고 있으며, 게임산업에서도 막대한 자본을 투자해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올해 들어서는 가상현실·팬덤경제·온라인스타경제 등이 문화계 새로운 테마로 부상, 거대한 수익을 창출하면서 대형 자본의 구미를 자극하고 있다.

◆ 중국 정부, 문화산업 발전 위한 민간자본 진입 촉진

국가의 소프트파워를 강화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문화산업 육성이다. 일례로 드라마나 영화가 흥행하면 그 나라 문화를 소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타 마케팅을 통한 대규모 팬덤경제효과와 캐릭터 판매·해외 관광객 유치 등의 파생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나아가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지대한 역할을 한다.

최근 화제 속에 막을 내린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대표적인 케이스. 드라마가 방영되는 기간에는 물론, 종영된 현재에도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2차 콘텐츠·관련 상품·팬덤 경제 등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해내면서 태양의 후예 경제 효과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할리우드 영화의 경제적 수익과 한류 드라마의 파급력을 인식한 중국 정부는 지난 수년간 문화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외국 드라마의 황금시간대 방영을 단속하는가 하면, 자국 영화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도 눈에 띈다. 3월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전영(電影)사업발전전문자금관리위원회는 해외시장에서 박스오피스 수입이 100만 위안(한화 약 1억8136만원) 이상을 기록한 자국 영화를 대상으로 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문화산업 관련 펀드 조성을 위한 지원 카드를 잇따라 발표하면서, 대형 산업자본의 문화산업 투자를 촉진하고 있다. 2009년 7월 국무원은 ‘문화산업진흥규획’을 발표했으며, 같은 해 9월에는 문화부가 ‘문화산업발전 촉진에 관한 지도의견’을 마련했다. 이어 2010년에는 9개 부처 위원회가 공동으로 ‘문화산업 진흥 및 발전 위한 금융지원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했고, 2011년 10월 열린 17차 6중전회에서는 문화산업 촉진에 관한 관련 정책이 통과됨과 동시에 정책 측면에서 국민경제 중 문화산업의 역할 및 지위를 확립했다.

이후 미디어 관련 인수합병(M&A) 건수 및 기업공개(IPO)가 단계적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한 가운데, 2012년 6월 문화부는 ‘민간자본의 문화영엽 진입 인도 및 장려에 관한 실시의견’을 발표하고 민간자본의 펀드형식을 통한 문화산업 진입을 장려하고 나섰다.

◆ 2015년 문화산업 유입 자금규모 35조원 육박, 관련 투자 조성 잇따라

중국 당국의 지원방침에 힘입어 2013년 이후 자본시장에서는 미디어 관련 투자 및 M&A가 절정을 이루었다. M&A로 인한 구조재편이나 우회상장 등을 통해 발행시장 및 유통시장 모두에서 문화관련 투자가 활기를 띠었고, 문화산업펀드도 빠르게 늘어나며 산업통합 및 자원배치에 있어 날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신원문지(新元文智)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문화산업에 유입된 자금(상업은행 자금 제외)규모는 2003억3900만 위안(한화 약 35조600억 원)에 육박했으며, 이중 지분투자액이 770억6200만 위안으로 전체의 3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생증권(民生證券)이 인용한 또 다른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 문화산업펀드 수는 100개를 돌파, 펀드총액은 1408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4년에는 총 51개 신규 펀드가 설립됐고, 이중 공모펀드로 조성된 40개 펀드의 총 모집액은 1196억8500만 위안, 펀드 당 평균 29억9200만 위안씩 모집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는 24개의 문화산업투자펀드가 새롭게 설립됐다.

지역별로 보면 문화산업펀드의 60% 이상이 베이징·상하이·광저우 등 1선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투자분야별로는 영화(드라마) 및 애니메이션·게임·인터넷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인터넷 기업들의 문화산업 투자가 두드러졌다. 윈드(Wind) 등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현재까지 문화산업 투자액 및 투자횟수 기준 알리비비그룹 산하 알리자본과 텐센트그룹의 텐센트펀드가 선두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문화산업펀드 ‘황금기’, 다국적 펀드 출현도 임박

전문가들은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산업펀드 조성 열풍은 현재의 시대적 배경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한다. 정부 정책에 더해일인당 소득 증가·인구구조 변화·대중오락소비수요 폭증 등으로 관련 산업의 미래가 밝게 점쳐지고 있으며, 또한 각종 민간자본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본시장의 풍부한 자본운용경험 등 요소도 이들 문화관련펀드 탄생을 촉진하고 있다.

민생증권 관칭유(管清友) 원장은 “향후 10년 중국인들의 정신소비수요가 부단히 제고됨에 따라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산업펀드 또한 장기 황금기를 맞이할 것”이라며 펀드시장은 향후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을 띠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 원장은 먼저 문화산업펀드와 우수 프로젝트간의 수급불균형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중국 국내산업펀드들은 주로 성숙한 모델을 갖추고 2-3년 내 상장할 수 있는 기업을 선호하고 있지만, 문화산업분야의 시장화는 아직 초기단계라 비즈니스모델을 갖춘 기업이 많지 않아 단기내 급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또한 정보 불균형 문제가 여전한 가운데, ‘돈은 있지만 마땅한 투자 대상은 없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자금이 필요한 중소형 창업 문화기업들은 자금난에 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문화산업펀드의 영화·게임·디지털 마케팅 등에 대한 투자가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점이 꼽혔다. 라디오·TV·출판 등 전통 문화계는 정부 정책 및 행정체제의 간섭을 많이 받을 뿐만 아니라 국유자산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제약이 많지만, 영화나 게임·디지털 마케팅 등은 ‘고성장’ ‘첨단 기술’을 가지고 있어 민간자본의 투자의욕을 자극하고, 또한 비교적 단기간에 양호한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다국적 문화산업펀드 출현이 임박했으며, 해외투자자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우수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핌 Newspim] 홍우리 특파원 (hongwoori@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사진
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